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오른쪽에서 세 번째)과 용기총 회장 권준호 목사(오른쪽에서 네 번째)를 비롯한 용기총 임원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오른쪽에서 세 번째)과 용기총 회장 권준호 목사(오른쪽에서 네 번째)를 비롯한 용기총 임원들 ⓒ용인 송전교회

용인특례시기독교총연합회(용기총, 회장 권준호 목사)는 용인 처인구 이동·남사읍이 첨단 국가산업단지로 선정된 것에 대해 최근 환영의 뜻을 전하고 “용인 시민들과 함께 전국과 세계의 반도체 도시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 15일 이동·남사읍의 약 215만 평 부지를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하고,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을 비롯하여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에 2042년까지 삼성전자가 300조 원을 투자해 5개의 첨단반도체 위탁 생산공장(파운드리)을 세우고, 150개 국내외 소재, 부품, 장비 기업이 들어설 예정이다.

용기총은 최근 배포한 성명을 통해 이번 계기로 용인특례시가 세계 반도체 역사에서 핵심이 된 것을 강조하며, 환영과 지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용기총은 “1983년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은 도쿄 선언을 통해 반도체 사업에 본격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후 기흥에 64K DRAM 메모리 공장을 준공하고 대한민국 반도체 신화의 서막을 열었다”며 “그로부터 40년 후 2023년 3월 15일 이동·남사에 대규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해서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9년 원삼에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트를 유치한 이후 또 다른 이동·남사 첨단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한 것은 용인특례시가 전국과 세계의 반도체 도시를 구축하는 계기가 마련되어 세계 반도체의 역사에 용인이 핵심이 되게 되었다”라며 “이동·남사 첨단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결정한 윤석열 정부, 용인특례시 이동·남사 지정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300조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한 삼성전자에 응원과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용기총은 뿐만 아니라 “앞으로 용인특례시와 이상일 용인특례시 시장, 용인특례시 의회와 윤원균 용인특례시 의회 의장, 관계 부처가 지혜를 맞대고 정부와의 협력을 통한 사업 진행을 기대한다”며 “처인구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광주 삼동에서 용인 남사를 잇는 경강선 국가 철도망 사업 추진이 허락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용기총 회장 권준호 목사(용인 송전교회)는 15일 “그동안 낙후되었던 이동·남사 지역이 이번 기회를 통해 균형 있게 발전하고, 용인특례시도 인구 유입 증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책 사업인 삼성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큰일을 하신 이상일 용인특례시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한 마음을 전해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성명서는 15일 용인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3년 용기총 목회자부부 체육대회’에서 발표된다. 대회장 권준호 목사의 개회 선언 및 기도로 시작하는 이날 대회는 1부 체육대회, 2부 예배, 3부 점심, 4부 레크리에이션 및 잔여 경기, 5부 시상식(경품) 및 폐회예배로 진행된다. 2부 예배는 용기총 수석부회장 유석윤 목사(용인사랑교회)의 인도로 공동회장 정의호 목사(기쁨의교회)의 설교, 용인특례시 황준기 제2부시장과 오광환 체육회장의 축사 등으로 드려진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용인특례시기독교총연합회 성명서

정부가 3월 15일 발표한 “이동·남사 첨단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환영한다.

지난 3월 15일 정부가 처인구 이동‧남사읍에 710만㎡(약 215만 평) 규모의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을 조성키로 하면서 용인특례시는 전국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곳엔 삼성전자가 300조 원을 투자해 2042년까지 5개의 반도체 위탁 생산공장(파운드리)을 짓는 것이다.

1983년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은 도쿄 선언을 통해 반도체 사업에 본격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후 기흥에 64K DRAM 메모리 공장을 준공하고 대한민국 반도체 신화의 서막을 열었다.

그로부터 40년 후 2023년 3월 15일 이동·남사에 대규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해서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만든다는 것이다.

2019년 원삼에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를 유치한 이후 또 다른 이동·남사 첨단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한 것은 용인특례시가 전국과 세계의 반도체 도시를 구축하는 계기가 마련되어 세계 반도체의 역사에 용인이 핵심이 되게 되었다.

정부가 3월 15일 발표한 “이동·남사 첨단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결정한 윤석열 정부, 그리고 용인특례시 이동·남사 지정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300조 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한 삼성전자에 용인특례시기독교총연합회는 응원과 감사를 드린다.

우리 용인특례시기독교총연합회는 용인시민들과 함께 전국과 세계의 반도체 도시를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

앞으로 용인특례시와 이상일 용인특례시 시장, 용인특례시 의회와 윤원균 용인특례시 의회 의장, 그리고 관계 부처가 지혜를 맞대고 정부와의 협력을 통한 사업 진행을 기대하며, 처인구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광주 삼동에서 용인 남사를 잇는 경강선 국가 철도망 사업 추진이 허락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

2023년 05월 15일
이상 용인특례시기독교총연합회 회장 권준호 목사

용인특례시기독교총연합회, 구성동백기독교연합회, 기흥구기독교연합회, 남사읍기독교연합, 모현읍기독교연합회, 백암면기독교연합회, 수지구기독교연합, 양지읍기독교연합회, 처인기독교중앙연합회, 원삼면기독교연합회, 이동읍기독교연합회, 포곡읍기독교연합회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