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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 같은 연체 복족류의 튀어나온 숨 문 뚜껑 등을 태워 만든 향 재료. 이것은주님을 위한 거룩한 기름의 제조에 쓰였다(출30:34).
웃사가 하나님의 궤를 만졌기 때문에 죽은 타작마당의 이름 혹은그 소유주의 이름(삼하6:6). 대상13:9에는 이것이 기돈으로 되어 있다.
집에서 기르는 익숙한 짐승. 성경에는 이 짐승이 많이 언급되며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유명 인사들이 나귀를 타고 다녔다. 드보라는 흰 나귀를 탄 자들을 그 땅의 귀족이라고 말했다(삿5:10;비교 삿10:4; 12:14). 특별히 동방의 암나귀는 타고다니는 데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나귀는 성경에서 발람의 사건 속에서 유일하게 말을 한짐승으로 기록되어 있다(민22:21-31).
스가랴 대언자는 메시아예수님이 동방의 지도자들이 타던 나귀나 군마가 아니라 나귀새끼를 타고 오실 것을 대언했으며(슥9:9)이것은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에서 그대로 성취되었다(마21:1-11; 막11:1-11; 눅19:28-40).
집을 떠나 여행하는 사람. 원래 이 말은 낯선 사람이란 뜻으로 주로 타국인을 지칭한다. 타국인 참조. 신약성경에서는 생활권이 하늘인 신자를 가리킨다(빌3:20; 히11:13). 히브리서11장은 성도가 하나님의 도시를 향해 소망과 인내를 가지고 살아가는 나그네임을 잘 보여 준다.
로마 사람. 바울은 그의 집안사람들에게 문안 인사를 하였다(롬16:11).
그리스도의 제자. 그는 바돌로매와 동일인으로 추정된다. 그는 갈릴리 가나 사람이었고(요21:2)메시아를 처음으로 인정한 사람 중 하나였다. 예수님은 처음 그를 만나서 그의 마음과 생활을 정확하게 간파하심으로 그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임을 확신시켜 주셨다(요1:45-51). 빌립은 그를 예수님에게소개하였으며 예수님은 그를 보고 “참으로 이스라엘사람을 보라. 그 속에 거짓이 없도다.”라고 아주 아름답게 칭찬하였다(요1:47). 그리스도께서 부활 후디베랴 바다에서 자기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나다나엘도 거기 있었다(요21:2). 후에 그는 그분의 승천을 목격하고 다른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행1:4, 12-13).
I. 히브리 대언자(슥12:12). 그는 다윗의 친구요 상담자였고 다윗이주님을 위하여 성전을 지을 것에 동의하였으나 주님의 지시로 솔로몬이 짓게 되었다(삼하7:1-17). 또한그는 아주 적절한 비유를 통하여 다윗이 우리야를죽이고 그의 아내 밧세바를 취한 사실을 지적하고회개하게 하였고(삼하12:1-31; 시51:1-19) 다윗은그의 충성어린 조언들을 감사하게 여기며 영원토록그를 기억하였다. 한편 솔로몬은 그의 지도로 교육을 받았고(삼하12:25) 평화적으로 다윗의 뒤를 이어왕위에 올랐다(왕상1:1-53). 나단은 또 다윗과 솔로몬에 대한 기념 책을 기록하였지만 그것은 지금 존재하지 않는다(대상29:29; 대하9:29). 그가 솔로몬의 통치 하에서 얼마나 살았는지 모 르지만 그의 두아들은 왕의 관원이 되었다(왕상4:5).II. 다윗 왕이 밧세바에게 서 얻은 아 들(대 상3:5; 14:4). 그는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다(눅3:31). 계보 참조.
I. 아론의맏아들. 그는 번제 헌물 제단에서 이상한 불을 드리다가 주님께서 치심으로 자기 동생 아비후와 함께곧장 죽었다(레10:1-20). 아비후 참조.II.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1세의 아들. 그는 자기아버지의 뒤를 이어 왕이 되어 2년 동안 통치하다가깁브돈을 에워싸고 공격하던 중에 잇사갈 지파에 속한 바아사에 의해 암살되었다. 그는 주님의 눈앞에서 악을 행하다가 자기 자녀들과 함께 죽었고 이로써 여로보암의 씨는 하나님이 예언하신 대로 모두사라지게 되었다(왕상15:25-30).
