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홈 > 성경 > 에스라성경사전 > 아
에스라성경사전
솔로몬의 아가서에 나오는 이 말은‘노래 중의 노래’ 곧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뜻한다.아가서는 한 마디로 사랑의 노래라 할 수 있다. 어떤이들은 아가서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사랑을이야기한다고 생각하고 다른 이들은 문자 그대로 남녀의 로맨틱한 사랑을 다룬다고 주장한다. 아가서는8장으로 매우 짧지만 여러 사람이 갑자기 등장하므로 조금 복잡해서 혼동을 일으키기 쉬우며 따라서아가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화자가 누구인지 잘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아가서는 시장에서 사고파는 물건과는 달리 피상적인 관계 이상의것을 함유하면서 한 사람의 존재의 중심까지 파고드는 참 사랑의 본질에 대해 말한다. 참으로 하나님은창조 때부터 부부가 성적으로 육체적으로 한 몸이되어 서로를 사랑하게 만드셨는데(창2:24) 아가서는남녀가 결혼 생활에서 상대방을 향해 느끼는 사랑의아름다움이 모든 인간관계에서 가장 고귀한 것임을잘 전달한다. 또한 이 책은 사람의 사랑을 벗어나서창조주 하나님이 사람을 향해 베푸시는 사랑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남편과 아내는 자기들의 사랑이 자기들 자신의 산물이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이 베푸신사랑의 결과임을 인식하여야 한다(요일4:10-11).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표현들은 현대 여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울것이다. 그는 “네 머리털은 길르앗 산에서부터 모습을 드러내는 염소 떼 같다.”(아4:1)고 말하며 “네 목은 병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천 개의작은 방패들과 용사들의 모든 큰 방패들을 걸어 둔망대 같다.”(아4:4)고 말한다. 이런 구절은 그 당시의 문화적 배경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솔로몬당시에 염소들이 물결이 치듯 언덕을 따라 내려가는풍경은 정말로 아름다웠으며 도시의 꼭대기에 서 있는 망대는 고귀함과 안정성의 상징이었다. 따라서술람미 여인에게는 그와 같은 칭찬이 마음에 쏙 와닿는 적절한 것이었다.
초대 교회의 대언자. 그는 수에토니우스와 다른 사람들이 증언하는 기근 즉 주후 44년경 클라우디우스 황제 시대에 있었던 기근에 대해 예언을 했고 안디옥 교회는 어려움을 당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구조물을보냈다(행11:27-30). 그 뒤 몇 년 지나서 아가보는바울이 유대인들에 의해 고난당할 것을 다시 예언했다(행21:10-14).
신약성경에서마케도니아 남쪽의 그리스 영토 전체를 가리키는 이름. 여기에는 펠로폰네소스와 고린도 만의 북부 영토의 일부도 포함되지만(행18:12; 19:21; 고후11:10)본래의 아가야는 고린도를 수도로 둔 그리스 행정지방이며 펠로폰네소스의 북서쪽을 포함하고 있다.그리스, 마케도니아, 고린도 참조.
고린도 교회의 신자. 그는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함께 에베소에 있는 바울을 방문하여 그의 마음을 시원하게해 주었다.
아말렉 족속의 왕들의 일반적인 이름(민24:7; 삼상15:8). 이것은마치 이집트의 왕들이 파라오라 불린 것과 비슷하다. 성경에서 맨 마지막으로 언급된 아각은 사무엘이 주님 앞에서 여러 조각내어 죽였는데 그 까닭은사무엘이 사울에게 그와 그의 양 및 소 떼를 진멸하라고 명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그것들을 죽이지않은 죄를 지었기 때문이었다. 이 아각은 전에 잔인하게 여러 사람을 죽인 것으로 보인다(삼상15:33).
하만이 속한민족(에3:1, 10; 8:3, 5).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는이것이 아말렉 족속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갈미의 아들. 그는 주님의 엄중한 경고를 무시하고여리고에서 노획물 중 일부를 훔쳐서 화를 자초했고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은 아이에서 참패를 당하였다. 그는 제비 뽑는 일을 통해 발견되어 온 가족과함께 여리고 북쪽의 아골 골짜기에서 돌에 맞아 죽었다(수6:18; 7:1-26). 그는 아갈이라고도 불린다(대상2:7).
