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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15:16~32
십자가 고난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주님에 대한 백성의 반응을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조롱과 멸시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에게 왕의 옷을 상징하는 자색 옷을 입히고 머리에 가시관을 씌우고 ‘유대인의 왕 만세’를 외쳤고, 꿇어 경배하기까지 하며 주님을 조롱하였습니다(17~19). 로마 총독 빌라도와 그의 군사들, 그리고 예루살렘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등 당시 기득권을 누리던 이들과 그들의 비호 아래 백성은 주님을 모욕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오늘 역시 권력과 물질과 사회적 기득권을 가진 자들에 의하여 주님의 가르침은 왜곡되고 있습니다. 교회가 제국의 종교가 된 후 1,000년 동안을 역사에서는 ‘암흑시대’라고 합니다. 교회가 주도하던 시대의 세상이 어두웠다는 사실은 교회와 하나님 나라 사이에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는 사실에 대한 증명입니다. 교회의 번성과 하나님 나라 도래는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아니 도리어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를 왜곡, 또는 방해하거나 역행하였다는 점이 섬뜩합니다. 암흑시대에 균열을 낸 종교개혁이 있은 지 500년이 지난 지금도 이런 현상에서 자유하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제자로부터 배신당한 주님은 당신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교회로부터도 외면받고 계십니다. 마음이 아리고 낯이 뜨거워집니다. 주님께는 송구하고 교우 된 그리스도인에게는 부끄럽습니다.
고난의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를 향하는 주님에 대한 또 다른 반응은 구레네 사람 시몬처럼(21) 기꺼이 주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는 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역사에서 주님의 가르침이 오늘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십자가를 진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시골로부터 올라온 시몬을 ‘억지로’ 주님의 십자가를 지우고 가게 하였습니다만 역사에서는 자발적으로 십자가를 진 이들이 많습니다. 영광의 면류관보다 고난의 가시관 쓰기를 즐거워하는 헌신자들이야말로 하나님 나라 운동의 첨병입니다. 박해와 차별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카타콤을 살았던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 그리고 4세기 교회가 제국의 종교가 되어 붉은 모자를 쓰고 찬사와 영광을 받을 때 맨발로 걸어 사막으로 숨어든 은둔 수도사들, 그리스도를 본받아 소박한 삶과 경건을 실천한 발도파 라고도 불리는 ‘리옹의_빈자’들과 롬바르드파와 영국의 롤라드파, 유럽이 종교전쟁으로 광란의 도가니가 될 때 신·구교로부터 핍박을 받은 스위스형제단과 헤른후트 형제단, 그 외에도 제도권 교회가 교리와 제도를 구실삼아 권력화 될 때에도 겸손한 자세로 이름 없이 빛도 없이 신앙의 외길을 묵묵히 걸으며 신앙의 본질을 지키려고 애썼던 무명의 그리스도인들의 정신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신성한 아들이었지만 십자가에 달렸습니다. 죄 없이 십자가에 달린 주님에게 죗값으로 십자가에 달린 이들이 조롱하고 욕하였습니다. 주님은 대꾸하지 않으셨습니다. 깊은 침묵이 웅변보다 강합니다. 진리에 이른 자만 침묵할 수 있습니다.
주님의 겸손이 인류를 구원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무죄하신 분이 죄인의 형틀에 달려 죄인의 조롱을 받으시면서 끝까지 참으셨던 주님을 우러릅니다. 저의 교만과 방자함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2024. 3. 29(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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