인도의 식물에서 얻은 아주좋은 향기를 내는 향유(아1:12; 4:13-14). 고대 사람들은 이것을 매우 귀중히 여겼으며 목욕할 때나 연회 때에 사용하곤 하였다. 이것은 성경에서 옥합이라 번역된 설화석고 통에 봉인되어 보관되기도 하였으며 따라서 이런 옥합을 열려면 봉인을 깨야 하고이는 곧 옥합을 깨는 것으로 표현되었다(막14:3). 이런 나드 향유는 매우 비싸서 한 근에 300데나리온즉 보통 사람이 300일 동안 일해야 벌 수 있는 돈에상당하는 가치가 있었다. 옥합 참조.
성경에서 나무는 왕이나 재물 혹은 권세가 많은 사람을 상징하였다(시37:35; 사2:13;단4:10-26; 슥11:1-2).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금단의 열매를 가지고 있었으며 아담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이것을 먹음으로 선악을 알게 되고 죄가운데 빠지게 되었다(창2:9, 17). 반면에 생명나무는 사람이 죄를 짓지 않았다면 생명을 부여하는 수단이요 확증이며 영원한 거룩함과 축복의 봉인이 되었을 것이다(계22:2 참조).
갈렙의 후손으로 아주 어리석은 사람. 그는 유다의 남쪽에 있던마온과 갈멜에서 큰 땅과 많은 가축을 소유하였고다윗이 강도들로부터 그의 재산을 지켜 주었으므로다윗에게 큰 빚을 지고 있었다. 그러나 다윗에게 큰감사를 표시해야 할 때에 그는 다윗이 자기 군대를위해 소규모의 양식을 요구한 것을 즉시로 거절하고화를 자초하였다. 이에 다윗은 분노하고 그를 치기위해 자기 사람들을 보내었으나 그의 지혜로운 아내아비가일이 이를 알고 슬기롭게 행동하여 재난이 그의 머리에 떨어지는 것을 피하게 하였다. 그러나 열흘 뒤에 하나님께서 그를 치시므로 그는 죽고 말았다(삼상25:1-43). 아비가일 참조.
지금과 마찬가지로 성경 시대의 나병은 여러 형태로 피부에 생기는 질병이다.나병은 처음에 피부가 조금 빨갛게 되었다가 회색의딱지가 생기고 2-5센티미터의 원이 되기도 하며 그것보다 더 크게 되기도 한다. 이것은 건강에 그리나쁜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고칠 수 없는 병으로 간주되었고 전염성은 없으나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대를 이어 전해지는 병이었다. 물론 대를 지나면서 점차로 증세가 약화되었다. 이 병에 대한 증상과치료 방법은 레위기 13-14장에 자세히 나와 있다.고대 사람들은 나병이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분명하게 생각하였다(신24:8-9). 특히 유대인들은 나병을 전염병으로, 부정한 것으로 간주했으며 미리암과게하시와 웃시야 등의 경우에서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질병이라고 생각했다(민12:10; 왕하5:27 ; 대하26:16-23). 여기에는 어떤 특별한 약이 없었으며환자는 의사가 아니라 제사장을 보아야 했고 사회의모든 특 권을 박 탈당했 다(왕하7:3-10; 눅17:12). 나병은 또 사람뿐 만 아 니라 옷이나 집 에 도 발 생 하였 다(레1 4:01 -5 7). 옷과 집에 발생 하는 나병이 무 엇 인지 확실 하게 알 수 는 없지 만 그 것 역시 하나님의 심판 으로서 그 지 역 사 람 들 에게 잘 알 려진 어떤 병이었 다. 이런 병은 사 회가 도덕적으 로 매 우 많 이 부 패 하 였음을 보여 주 는 증 표이며 어떤 형 태로 나타 나 든지죄 의 상징 이었 다 .끝 으로 혼 의 나병 또한 부 정하 고 사람의 깊은 곳에 까지 파 고 들기 에 고칠 수 없 으며 사 람을 하나님과천국으로부터 분리시킨다. 이런 나병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사람을 궁극적인 파멸로 이끌지만 구원자 예수님은 말씀으로 혼의 나병뿐만 아니라 몸의나병까지 완전하게 고치시면서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주어지는 모든 특권을 주셨다(눅17:12-19).