가룟 유다가 주님을 배신한 대가로 받은 30개의 은으로 수제사장들이 사들인 예루살렘 남단의 조그만 밭(마27:8; 행1:19). 이 돈이 피 값이므로 거룩한 용도로 쓸 수 없다고 판단한 종교 지도자들은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들의 매장지로 삼았다.유다가 이 밭을 산 것으로 되어 있는데(행1:18) 그이유는 그의 돈으로 그것을 샀기 때문이다. 유대 전통은 이곳이 남쪽에 있는 힌놈의 골짜기 부근의 경사진 언덕에 있다고 한다. 힌놈의 골짜기 참조.
여리고 북쪽의 골짜기. 아간의 죄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이 당한 고통을 표현하기 위해 그렇게 불린 것으로 추정되며 아간은 여기서 죽임을 당하였다(수7:26). 대언자들은천년왕국 시대에 있을 소망과 기쁨을 이곳과 연관시켜 기록하였다(사65:10; 호2:15). 아간 참조.
잠언 30장을지은 히브리 기록자.
본도에서 태어난 유대인 크리스천. 그는 장막을 만드는 사람으로 자기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로마의 크리스천 교회에 몸을 담았다. 클라우디우스 황제가 유대인들을 로마에서 추방할 때 그들은 고린도로 와서사도 바울의 동역자가 되었으며 바울은 그들의 수고와 사랑에 대하여 여러 차례 언급하였다(행18:2-3,24-26; 롬16:3-4; 고전16:19; 딤후4:19).
약속의땅의 최전방(삿1:36). 이곳은 뱀과 전갈이 많은 지역으로(신8:15) 사해 근처의 산이나 혹은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 곳으로 보이며 마알레아그랍빔 즉 아그랍빔 비탈이라 불리기도 했다(민34:4; 수15:3; 삿1:36).
헤롯 3, 4 항목참조.
블레셋 사람들의 도시 가드의 왕. 다윗은 사울을 피해 두 번이나 그에게도망했으며 처음에 왕의 관원들에게 발각되어 목숨이 위태롭다고 느끼고 미친 체하여 위기를 벗어났다(삼상21:10). 몇 년 뒤에 그는 600명의 무리와 함께가드로 가서 사울과 이스라엘의 원수로서 아기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아기스는 그에게 시글락을 거주지로 주고 이스라엘과의 싸움에서 다윗이 자기를도와줄 것을 기대했으나 그의 관원들이 그것을 기뻐하지 않으므로 다윗을 시글락으로 되돌려 보냈다(삼상27:1-12; 28:1-25; 29:1-11).
골로새 교회의 성도. 바울은 그를 가리켜자기의 동료 군사라고 말했다(몬2).
에서의 아내 중 하나인 아홀리바마의 아버지. 그는 사막에서 자기 아버지의 나귀들을 먹이다가 노새를 발견했다(창36:24).
I. 예루살렘의 유대인, 삽비라의 남편. 그는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하려고 땅을팔았으나 판 돈의 일부만 가져왔다가 성령님을 속인죄로 베드로의 책망을 받고 그 자리에서 죽었다(행5:1-10).II. 다마스커스의 그리스도인. 그는 다소의 사울이 주님을 만난 이후에 그의 시력을 회복시켜 주었다(행9:10-17; 22:12).III. 유대인들의 대제사장. 그는 네배데우스의 아들로서 시리아 총독 쿼드라투스에 의해 죄수로 재판을 받으려고 로마에 갔으며 이때에 그를 대신해서요나단이 대제사장이 되었다. 그러나 클라우디우스황제의 석방으로 그는 팔레스타인으로 되돌아왔으며 요나단이 벨릭스의 배신으로 인해 살해당하자 아그립바가 이스마엘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기까지그를 대신해서 대제사장의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벨릭스 통치하에서 산헤드린과 함께 사도 바울을 심문하였고 사람을 시켜 그의 입을 치게하였다. 그런데 사도 바울의 예언적인 답변 즉 “하나님께서 너를 치시리라.”는 말씀은(행23:3) 로마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포위한 뒤 암살자들을 보내어 그의집을 태우고 은신처에 숨은 그를 죽임으로써 성취되었다(행24:1).
베냐민 지파에서 제사장들에게 준 도시들 중의 하나. 이곳은 예루살렘동부에서 6킬로미터 북쪽에 위치해 있었다(수21:18;대상6:60). 이곳은 예레미야 대언자의 출생지였지만(렘1:1; 32:7) 이곳 사람들은 그의 말들을 거부하고그를 죽이려 했다(렘11:21).
