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 없는 업체, 사기 업체가 왜 근절되지 않는가?

홈 > 기독정보 > 사역정보
사역정보

실력 없는 업체, 사기 업체가 왜 근절되지 않는가?

예배하이테크신학연구소

목사님들의 모임이나 장로님들의 모임에서 방송 시스템 이야기가 나오면 몇몇 교회에서는 사기를 당했다거나, 돈은 많이 들였는데 영 시스템이 좋지 않다고 하는 말을 꼭 듣게 됩니다.
아마 장비가 노후화 되어 시스템 교체를 염두에 둔 교회 입장에서는 이런 말을 들을 때 마다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제대로 실력이 있고 정직한 업체도 그런 사기 업체나 실력 없는 업체 때문에 받는 피해로 고민이 많습니다.
왜 이런 업체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교회에 피해를 입히는지 오랜 시간 동안 당하기도 하고 살펴 본 결과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가 견적의 함정

대충 살피고 만든 견적은 꼼꼼히 살피고 고민한 견적보다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면 교회의 건축 구조 때문에 배관배선 시공의 난이도가 높아서 시공 방법이나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음을 발견한 업체 입장에서는 제대로 된 시공을 위해 이를 반영한 견적을 만들게 되고 당연히 대충 살펴 이를 발견하지 못한 업체보다 견적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상담을 한 교회 분이 꼼꼼하게 살핀 업체의 설명을 들어도 당회에서는 견적가만 보고 결정하기에 꼼꼼하게 살핀 실력 있는 업체가 비싸게만 시공하는 업체로 오해를 받고 견적가가 저렴한 업체가 시공을 하게 되어버립니다.
실제 시공에 들어가면 현장에서 이 문제를 그제서야 인식한 업체가 바른 방법으로 해결하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들게 되므로 편법이나 회피하는 방법으로 시공을 하게 되고 그 때문에 시공 결과가 좋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제대로 컨설팅을 받아서 하면 이런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는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진행할 수 있다면 100%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저희 연구소의 경험으로 컨설팅을 받고서도 정 반대의 결정을 하는 교회들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컨설팅을 요청해 진행한 장로님이나 목사님과 척을 지는 장로님이 자신의 라인에 있는 업체가 아니라고 무조건 반대를 해서 그런 일도 있었고(교회 내 정치적인 세력 문제), 컨설팅 내용을 대충 훑어 보고 중요한 사항들을 ‘설마, 그러겠어?’ 라고 간과한 경우입니다. 그런 분들이 많은 당회나 기획위원회라면 분위기가 그렇게 흘러가 버립니다.

준비가 안 된 교회

또 다른 경우는 비용을 들여 컨설팅을 받았으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이 너무 준비가 안 된 경우입니다.
보통 방송 시스템이 15년 정도 이상이 된 후에 낡고 고장이 나기 시작해 준비를 하다보니 그 사이에 물가가 오른 것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견적서를 받아보고 너무 비싸다라고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미중간의 대결 양상으로 인해 제조 원가부터 시작해 국제 운송비, 환율, 후티 반군의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는 상선에 대한 무장 테러 등등 여러 복합적인 요인으로 최근 몇 년간 방송 장비들의 가격이 급속히 올랐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일반 물가도 그보다 더 올랐습니다만 유독 방송 시스템 견적만 더 오른 것 처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 연구소가 방송 시스템을 교체한 지 5년이 되었으면 그 때 부터 매 주 몇 만원이라도 적립을 해야 나중에 큰 부담을 지지 않는다라고 말씀을 계속 드리고 있습니다. (그 전부터 적립을 하면 더 좋겠지요. 요즘은 특별 헌금을 요청해도 예전같이 호응이 안되기 때문에 미리 적립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더더욱 더 저렴한 견적에 눈이 가다 보니, 우리 교회에 최소한의 최적화를 위한 견적은 비싸게만 보이고 불필요한 것을 끼워 넣은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90년대와 2000년대 초만 해도 불필요한 장비를 끼워 넣는 업체들이 종종 있었으나, 요즘은 그런 업체들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교회가 미리 자료 조사도 하고 장비에 대한 공부도 하면서 꼼꼼하게 상담을 하였다면 더더욱 이런 부분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오히려 실력이 없는 업체, 사기 업체들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이런 준비와 진행을 하지 않으니 실력 없는 업체와 사기 업체들이 계속 잘 활약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꼼꼼하고 충실한 업체는 탈락하고 오해를 받으니 결국 그 손해는 교회가 떠 안고 좋은 업체가 탈락하고 성장할 수 없는 토양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피해가 내일의 다른 교회의 피해로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근거 없는 의심