예스르엘에 거주하던 이스라엘사람. 그는 자기 선조에게서 물려받은 포도원을 아합에게 팔기를 거부하였고(레25:23-24) 그 결과 그의 아내 이세벨이 짠 계략에 의해 거짓 증인들로 인하여 무죄하지만 죽임을 당했다. 아합은 나봇의 신성모독이 큰 반역죄라고 규정하여 그의 재산 즉 자기가 탐내던 포도원을 곧바로 소유하였다. 어쩌면그의 포도원을 인수할 권리가 있는 그의 친척들이그에게 임한 두려운 일로 인하여 감히 그것을 인수하겠다고 나서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엘리야는 담대하게 왕과 왕비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하였다(왕상21:1-29; 왕하9:24-26, 36; 전5:8).
갈릴리 하부의 도시. 이곳은 스불론의 영토에 있었으며 예루살렘에서 112킬로미터 북쪽에 있었다. 이곳은 아름다운 골짜기를 내려다보는 언덕의 한쪽에 위치해 있었으며(눅4:29) 다볼 산에서 북서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요르단과 지중해의 중간 지역에 있었다. 그분께서 처음 30년 동안 이곳에서 사셨으므로 이곳은 예수님의 도시라 불린다(마2:23; 눅1:26;2:51; 4:16). 그분께서는 공생애 동안 이곳을 들르셨으나 그들의 불신으로 인해 많은 기적을 행하지 않았다(마13:54-58). 구약성경이나 역사가 요세푸스는이곳을 언급하지 않았으며 이곳은 아주 작은 곳으로좋은 명성을 갖고 있지 않았다(요1:46).
그리스도의 호칭 중 하나(마21:11; 행2:22; 4:10). 시22:7-8과 사53:2에는 그리스도가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고 거절당하는 것이 예언되어 있으며 나사렛 사람이라는 수치의 호칭은 이 같은 예언이 사실임을 보여 준다(마2:23; 행24:5). 사실 나사렛은 팔레스타인의 멸시받는 장소에 있던 조그만 마을이었다. 갈릴리와 나사렛 참조.
I. 그리스도의 친구이자 제자. 그는 마리아와 마르다의 오라비였으며 예루살렘 근방의 베다니에 살았다. 우리 주님은 그들에게 큰 관심을 보였고 그래서나사로가 아플 때에 그가 아프다는 소식이 주님께왔다. 우리 주님은 그가 무덤에 누운 지 나흘이 되었을 때에 베다니에 가셔서 “나사로야, 나오라!”고 외침으로 그를 살리셨다. 이 기적으로 인하여 여러 사람이 그리스도께로 모여들었고 이에 그분의 원수들은 그와 더불어 그분도 죽이려 하였다(요11:1-57;12:1-11). 이 이야기는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사랑을 베풀고 그를 위해 우시며죽음을 물리쳐 주는 분임을 보여 준다. 그분은 생명의 통치자요 사망과 무덤을 이긴 분이시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라고 선포하시는 그분을 친구로둔 사람들은 이런 면에서 행복하다(요11:25).II. 지옥의 참상을 보여 준 예수 그리스도의 실제이야 기에 서 부자의 대문에 앉아서 구걸하던 거지(눅16: 19-31). 그는 비록 이 세 상 에 서 고 통 받고 가난했 지 만 하 나님 의 아들 이었 으며 향락에 빠 진 그 부자 는인 정을 베 풀 었음 에 도 불 구하고 주님을 알지 못한 죄인 이었 다 . 이 이 야기 는 이 세상 에서의 삶과 하 나님앞 에서 의 심판 결과가 얼마 나 다 른 가 를 보 여 준다. 하나님 은 속 중 심을 보신 다. 이 이야기 는 비유 가 아니라 실 제 의 인물 이 나오는 실화이 며 부자 의 이름 이없는 것은 하 나님 의 생 명의 책에 그 의 이름 이 기록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지옥 참조.