지독한 저주를 뜻하는말. 이것은 어떤 사람을 신자들의 모임이나 산 자들의 수나 혹은 사회의 권리 등으로부터 완전히 떼어내어 분리시키거나 혹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도시 등을 완전히 박멸시키는 것을 뜻하였다(레27:1-34).그러므로 여리고와 아간은 아나테마의 저주를 받았다(수6:17-21; 7:1-25). 한편 성경에는 다른 종류의아나테마 저주가 나온다. “어떤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그는 주께서 임하심으로저주를 받을지어다”(고전16:22). 여기서 “주께서 임하심으로 저주를 받을지어다.”라는 말은 원래 ‘아나테마 마라나타’이며 이 말 역시 주의 심판을 받는사람이 영원한 저주 아래 놓임을 보여 준다. 한편중세 암흑시대에 천주교회는 자기들의 사적인 교리와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 즉 대부분의 프로테스탄트신자와 침례교인들을 아나테마 저주로 저주하였다.출회 참조.
혹은 아낙족속(Anakim, 애너킴) 팔레스타인 지방의 유명한거인(들). 그들은 헤브론을 세운 아르바의 후손들로서 유다의 남쪽 산간 지방과 블레셋의 여러 도시에퍼져 살았다. 모세가 보낸 히브리 정탐꾼들은 그들을 보고 심히 놀랐으나(민13:33) 그들은 이스라엘의가나안 정복 과정에서 대부분 멸절되거나 추방당했다(수11:22; 15:14; 삿1:20).
I. 그돌라오멜을 추격해서 롯을 구하는 과정에서 아브라함과 동맹을 맺은사람(창14:13).II. 므낫세 지파에서 레위 사람들에게 준 도시(대상6:70).
성경에서 이 이름은 여러 장소에 대해 사용되었다: 유다지파에게 속한 곳(대상2:54), 에브라임에게 속한 한두 곳(수16:2, 5, 7; 18:13), 갓에게 속한 한두 곳(민32:3, 34-35).
위대한 왕. 이것은 페르시아의 여러 왕의 호칭혹은 이름을 가리킨다.I. 스4:7-24에 나오는 이 왕은 고대 페르시아의 마기승족에 속한 스메르디스를 가리킨다. 그는 주전522년경 캄비세스가 죽은 뒤에 왕위를 빼앗았고 캄비세스가 죽인 고레스의 아들 스메르디스처럼 행세하려 했다. 그는 8개월간 통치한 뒤 살해당했고 그를 이어 다리오가 통치하였다.II. 스7:1-28에 나오는 이 왕은 아닥사스다 롱기마누스일 것이다. 그는 크세륵세스의 아들로서 주전425년경에 즉위하여 39년 동안 통치하였다. 그의통치 제7년에 에스라는 유대인 포로들을 데리고 두번째로 예루살렘에 돌아갔고 그의 통치 제20년에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의 총독으로 보내어졌다(느2:1;5:14).
유대인들의 종교력에서열두 번째 달. 이 달은 지금의 3월에 해당되며 이달에 부림절을 지켰다. 유대인들은 음력을 사용했으므로 양력에 비해 1년에 11일이 짧았다. 그래서 매3년이 지난 뒤에 열세 번째 달을 첨가했는데 이것은베아달 즉 두 번째 아달을 뜻한다. 달 참조. 유대인들의 달력 선도 참조(67).
이스라엘의 오므리의 손녀(대하22:2). 그녀는 아합과 이세벨의 딸이었는데(왕하11:1) 이상하게도 유다의 경건한 왕 여호사밧의 아들인 여호람의 아내가 되었다. 그녀로 인해 그녀의 남편과 아들 아하시야에게 우상숭배와 죄악이 들어가게 되었다(대하21:6; 22:3). 그들이 일찍죽자 그녀는 유다 왕실의 모든 씨를 죽이고 왕좌를차지하려 했지만 그녀의 손자 요아스는 그의 고모여호세바의 손에 의해 구출을 받고 6년 후에 피난처에서 나와 용감한 여호야다 제사장의 인도로 왕이되었고 이때에 여호야다는 피를 흘린 아달랴를 죽였다(왕하11:1-21; 대하23:1-21).
