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계 > 목원대
‘FTA·통상 전문가 양성’ 목원대 경영학부, FTA 학술대회서 산업부 장관상 등 수상
당당뉴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4년 12월 03일 (화) 21:21:29
최종편집 : 2024년 12월 03일 (화) 21:21:47 [조회수 : 124]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목원대학교(총장 이희학) 경영학부 학생들이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학술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며 학부에서 진행 중인 FTA 활용 교육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목원대 경영학부는 FTA 및 통상 활용 정규강좌 개설 등을 통해 FTA·통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목원대 경영학부는 학생들이 산업부 주최로 열린 ‘2024 대학생 FTA 활용 학술대회’에서 산업부 장관상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산업부는 2018년부터 대학생들의 FTA 활용방안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무역 관련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년 관련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목원대 경영학부 학생들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그동안 산학연계 프로그램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쌓은 FTA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FTA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풀어냈다. 지역 기업의 수출 지원 활동과 이를 통한 실제 사례 분석,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박인호·이지형 학생팀은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지원 활동을 바탕으로 실무적 성과를 선보였다. 이들은 지난 1학기 ‘비건 초콜릿’을 생산하는 지역 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직접 지원하며 발굴한 바이어와의 협력 사례를 통해 FTA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대학의 산학연계 프로그램과 연계돼 학생들이 실무 경험을 쌓으며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OTRA 사장상을 수상한 강승우·박정재·이가온·최희욱 학생팀은 산업부에서 지원하는 FTA 활용강좌를 통해 FTA·원산지관리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목원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역 기업에서 현장실습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학생들은 기업에서 생산하는 대표 제품인 ‘고칩스’를 한·베트남 FTA를 활용해 수출하는 내용을 영상에 연출했다. 이들이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역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실질적인 수출 사례를 다룬 점 등이 돋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수상 학생들은 “지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활동에 참여하며 학문과 실무를 연결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이번 경험을 통해 FTA와 무역 실무에 대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성과는 목원대 경영학부의 교육 비전이 지역사회와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며,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목원대 경영학부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의 수출기업을 비롯해 통상 관련 유관기관 등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FTA 산학협력세미나 및 FTA 활용 비즈니스 워크숍 등을 개최하고 있다.

학생들을 지도한 이서영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산학연계 프로그램 등이 학생의 실질적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경영학부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교육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FTA활용 실무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취업역량 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7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