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조를 본받지 말라

홈 > 커뮤니티 > 햇볕같은이야기
햇볕같은이야기

열조를 본받지 말라

기독정보닷컴

제목: 열조를 본받지 말라(1:1-6)

B.C 536년에 1차로 바벨론포로에서 돌아온 사람들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고 말씀합니다.

3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본문의 한 구절에만군의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이 3번이나 반복 된 것은 회개초청에 담겨진 하나님의 간절함을 강조합니다..

즉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죄에서 돌아서기를 간절히 원하신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는 이 말씀은 하나님께로 좀 더 가까이 오라는 말씀입니다...

 

자기 백성들은 몸은 와 있었으나 마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멀었습니다. 야훼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29:13 현대인 성경에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나 있다

하나님께서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가까이 하고 존경하기를 원하신다고 하십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는 4”너희 열조를 본받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들의 열조는 죄악에서 돌이키라는 선지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그리고 망했습니다. 그래서 너희 열조를 본받지 말라고 하십니다..

예수님도 말씀하시기를 롬12: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말씀하셨습니다..

 

북 이스라엘이나 남 유다나 멸망의 원인은 같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면서 죄에서 돌이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왕하17:13여호와께서 각 선지자와 각 선견자를 통하여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지정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돌이켜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하고 또 내 종 선지자들을 통하여 너희에게 전한 모든 율법대로 행하라 하셨으나 14그들이 듣지 아니하고 그들의 목을 곧게 하기를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던 그들 조상들의 목같이 하여 15여호와의 율례와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들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과 경계하신 말씀을 버리고 허무한 것을 뒤따라 허망하며 또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따르지 말라 하신 사방 이방 사람을 따라 16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자기들을 위하여 두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고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하나님의 일월성신을 경배하며 또 바알을 섬기고 17또 자기 자녀를 불 가운데로 자나가게 하며 복술과 시술을 행하고 스스로 팔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그를 격노하게 하였으므로 18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심히 노하사 그들을 그의 앞에서 제거 하시니 오직 유다 지파 외에는 남은 자가 없으니라

 

대하36:15그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과 그 거하시는 곳을 아끼사 부지런히 그의 사신들을 그 백성에게 보내어 이르셨으나 16그의 백성이 하나님의 사신들을 비웃고 그의 말씀을 멸시하며 그의 선지자를 욕하여 여호와의 진노를 그의 백성에게 미치게 하여 회복할 수 없게 하였으므로 17하나님이 갈대아 왕의 손에 그들을 다 넘기시매 그가 와서 그들의 성전에서 칼로 청년들을 죽이며 청년 남녀와 노인과 병악한 사람을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였으며 18또 하나님의 전의 대소 그릇들과 여호와의 전의 보물과 왕과 방백들의 보물을 다 바벨론으로 가져가고 19또 하나님의 전을 불사르며 예루살렘 성벽을 헐며 그들의 모든 궁실을 불사르며 그들의 모든 귀한 그릇들을 부수고 20칼에서 살아남은 자를 그가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매 무리가 거기서 갈대아 왕과 그의 자손의 노예가 되어 바사국이 통치할 때까지 이르니라

스가랴선지자는 자기 백성들에게 선조들과 같아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너희 열조를 본받지 말라라는 말씀은 너희는 너희 열조처럼 되지 말라는 말입니다.

너희 열조는 마음이 강퍅하여 하나님 말씀을 무시하고 계속 악을 행함으로 나라가 망하고 백성들은 앗수르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그러니 조상들의 전철을 밟지 말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열조에게 하신 말씀이 임했다고 말씀하십니다.

6내가 나의 종 선지자들에게 명령한 내 말과 내 법도들이 어찌 너희 조상들에게 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므로 그들이 돌이켜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 길대로 우리 행위대로 우리에게 행하시려고 뜻하신 것을 우리에게 행하셨도다 하였느니라

열조들은 앗수루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을 때에야 선지자들을 통해서 경고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열조들은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을 때에야 비로써 그것이 불순종한 자신들에게 임한 하나님의 심판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의 열조들도 죽고 그때 당시 선지자들도 죽었지만 변함없는 하나님의 말씀은 지금도 살아있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묵살하고 자기 생각대로 사는 것은 결코 지혜롭지 못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스가랴 선지자는 외침니다..

그것을 믿음의 선조들의 삶에서 알 수 있지 않느냐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열조처럼 죄에서 돌아서지 않음으로 불행해지지 말라

우리는 주의 말씀대로 열조를 본받지 말고 여호와께 돌아오는 귀한 역사가 임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