또 다른 부분은 자료 조사와 공부를 하지 않고 시공하는 도중에 계속 의심을 하는 것입니다.
시공을 하다 보면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문제가 업체나 장비의 문제가 아닐 때가 종종 있습니다.
크게는 두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는데, 첫번째는 건축, 리모델링, 개척이나 이전 인테리어 등 방송 시공과 맞물려 같이하는 경우에 주로 실력 없는 인테리어 업체의 잘못으로 인한 문제가 방송 시공에 피해를 입혀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인테리어 업체에서 가벽을 세우거나 할 때 못 대신 박는 타카 핀이 방송용 신호 케이블이나 방송용 전기 케이블에 박혀 마무리가 되면 합선이 일어나고, 시공업체는 음향, 영상 커넥터와 방송 전기 콘센트와 커넥터를 이 잡듯이 분해해 가면서 문제를 찾습니다. (인테리어가 마무리 될 때 까지 방송용 전기를 올릴 수가 없으니 그 때 바로 알 수가 없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다른데 있는데 인테리어 마감이 다 되어버리면 알 수 없이 그 잘 못을 방송 시공업체가 뒤집어쓰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교회에서는 방송 시공 업체를 의심하게 되고 고스란히 손해를 입게 됩니다.
만약 원인이 인테리어 업체에 있다고 밝혀져도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대부분 인정하지 않거나, 연락이 두절되어 버립니다.
왜냐하면 그 문제를 해결하려면 그 부분을 찾기 위해 다 마감된 벽체를 뜯어야 하고, 다시 마감해야 하는데, 거기에 들어가는 인력들과 자재들 비용은 상당히 많이 나오기 때문에 뻔뻔하게 나오거나 살펴보겠다고 거짓 약속을 하거나 잠수를 타버립니다.

저희는 시공을 하면서 여러 번 당했는데, 공통적인 것은 하나같이 홈 인테리어만 한 업체들이었습니다.
시공한 배관에서 케이블을 빼서 버리기도 했고, 강단 만들 때 배관 배선과 마이크 박스 심을 위치를 잡을 일정을 약속했는데 마음대로 일정을 바꿔버리고 나 몰라라 해 시공에 큰 어려움을 주기도 하였고, 위에 기술한 문제를 일으켜 합선을 만들어 막 시공한 비싼 새 장비들을 망가뜨릴 뻔 하기도 했습니다.(다행히 저희가 써지 프로텍터가 내장된 멀티 탭을 사용해 장비 피해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꼼꼼히 현장을 진행 감독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교회에서 소홀히 하고 오히려 시공 업체를 의심하는 태도를 보여 참으로 억울하고 답답했으나, 저희가 끝까지 손해를 감당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면서 저희 문제가 아님을 증명했습니다.

책임있는 교회의 준비가 중요

이런 문제들 때문에 교회 시공 분야를 떠나는 성실하고 실력있는 업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실력 없고 사기를 치는 업체들은 오늘도 잘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저 나쁜 업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미리 준비와 조사를 하지 않은 것, 그리고 합리적인 근거를 찾아내고 제대로 토의를 하지 않은 것 때문에 저들이 활개칠 토양이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교회가 감당할 사회적 책임의 관점에서 보면 이런 부분들을 바로 잡을 책임이 절반은 있는 것입니다.
이제 장비들이 디지털로 고도화 되고있고, 교회에서 방송 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런 시스템을 도입을 결정할 분들께서 아무 공부와 준비가 없이 보고서와 견적서만 보고 결정하는 것은 교회를 위해서도, 업계를 위해서도 좋지 못한 일입니다.
아무래도 기술적인 부분들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때문에 방송 미디어팀을 양성하고 그 분들이 공부할 수 있게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그 뒤에 그 분들이 조사하고 고민하고 업체를 선정하고 제시하는 안들을 믿으셔야 할 것입니다.
집에서 TV 하나를 사더라도 꼼꼼하게 조사를 하던가, 그것이 힘들면 최신 기술에 능숙한 자녀들에게 전적으로 맏기지 않습니까?
이제 교회도 토양을 바꾸는데 크게 일조해 악덕 업체와 실력 업는 업체가 물러가도록 적극적으로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송 시스템을 바꿀 때가 분명히 오고 그 때에 우리 교회가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LED 스크린 상담 및 시공, 영상, 음향, 조명 시스템 상담 및 시공, 종합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0 Comments

진주복음병원 옥외광고탑디자인

댓글 0 | 조회 5 | 추천 0

1516교회 2024년 표어 캘리그라피

댓글 0 | 조회 9 | 추천 0

일심교회 간판

댓글 0 | 조회 6 | 추천 0

부광교회 간판

댓글 0 | 조회 11 |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