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하시기도 했지만, 그분의 제자들 또한 그리스도의 신성을 인정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하나님께서만 가능한 죄사함의 권능을 예수님께서도 가지셨다고 주장했습니다(사도행전 5:31, 골로새서 3:13, 시편 130:4, 예레미야 31:34). 이 주장과 밀접하게 관련하여, 예수님께서는 또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것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디모데후서 4:1).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외쳤습니다(요한복음 20:28). 바울은 예수님을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디도서 2:13) 라고 불렀고, 성육신 이전의 예수님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존재하셨다고 언급했습니다(빌립보서 2:5-8).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께 관하여 말씀하십니다.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히브리서 1:8). 요한은 말합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한복음 1:1). 그 밖에도 그리스도의 신성을 가르치는 예로써 많은 성경구절들이 있지만(요한계시록 1:17, 2:8, 22:13, 고린도전서 10:4, 베드로전서 2:6-8, 시편 18:2, 95:1, 베드로전서 5:4, 히브리서 13:20), 이들 중 단 한 구절만으로도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으로 간주되셨다는 사실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또한 구약의 여호와(YHWH, 하나님의 공식 명칭)께만 쓰여졌던 고유한 칭호들이 주어집니다. 구약의 “구원자” 란 명칭(시편 130:7, 호세아 13:14)은 신약의 예수님께도 쓰입니다(디도서 2:13, 요한계시록 5:9). 예수님은 마태복음 1장에서 임마누엘 -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이라 불려집니다. 스가랴 12:10 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말을 하시는 분은 여호와이십니다. “그들이 그 찌른 바 나를 바라보고.” 그런데 신약 성경은 이 말씀을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에 적용합니다(요한복음 19:37, 요한계시록 1:7). 여호와께서 찔림을 당하셔서 사람들이 바라볼 것이라 했는데, 예수님이 찔림을 당하셨고 사람들에게 보여지셨다면, 예수님께서는 여호와이시라는 등식이 성립됩니다. 바울은 이사야 45:22-23을 빌립보서의 2:10-11의 예수님께 적용하여 해석합니다. 나아가, 기도문에서 예수님의 이름은 여호와의 이름과 나란히 사용됩니다: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갈라디아서 1:3, 에베소서 1:2).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이 기도는 신성모독이 됩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단수형)”(마태복음 28:19, 고린도후서 13:14) 으로 세례를 주라는 예수님의 명령에서도 예수님의 이름이 여호와의 이름과 나란히 나타납니다.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는 행위들이 예수님께로 돌려집니다. 예수께서는 죽은 자를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요한복음 5:21, 11:38-44), 죄를 용서하였고(사도행전 5:31, 13:38), 온 우주를 창조하였고 지탱하십니다(요한복음 1:2, 골로새서 1:16-17). 이는 여호와께서 창조하는 동안 혼자였다고 말씀하신 것을 고려할 때 더 확실해 집니다(이사야 44:24). 나아가, 하나님께서만이 소유하실 수 있는 속성들을 예수님께서 소유하고 계십니다. 그것은 영원성(요한복음 8:58), 무소 부재하심(마태복음 18:20, 28:20), 전지하심(마태복음 16:21), 전능하심(요한복음 11:38-44) 입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주장의 근거를 입증해 보이는 것과 사람들을 그저 믿게 하려고 속이는 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이시라는 증거로 많은 기적들을 행하셨습니다. 일부 몇 가지 기적들로는 물이 포도주로 변하고(요한복음 2:7), 물 위를 걷고(마태복음 14:25), 보이는 물체들을 배가시키고(요한복음 6:11), 눈먼 자와(요한복음 9:7), 절뚝거리는 자와(마가복음 2:3) 아픈 자를 치유하고(마태복음 9:35, 마가복음 1:40-42), 또 죽은 자를 살리시는 것이었습니다(요한복음 11:43-44, 누가복음 7:11-15, 마가복음 5:35). 게다가, 그리스도 자신께서도 친히 죽음에서 살아나셨습니다. 소위 말하는 이교도의 신화 속에 등장하는 죽고 사는 신들과는 거리가 멉니다. 부활 같은 것은 다른 종교들에 의해서 심각하게 주장되지 않았고, 그 어떠한 다른 주장도 그렇게 많은 추가적 경전의 인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비 기독교적 비판 학자들이라 할지라도 인정할 것으로 보이는 예수님에 관한 역사적 사실들이 최소 12가지가 있습니다.
1. 예수는 십자가형으로 죽었다.
2. 그는 묻혔다.
3. 그의 죽음은 제자들을 절망시켰고, 모든 소망을 잃게 했다.
4. 예수의 무덤은 몇 일 뒤에 빈 채로 발견되었다(또는 발견되었다고 주장되었다).
5.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의 실제 모습을 경험했었다고 믿었다.
6. 이 경험 후에, 제자들은 의심하는 자들에서 담대한 신자들로 변화되었다.
7. 이런 메시지는 초기 교회에 있어 설교의 중심이었다.
8. 이런 메시지는 예루살렘에서 설파되었다.
9. 이 설교의 결과로 교회가 탄생하였고 자라났다.
10. 부활일 즉 일요일이 안식일인 토요일을 대체하여 예배 드리는 주된 날이 되었다.
11. 회의론자 야고보 역시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았다고 믿으면서 변화되었다.
12. 기독교도의 적이었던 바울은 그가 믿는바 부활하신 예수님의 나타나심을 경험하였던 것으로 말미암아 변화 되었다.
누군가가 이러한 사실들에 반대한다 하더라도, 부활을 증거하고 복음을 세우는데 있어서는 몇 가지 항목들만 필요합니다. 예수님의 죽음, 장사, 부활 그리고 다시 오심(고린도전서 15:1-5) 입니다. 위 사실들의 한 두 개를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들이 있을 수 있으나, 오직 부활만이 이 모든 것을 설명하고 해명합니다. 비평가들은 살아나신 예수님을 제자들이 보았다는 주장을 인정합니다. 거짓말이나 환영은 부활과 같이 사람들을 변화시키지 못합니다. 첫째, 그들이 무엇을 얻으려 했겠습니까? 기독교는 인기가 있지 않았고, 돈을 벌게 해주지도 않았습니다. 둘째, 거짓말쟁이는 진실을 위해 희생하지 않습니다. 자신들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끔찍한 죽음도 마다하지 않은 제자들의 의지에 대해 부활보다도 더 나은 이유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실이라고 착각하는 거짓들을 위해 죽습니다만, 사실이 아니라고 알고 있는 것을 위해서는 죽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여호와라고 주장하셨고, 하나님이셨습니다(단지 어떤 ‘하나의 신’이 아닌 유일하신 참 하나님). 그분을 따르는 자들(우상숭배라는 비난의 위험에 처할 수도 있는 유대인들)은 그분을 믿었고 그분을 하나님으로 언급하였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을 바꾼 부활을 포함하는 기적들을 통하여 자신이 하나님이시라는 주장을 입증하셨습니다. 다른 어떤 가설도 이러한 사실들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그리스도의 신성은 성경적입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