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군선교연합회 부설 한국군선교신학회(회장 곽요셉 목사)가 10월 26일 오후 2시 제21회 군선교신학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와 방역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유튜브 ‘기독교군종교구’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올해는 ‘코로나 시대 군인들의 정신건강’과 ‘기독교 병사들의 종교적 실천’을 주제로 다룬다. 특히 2년째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군인들의 정신건강 문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군선교를 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선교연합회
▲양육 사역 모습. ⓒ군선교연합회
이날 기조발제는 군선교신학회 회장 곽요셉 목사가 ‘진리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전한다. 이어 전요섭 교수(성결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군인 정신건강과 군 목회상담의 과제’에 대해 발제하고, 강찬영 군종목사가 논찬한다. 임정인 군종목사는 ‘기독교 군 병사의 종교적 실천과 종교적 대처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발제하고, 김아영 교수가 논찬할 예정이다.

군선교신학회는 심포지엄과 함께 군선교신학 논문집 20권을 발행한다. 군선교신학 논문집에는 매년 심포지엄 주제논문과 함께 군선교와 관련한 다양한 논문을 싣고 있다. 20권에서는 주제논문과 함께 △왜 하나님은 여호와의 전쟁을 수행하시는가?(강사문 교수) △반달족의 침공에 대응하는 어거스틴의 목회 돌봄 영성(이규철 목사) △이야기심리학의 이해와 군상담(김상만 교수) △효과적인 군 상담을 위한 전인건강과 치유의 이해(전요섭 교수) △공유가치창출의 공공신학과 군선교의 과제-CSR을 넘어 CSV의 군선교(강찬영 군종목사) 등 연구위원들의 논문이 발표된다.

한국군선교신학회는 매년 군선교신학심포지엄을 개최하여 논문을 공모하는 등 한국 군선교를 신학적으로 논증하고, 중장기적인 군선교 전략과 전술을 연구, 개발, 적용해 나가는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