고대 히브리 율법 하에서 알코올이 들어 있는 음료나 모든 종류의 포도 생산물을 섭취하지 않기로 서원한 남자와여자. 그들은 머리를 자르지 않았고 죽은 사람을 만지지 않았으며 혹시 자기들 앞에서 우연히 사람이죽으면 자기들이 지금까지 거룩히 구별한 것을 무효로 하고 다시 시작하였다. 이 같이 나사르 사람이되리라는 언약은 여드레나 한 달이나 혹은 평생토록지속되었다. 나사르 사람의 서원이 끝나는 때에 당사자는 여러 가지 예물을 가지고 성전에 왔고 제사장은 그 사람의 머리를 자르고 태웠으며 그 후에 그사람은 자유롭게 되어 집으로 돌아왔다(민6:1-27;암2:11-12). 영원히 나사르 사람이 되는 경우에는대개 사무엘의 경우처럼 부모가 출생 때부터 나사르사람으로 키우겠다는 약정을 하였다(삼상1: 11). 그들은 이런 상태로 평 생을 지내며 포도즙도 마시지않고 머리를 자르지도 않았다. 삼손과 침례자 요한이 이 경우 에 해당된 다(삿13:4-5; 눅 1:15; 7:33).나사르 사람의 서원에 서 풀 려날 때 바 치 는 예 물이 대단히 많 았 으므 로 가난한 사람 들의 경우에 는 나 사르 사 람이 아닌 사 람 들이 대 신 경 비를 대었다. 사도 바울은 자기 를 적 대 하 고 시기 하 는 유대 인들의 적개심 을 잠재 우기 위 하여 이 관례를 수 행 하 였 다. 그 래 서 그는 나사르 사 람 의 서약 이 끝 나는 크 리스천 유 대인 네 명을 취 해 그 들의 예물 경비 를 대었 고 그들 과 함께 관습의 절차 와 성전 에 서 의 정결례 등 을 행하 였 다(행 21:20-26). 한편 행18:18에도 이것과 관련이 있는 듯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우리 주님의 조상 중한 사람(마1:4; 눅3:32). 그는 광야에서 유랑할 때 유다 지파의 우두머리였고(민1:7; 2:3; 7:12) 아론은 나손의 누이 엘리세바를 아내로 취하였다(출6:23; 룻4:20; 대상2:10).
이스라엘 왕요람 시대에 시리아 다마스커스의 왕이던 벤하닷에게 속한 존경받는 장군. 그는 나병으로 고생하였으나 엘리사의 말에 따라 요르단에서 일곱 번 씻음으로 기적적으로 고침을 받았다(레14:7; 왕하5:1-27;눅4:27). 그는 부귀와 재물과 명예가 소용이 없으며의원들도 자기 병을 고칠 수 없음을 알았고 이에 자신의 교만을 버리고 아주 간단한 처방을 받아 완전하게 고침을 받았다. 그는 병을 고친 후에 대언자뿐만 아니라 대언자의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렸다. 또한 그는 주 하나님만이 유일하고 진실한 하나님임을보여 주는 증거들을 내놓았고 집에 갈 때에 주님을위한 제단을 만드는 데 쓰려고 흙을 조금 가져갔다(출20:24). 그의 주군 벤하닷이 림몬의 신전에서 종교 의식을 행할 때에 그가 어떻게 해야 할 지 엘리사에게 물 었으나 엘 리사는 정확한 답변을 주지 않았다. 아마도 그는 어쩔 수 없이 우상 에게 경의를 표하면 서도 하 나님을 사랑하고 그분 을 두려워함으로 삶을 보존할 수 있 었을 것이 다.
엘리멜렉의아내. 그녀는 룻의 시어머니였다. 룻 참조.
사무엘의 거주지. 여기에는 대언자들을 기르는 학교가 있었다(삼상19:18-24; 20:1). 이곳은 라마의 외곽으로 생각되며 그곳에서 사무엘과 함께 피신하던 다윗은 사울의추격을 받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과부의 아들을 다시 살리신 갈릴리의 조그만 마을(눅7:11-17).
