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누구인가?
고린도후서 5장 17절은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고 선언합니다. 성경에서 ‘새로운’으로 번역될 수 있는 헬라 단어는 두 개가 있습니다. 첫째는 네오스(neos)가 있는데 이 단어는 방금 생겨났지만 비슷한 것들이 이미 있을 때에 사용됩니다. 이 구절에서 ‘새롭게’로 번역된 헬라 단어는 카이노스(kainos)인데 이는 “이전에 있지 않던 전혀 새로운 것이 지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처음에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히 새로운 피조물로 지으셨습니다. 하나님은 단지 우리의 옛 자아를 깨끗하게 하신 것이 아닙니다. 완전히 새로운 자아를 만들어 내신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벧후 1:4)가 됩니다. 하나님은 친히 그분의 성령을 통해 우리 마음에 거주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고, 그리스도는 우리 안에 계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중생하고 새로워지고 거듭나게 됩니다. 과거의 본성은 육체적으로 생각하는 반면, 새로운 이 피조물은 영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하나님과 새로운 차원의 교제는 그분의 뜻에 순종하고 그분을 섬기는데 헌신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순종과 헌신은 옛 속성으로는 행할 수도 없고 심지어 바라지도 않는 것들이었습니다. 옛 속성은 영적인 일들에 죽어 있었고 스스로 살아날 수도 없습니다. 옛 속성은 “허물과 죄로 죽은 상태”(엡 2:1)에 있기 때문에 오직 우리가 그리스도께 나아가고 그분이 우리 안에 거주하실 때에 발생하는 초자연적인 각성에 의해서만 살아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완전히 새롭고 거룩한 본성과 썩지 않는 생명을 주십니다. 우리의 옛 사람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을 향해 죽어 있었고 장사되었지만, 하나님은 그분과 함께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시려고” 우리를 일으키셨습니다(롬 6:4).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것이라면, 우리는 그분과 연합되어 더 이상 죄에 대하여 노예가 되지 않습니다(롬 6:5-6). 우리는 그분과 함께 살아납니다(엡 2 : 5). 우리는 그분의 형상을 본 받습니다(롬 8:29). 우리는 정죄로부터 자유하며 이에 육체를 따라 행하지 않고 성령을 따라 행합니다(롬 8:1). 우리는 다른 신자들과 함께 그리스도 몸의 한 부분입니다(롬 12:5). 신자는 이제 새로운 마음을 가졌으며(겔 11:19)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받았습니다(엡 1:3).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삶을 바치고 구원을 확신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렇게 자주 앞에서 묘사된 방식대로 살지 않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새로운 본성이 오래된 육체에 거주함으로써 이 둘이 서로 싸우기 때문입니다. 옛 속성은 죽었지만 새 속성은 그것이 머무는 오랜 ‘장막’과 싸워야 합니다. 악과 죄는 여전히 존재하며 신자는 이제 그것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것들은 과거처럼 더 이상 신자를 주관하지 못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이제 옛 속성이 할 수 없었던, 죄에 대한 저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말씀과 기도와 순종을 통해 새 속성에 영양분을 공급하거나 또는 그러한 것들을 무시함으로써 육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넉넉히 이기며”(롬 8:37),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시는 우리 구주 안에서 기뻐할 수 있습니다(빌 4:13).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받고 용서받으며 안전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입양되고, 의롭게 되고, 구속함을 받고, 화목되고, 선택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승리하며 기쁨과 평화로 가득 차며 인생에서 진정한 의미를 부여 받습니다. 그리스도는 얼마나 멋진 구세주이십니까!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