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론이란 무엇인가?
답변:
신학에서 이원론의 개념은 동등하게 강한 선과 악, 두 개의 분리된 실체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이원론에서는 하나님은 선한 존재를, 사탄은 악한 존재를 대표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비록 사탄이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전능하신 하나님과 동등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반역하기 전에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천사였기 때문입니다(사 14:12-15; 겔 28:13-17). 성경은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요일 4:4)고 말합니다. 성경에 따르면, 이원론은 없으며, 선과 악이라고 불리는 동등한 반대되는 힘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에 의해 대표되는 선은 틀림없이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힘입니다. 사탄에 의해 대표되는 악은 선과 상대가 될 수 없는 약한 힘입니다. 악은 선과의 싸움에서 매번 패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선의 본체이신 전능하신 하나님은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계신 반면, 사탄에 의해 의해 대표되는 악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떤 교리가 선과 악을 두 개의 동등한 반대 세력으로 묘사한다면, 그 교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에 의해 대표되는 선이 우주를 다스리는 권세라고 가르치는 성경적 입장과 상충됩니다. 사탄은 하나님과 동등하지 않으며 결코 그렇게 될 수도 없기 때문에 사탄이 하나님과 동등하다는 교리는 거짓 교리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사탄이 하나님보다 더 높게 올라가려 했다가 하늘에서 쫓겨난 사실은 그가 하나님과 동등하거나 더 우월해지려는 시도를 포기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주로 인간 지혜의 철학적인 줄기를 통해 내려온 "이원론"의 기본 교리를 볼 때에 그의 변함없는 시도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주의 어떤 구석에도 이원론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스리는 유일한 힘이 있으며, 그 힘은 성경에서 우리에게 계시된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성경의 증거에 따르면, 오직 한 가지 힘이 전능한 것이지 두 가지 힘이 아닙니다. 따라서 서로 반대하는 두 가지 동등한 힘(선과 악)이 있다고 주장하는 이원론의 교리는 거짓 교리입니다.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