이집트의 유명한 강. 이것은중앙 아프리카에서 사막을 거쳐 지중해의 삼각주로흐르는 길이가 5700킬로미터에 이르는 큰 강이다.이집트 제국 지도 참조(14). 나일 강은 이디오피아에서 나오는 청 나일과 빅토리아 호수에서 나오는백 나일에서 물을 받는데 우기에는 백 나일이 청 나일보다 배나 많은 양의 물을 공급한다. 이때에 넘치는 물로 인해 북부 지방의 삼각주에는 농사짓기에좋은 표토가 공급된다. 그러므로 물의 양이 적은 해에는 반드시 기근이 생겼다. 현재는 아스완 댐이 있어서 물의 양을 조절하고 있다. 나일 강은 이집트사람들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었으므로 이집트 사람들은 그 강을 하피 신이라 불렀다. 물론 이 강은이집트의 중요한 운송 수단이었다. 파라오의 꿈에나오는 강이 바로 나일 강이다(창41:1-36). 후에 파라오는 이스라 엘 자손의 남자 아이들 을 나일 강에던져 죽이라고 명령했다(출1:22). 모세는 파라오의딸에 의해 나일 강 에서 구 출받았고(출2: 1-5) 80년뒤에 다시 이 집트로 와서 나일 강의 물 을 피 로 만 들었 다(출4 :9; 7 :17 -21; 시78: 44). 나일 강으로 인 한 번 영은 대언 자들 의 글 에서 도 나 타 난다( 사23:10; 렘46 :7-8). 이집 트 의 심 판 은 종종 나 일 강이 마르 는 것으 로 묘사 된다 (겔 29:10:00 ; 30:12; 슥 10:00 11 ). 히 브 리 사 람들은 유프 라테 스 와 나일 강을 바 다라 부르기 도 하였 다 (사19 :5; 나 3:00 8). 나일 강은 물고기 가 많은 것 으로 유명하 였다( 민1 1:5; 비 교 사 19:8). 이 집 트와 시 홀참 조.
주님은 모세에게 은을 쳐서 두개의 나팔을 만들어 백성을 소집하고 경고를 주는데 사용하라고 하셨다(민10:2). 또한 그들은 민간력의 1월과 안식년의 1월과 희년의 시작에 나팔을 불었다(레23:24; 25:9-10; 민29:1).나팔절은 종교력의 7월 즉 민간력의 1월 1일에 지켰으며 나팔을 붊으로 새 해를 알리는 날이었다(레23:24; 민29:1). 이 날은 엄숙한 날로 노동을 금하였고 이 날에는 매일 그리고 매달 드리는 헌물 외에민족을 위하여 소와 숫양과 염소와 일곱 마리 어린양을 번제 헌물로 주님께 드렸다(민28:11-15).
I. 암몬 족속의왕. 그는 라못길르앗을 에워싸다가 사울에 의해 패배를 당하였다(삼상11:1-15). 그나 혹은 같은 이름을 가진 그의 아들은 다윗과 좋은 관계를 가졌다(삼하10:2).II. 다윗의 이복누이인 스루야와 아비가일의 아버지(삼하17:25; 대상2:13-16). 어떤 이들은 나하스가이새의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I. 스룩의 아들, 데라의 아버지(창11:22-25; 눅3:34).II. 데라의 아들, 아브라함과 하란의 형제. 그는갈대아의 우르에서 자기 조카인 밀가와 결혼하였고(창11:26, 29) 그 뒤 하란으로 거주지를 옮긴 것으로보인다(창24:10; 27:43). 그에게는 열두 아들이 있었고 그 중에 하나는 리브가의 아버지 브두엘이었다(창22:20-24).
열두 명의 소 대언자 중 하나. 나훔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가 단지 갈릴리의 엘고스 출신이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알려진 바가 없다. 그는 니느웨의 멸망에 대하여 대언하였다.
