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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편집 2025-04-09(수)
 

2024년 4월 10일 총선을 앞둔 대한민국의 국민의힘은 1558년 영국 같고 더불어민주당은 스페인 무적함대 같은 시절에 이런 말이 떠오른다.


"그들의 힘은 대단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깃털을 하나씩 뽑았다."


1558년 스페인 무적함대를 무찌른 영국함대 지휘관 하워드(Charles Howard, 1st Earl of Nottingham, 1536 ~1624) 경이 남긴 말이다. 이 해전에서 승리하면서 유럽의 변방에 불과했던 영국은 세계사에서 주도 국가로 올라선다. 만약 스페인이 영국 상륙에 성공했다면 세계사는 완전히 다르게 쓰였을 것이다.


개전 초기 영국은 스페인에 비해 모든 면에서 열세였다. 무적함대는 배 124척에 병력 2만7천 명을 태우고 원정길에 나선 반면, 영국 해군은 배 64척에 병력 8천 명이 전부였다. 부자 나라였던 스페인은 군함도 크고 웅장했으며 엄청난 화력으로 무장하고 있었다.


영국은 어떻게 스페인 무적함대를 무찌를 수 있었을까. 전쟁의 승패를 가른 건 전술이나 용맹이 아닌 기술이었다. 


월등한 화력으로 함포를 퍼부어 적의 혼을 빼놓은 다음 갈고리로 배를 연결해 적함에 병력을 투입하는 방식이 스페인의 전술이었다. 그러나 이번엔 통하지 않았다. 영국 배들은 스페인의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아니, 들어갈 필요가 없었다. 영국이 개발한 함포의 사정거리가 더 길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국 함포에는 바퀴가 달려서 방향을 쉽게 바꿀 수 있었다. 여기서 게임이 끝났다. 아무리 큰 배도, 많은 병력도 기술의 진보 앞에서는 이빨 빠진 맹수였을 뿐이다. 미국 외교위원회 국가안보 분야 선임연구원을 지낸 맥스 부트는 자신의 책 'Made in War'에서 결국 전쟁의 승패는 기술이 갈랐다고 단언한다.


2차 세계대전 초 일본에 치명적인 일격을 당한 미군이 급반전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도 기술적 차이였다. 미국은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선단 상당수를 잃은 데다 유럽에서도 전쟁을 해야 하는 사면초가의 상황이었다. 하지만 미국에는 기술이 있었다. 전황을 반전시킨 일등공신은 B29 폭격기였다. 보잉에서 개발한 이 폭격기는 기존 폭격기에 비해 3배 이상 폭탄을 적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대단한 건 2600㎞에 달하는 전술 반경이었다. 이것은 곧 미국이 사이판이나 티니언만 확보하면 도쿄를 공습할 수 있다는 걸 의미했다. 결국, B29는 일본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 


본토에 원폭을 투하한 비행기 역시 B29였다. 부트는 전쟁사를 기술 진보로 설명한다. 찬란한 문명을 보유했던 아시아와 중동 국가들이 유럽에 패권을 내준 결정적인 원인은 화약이나 소총, 대포 제작 같은 기술에서 밀렸기 때문이었고 걸프전이나 이라크전에서 미국이 이길 수 있었던 것도 스마트폭탄, 크루즈 미사일, 위성항법장치, 스텔스 기술 때문이었다는 설명이다. 15세기까지만 해도 유럽인들은 '몽골'이라는 말만 들어도 벌벌 떨었다. 그들의 전술과 용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유럽의 기술 앞에서 몽골의 전술과 용기는 옛이야기가 되고 말았다. 큰 역사로 보면 그렇다. 


성경은 분명 과학책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하나님이 우주와 생명을 지으신 창조주시라면 성경이 비록 과학책이 아니라고는 하나 과학적으로도 성경은 오류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이 과학책이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과학은 성경적인 것이다. 사실 자연의 법칙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다루기 위해 정해 놓으신 단순한 질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오랜 옛날부터 바다를 자주 항해하는 사람들은 바닷물이 가만히 고여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하게 흐르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10여 척의 배로 130척이나 되는 왜적의 배를 물리쳐서 유명해진, 명량 대첩 때 사용하였다는 울돌목의 빠른 물살도 일종의 해류였다.


오늘날 이와 같은 바다의 길을 최초로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해양학의 아버지라고 불려지는 인물이 바로 매튜 마우리(Matthew maury;1806-1873)이다.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태어난 그는 어릴 적부터 바다에 큰 관심을 갖고 일찌감치 선원이 되었다. 그런데 어느 날 항해 도중 뜻하지 않은 큰 부상을 입게 된다. 그 이후 신체적 부상으로 마우리는 선원으로서 배를 탄다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그렇다고 바다를 향한 집념까지 포기하지는 않았다. 선원으로서 배를 타기가 어려워지자 그가 택한 일은 해양에 대한 연구였다. 1842년, 바다에 대한 사랑을 끝까지 버리지 않았던 마우리는 결국 미국 워싱턴 해양관측소의 소장에 취임하게 되었다. 그리고 훗날 과학적 항로를 개발하고 바다의 길을 연 해양학의 아버지로까지 불리게 되었다.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던 그가 바다의 길을 발견하게 된 데는 다음과 같은 성경과 관련된 유명한 일화가 전해진다. 1927년, 찰스 루이스라는 사람이 쓴 미 해군 연구소에서 출판한 <해류의 발견자 매튜 마우리>라는 책에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한번은 마우리가 아파서 침대에 누워 꼼짝 못 하고 있을 때였다. 그의 아들은 병상에 있는 아버지의 부탁으로 밤마다 그에게 성경을 읽어주었다. 하루는 아들이 마우리에게 시편 8편을 읽어주었다.


'공중의 새와 바다의 어족과 해로에 다니는 것이니이다'


이 시편 8편 8절의 말씀을 듣는 순간 마우리는 퍼뜩 다음과 같이 중얼거렸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면 틀림없이 해로(paths of the seas 바다의 길)가 있을 것이다. 병상에서 일어나면 바로 그것을 찾아야겠다.'


그 후 마우리는 대서양 바닷물의 온도와 해류, 그리고 바람의 흐름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바람과 해류의 순환 사이에는 상호 관련이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1855년, 그는 항해 일지를 참고하고 바람과 해류에 관해, 보다 자세히 연구한 끝에 북대서양을 가로지르는 항로와 기상도를 작성하였다. 마우리가 작성한 이 항로는 후에 국제 해양 협정의 기초가 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과학적 해도(海圖)와 해상 기상도였던 것이다. 그의 업적으로 인해 해운 선박 회사들은 항해 일수의 단축에 따른 엄청난 비용을 절약하게 되었다. 물론 해상 사고도 크게 줄어들게 되었다.


멕시코만은 미국의 지중해라고도 불리는 미국 남동부의 바다이다. 이곳에는 적도의 북쪽을 흐르던 해류가 쿠바의 남쪽에 위치한 카리브해를 거쳐 흘러들어와서는 플로리다 해협을 지나 대서양으로 나가게 된다. 이 해류는 적도 부근의 따뜻한 바닷물을 몰고와 대서양을 거쳐 멀리 서유럽에까지 이르게 된다. 서부 유럽의 온화한 기후는 바로 이 해류가 만들어내고 있다. 이 해류를 멕시코 만류라고 부르는데 바로 매튜 마우리가 발견한 것이었다. 


성경은 말씀한다.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말며 네 마음속에 지키라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 4:20-23


202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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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12.18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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