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사람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면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unsplash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레베카 라이언스는 코로나19 대유행과 봉쇄의 여파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문화에서 사라졌다고 생각하는 기술인 정신적 회복력을 기독교인들이 기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라이언스는 “우리는 회복력을 위해 약간의 근육과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우리는 역사상 가장 우울하고, 불안하고, 화가 난 문명’이라는 말을 반복하기를 멈춰야 한다. 아마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말을 계속 반복하거나 ‘어떻게 할 건가요?’라고 질문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라고 했다.

라이언스의 타인을 돕고자 하는 열정은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CP는 전했다.

그녀는 2020년 정신건강 서밋에서 회복력을 이해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으며, 그곳에서 격리 초기 단계에서 청년들의 어려움을 목격했다.

그녀는 “집에 머물면서 또래로부터 고립되고 뇌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규칙적인 리듬으로부터 멀어진 10대들이 12주 이내에 자살 생각이 3배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라고 했다.

집에 머물고 있었던 그녀의 가족에게도 전염병은 피해를 주기 시작했다.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그녀의 아들 케이드는 온라인 교육의 고립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녀는 “부모로서 탄력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 아이들이 그것을 필요로 하고 우리 사회 전체가 그것을 필요로 한다. 솔직히 말해서 우리가 개발한 근육이 아니다”라고 했다.

라이언스는 정신적 탄력성을 구축하는 방법을 정확히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역사를 통틀어 전쟁과 같은 도전에 직면한 사회에서 정신건강 문제가 증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이러한 공동체는 공동의 목적, 공동의 적 및 주체성을 통해 회복력을 찾았다. 대조적으로, 코로나19 대유행은 공동체의 전통적인 치유 방법, 규제 리듬 및 신앙을 방해하여 개인이 대처 메커니즘으로 약물에 크게 의존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2022년 11월 연구에 따르면 Z세대 4명 중 3명이 코로나19 팬데믹과 폐쇄가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가장 자주 인용되는 상태는 불안과 우울증으로 각각 응답자의 90%와 78%가 보고했다.

라이언스는 “우리는 지역 사회와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잃었고, 우리 삶에서 규칙적인 리듬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잃었고, 교회로 모일 수 있는 능력을 잃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것은 약이었고 약은 당신이 무언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안타깝게도 집에 가서 혼자 앉아서 기다리라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이 특별한 순간에 정신 건강이 악화됐다”라고 전했다.

풍부한 정보로 무장한 라이언스는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했다. 그녀는 ‘회복력 있는 삶 만들기: 역경이 힘, 희망, 의미를 깨우는 방법’(Building a Resilient Life: How Adversity Awakens Strength, Hope and Meaning)이라는 제목의 책을 집필했다. 이 책에서 그녀는 이전 세대가 트라우마와 역경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탐구하고 연구하고 취약성 및 성경적 지혜를 혼합하여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한 다섯 가지 규칙을 설명했다. 그녀는 “독자들에게 실용적이고 접근하기 쉬우며 사실과 연구 및 신앙에 기반하길 바랐다”고 했다.

첫 번째 규칙인 ‘통증에 이름을 붙이라’는 자신의 고통과 트라우마를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두 번째 규칙인 ‘이야기 전환’은 개인이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유해한 사고방식에 도전하도록 권장한다.

그녀는 “신앙인으로서 저는 ‘하나님이 이것에 대해 뭐라고 말씀하실까? 모든 것이 최후의 날이고 희망이 없는가?’라고 묻는다. 아니, 신앙은 그렇게 믿게 만들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지금 당장은 힘들 수 있지만 그것이 내가 혼자라는 의미는 아니며 이것이 내 이야기의 끝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라이언스는 세 번째 규칙인 ‘역경을 포용하라’는 개인이 자신의 두려움과 불안에 정면으로 맞서도록 촉구한다고 했다. 네 번째 규칙인 ‘의미를 만들어라’는 개인적인 고통을 목적 있는 여정으로 바꾸는 변화의 힘을 강조한다. 마지막 규칙인 ‘함께 견뎌내라’는 회복탄력성 구축에 있어 공동체와 경험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녀는 “우리는 상황이 좋지 않다”라며 “그러나 실제로 취할 수 있는 행위 주체의 조치가 없다면 우리는 그 이야기에 굴복하고 그 속에 휩쓸려 약간 무력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며 “지원을 구하고 정직한 대화에 참여하고 건강한 우정을 키워 정신 건강을 우선시하라”고 도전했다. 그녀는 회복력을 수용하고 실질적인 단계를 구현함으로써 사회가 현재의 정신 건강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라이언스는 “이 책은 지치거나 인생이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거짓말을 믿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저도 그랬다. 그러한 인생은 항상 어려움이 있다”라며 “저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강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기를 바란다. 회복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