이에 상응하는 그리스말은 나무가 많은 동산이나 공원을 뜻하며 히브리말 ‘간’도비슷한 뜻을 갖는다(느2:8; 전2:5; 아4:13). 에덴 참조. 예수님의 부활 이후의 신약 성도들은 죽어서 곧장 셋째 하늘 즉 천국으로 가지만(빌1:23; 고후5:8)구약 성도들은 죽어서 곧장 천국으로 가지 않았으며‘스올’이라 불린 지하 세계에서 큰 구렁텅이(혹은 무저갱)를 사이에 두고 불꽃이 있는 부분으로부터 격리되어 ‘아브라함의 품’이라 불리는 낙원에 거하면서 거기서 위로를 받았다(눅16:19-31). 그 이유는 더좋은 것을 받은 신약 성도들이 없이는 그들이 완전하게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히11:40). 실제로 아브라함은 죽어서 천국으로 가지 않고 자기 백성에게로갔다(창25:8). 그 래서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회개하는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 와 함께 낙원에 있 으리라.” (눅2 3:43)고 말씀하시고 아브라함의 품에서 사흘 동안 머물다가 부 활하셨다(시16:10; 행2: 26 -27).예 수님의 부활 이 후에 이 낙원은 셋째 하늘로 옮겨졌 다(엡 4:08 10) . 성 경의 하늘늘 선도 참 조 (80 ). 우 리 주 님은 셋째 하늘로 올 라 가시 기 전에 낙원 에 있 던 구 약 성도 들을 모두 하 늘로 데리고 가셨 다 (마 2 7:05 -1 53). 따 라서 히 11:8의 아브라 함 은 이 제 히 12 :22-2 4의 셋째 하 늘에 있 으며 사 도 바울은 이것 을분 명 히 보여 준다 (고 후12 :2-4). 사 도행 전 14장에 는 바 울이 고 린도 후서를 쓰기 14년 전 에 루스드 라에서 돌에 맞 아 죽 었 다 가 다시 깬 것이 기 록되 어 있다.이때에 그는 셋째 하늘 곧 낙원에 끌려 올라갔다.계21:2를 보면 새 예루살렘이 하늘에 있는데 계22:2를 보면 한때 땅에 존재한 에덴동산 안에 있던 생명나무가 하늘에 있는 새 예루살렘 안에 있다. 이 모든것은 예수님께서 죽으신 뒤 강도를 만난 곳 즉 땅아래 부분에 있었던 낙원이 이제는 그곳의 모든 거주자들과 함께 셋째 하늘 즉 천국으로 옮겨졌음을보여 준다.
동방에서 짐을 나르는 데 사용된짐승. 성경에 나오는 아라비아 낙타는 혹이 하나이고 중앙아시아의 낙타는 두 개이다. 낙타가 잘 먹으면 혹이 기름으로 인해 부풀어 오르고 먹지 못할 때에는 거기서 영양분이 빠져 나가 줄어든다. 낙타는대개 무릎을 꿇고 짐을 싣는데 크기에 따라 200-500킬로그램의 짐을 실었고 시간당 4킬로미터의 속도로 여행했다. 성경 시대에는 낙타처럼 무거운 짐을싣고 험한 길을 걸으며 좋지 못한 식물을 먹은 짐승이 없었다. 사막을 오가는 카라반들은 낙타가 없이는 움직일 수 없었고(창37:25) 그래서 낙타의 수는한 사람의 부의 척도가 되었다. 욥은 3,000마리를,미디안 족속들은 바다의 모래 같이 많은 수의 낙타를 가지고 있었다(삿7:12; 대상5 :21; 욥1:3). 리브가는 낙타를 타고 이삭에게 갔으며(창24:64) 시바의여왕은 솔 로몬에게 이것들 을 가져 갔고 하사엘도 낙타에 선물을 가득 실어서 엘리사에게 갔으며(왕상10:2; 왕하 8:00 9) 낙타 들은 심지어 전 쟁에서도 사용되었다( 삼상30: 17). 히브리 사람 들 은 낙 타 를 부정 한것으 로 생 각했 으나 (레11 :4) 아랍 사람들은 낙타 의 젖을 귀중 히 여 기 고 주요 한 음식 으로 생각했다 . 그 러므로 아랍 사 람 들 에 게 는 낙 타 보다 중 요한 짐 승은없 었 다. 사 람들 은 낙타 의 가죽으 로 큰 물 부대 를 만들 고 자 "루, 신" 발 "," 끈 등을 만들었 으 며 낙 타의 똥 은말려 서 땔감 으로 사용 하였 고 낙타털 은 엮어 서 고급 옷 을 만 드는 데 사용 하 기도 하 고 목 자들이 입 는 거친 옷 을 만드는 데도 사용했다. 침례자 요한도 이옷을 입었는데 이것은 부드러운 옷이 아니었다(마11:8).“낙타가 바늘귀를 지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왕국에 들어가는 것보다 쉽다.”(마19:24)는 말씀은불가능을 보여 준다. 또한 “너희가 모기에는 긴장하고 낙타는 삼킨다.”(마23:24)는 말씀은 바리새인들의 위선 즉 작은 일에는 신경을 쓰지만 큰 것은 대충넘기는 그들의 위선적 행위를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