I. 인류의 조상, 대표수장. 창조주께서는 땅의 흙으로 그를 짓고 숨을 넣어 살아 있는 혼이 되게 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창조의 마지막 작품이고 땅의 모든 것을 지배하라는 위임을 받았다. 그가 혼자 있는 것을 막기 위해 하나님은 그를 위한 협력자로 이브를 만들어 그에게 아내로 주셨다. 그러므로 결혼은 하나님이 정하신 첫 번째 제도로서 인류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고복된 일이다.아담은 육체적, 정신적, 영적 능력에서 완전한 존재로 창조되어 에덴동산에 거하면서 거룩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었으나 죄를 지을 가능성도 있었다.여기서 그는 사탄의 유혹과 이브의 권유를 통해 하나님의 분명한 명령을 어기고 타락했으며 그 결과자기와 온 인류에게 저주를 가져왔다. 이때에 하나님의 은혜가 개입하고 구원자가 드러나면서 전면적인 저주가 잠시 유보되었지만 아담은 에덴동산과 생명나무에서 쫓겨나서 엄청난 수고와 노동의 삶을 살게 되었다. 그는 또한 후손들에게 자기의 타락으로인한 열매들을 증언함으로써 쓴맛을 더욱 느끼며 살아야 했고 행복을 잊었다. 그의 맏아들 가인과 둘째아벨은 타락한 부모들의 모습을 따라 태어났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하나는 죽임을 당하고 하나는 도망자가 되었다. 그들에게는 이들 말고도 여러 아들과딸이 있었지만 성경에는 셋만 그 이름이 나와 있다.아담은 930년을 살았으며 자기의 후손들로 땅이 급속하게 채워지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 당시 땅에서는 사람들의 사악함이 매우 컸다. 그가 죽을 때에노아의 아버지 라멕은 56세였는데 그는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들의 계보에 속한 자로서 참회하는 아담의 이야기를 통해 인류의 최초 역사를 충분히 들어잘 알고 있었다.사람에게 떨어진 저주는 황폐한 땅에서의 수고와노동 그리고 육체적 소모뿐만 아니라 사람의 혼이영존하는 죽음에 노출되는 것도 포함되었다. 타락하던 날 그는 자기의 창조자의 형상을 잃었고 육체적죽음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와 저주 아래놓이게 되었는데 후자는 사람의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죽음을 가리키며 실로 모든 인류에게 이런 운명이 떨어졌다. 사도 바울은 분명히 이것을 그렇게 보았다. 그는 모든 곳에서 아담을 통해세상에 들어온 사망과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를통해 인류가 얻게 된 생명을 대조해서 보여 준다(롬5:1-21). 그리스도로 인한 생명은 영적인 생명이며아담으로 인한 최고 수준의 사망 역시 영적 죽음 즉하나님과의 영원한 분리이다. 죄의 대가가 잠정적이요 육체적이라는 점에서는 어느 누구도 예외일 수없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영적이며 영원한 형벌을 제거하기 위해 죽었다. 그러므로 회개하고 믿음으로 그분께 나오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둘째 사망을 피할 수 있고 몸과 혼의 영원한 생명에 들어갈수 있다. 두 아담 선도 참조(66).구속자 예수 그리스도는 ‘둘째 아담’이라 불리는데(고전15:45) 그 이유는 아담이 그의 모든 씨에게 죄와 사망과 슬픔의 근원이 된 것처럼 그분께서 자신의 모든 영적 씨의 우두머리가 되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 의와 생명의 근원이 되시기 때문이다.II. 디베랴 바다 쪽에 있는 요르단의 도시. 거기서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요르단의 물들이 무더기를 이루어 이집트를 탈출한 유대인들이 젖지 않고마른 땅을 건너 가나안으로 들어갔다(수3:16).
가나안 족속. 야곱을 장사지내기 위해 이집트에서 헤브론으로 가는 동안 그의 타작마당에서 큰 애곡이 있었다(창50:10-11). 아벨 미스라임 참조.
바울과 함께 일한 신실한 사역자(딛3:12). 바울은 신실한 그가 디도를 대신해서 크레테에 있어도 될 것으로 생각했고그러면 디도가 니코폴리스로 와서 자기와 함께 겨울을 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다윗과 솔로몬 밑에서 공세를 거둔 사람. 그는 목재를 만들기 위해 레바논에 보낸 30,000명을지휘하였으며(왕상5:14) 다른 곳에서는 짧게 아도람(삼하20:24; 왕상12:18) 혹은 하도람이라고도 불렸다(대하10:18). 그는 르호보암 왕의 명령으로 반역을 일으킨 열 지파에게 갔다가 돌을 맞아 죽임을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