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이것은 이집트말로 왕을 가리키며 이 말이 나오는 구절은 이 사실을 확증한다. 그러므로 파라오호브라는 호브라 왕이다. 성경에는 12-13명의 파라오가 나오며 그 중 네명을 제외하고는 다 파라오라는 호칭을 가지고 있다. 한편 두 명은 이 호칭 외에도 느고와 호브라라는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은 그들의 명단이다.1. 파라오(창12:15), 아브라함 당시의 파라오.2. 파라오, 요셉의 주인(창37:36; 39:1-23; 행7:10,13).3. 파라오, 그는 요셉을 알지 못하였고 그의 통치때에 모세가 출생하였다(출1:8; 행7:18; 히11:23).아마도 모세가 미디안으로 도망할 때에 어떤 다른파라오가 있었을 것이다(출2:11-23; 4:19; 행7:23).4. 파라오, 이스라엘 백성은 이 왕의 통치 때에 이집트를 떠났는데 그는 홍해에서 죽었다(출5-14; 왕하17:7; 느9:10; 시135:9; 136:15; 롬9:17; 히11:27).5. 파라오, 다윗 당시의 왕(왕상11:18-22).6. 파라오, 솔로몬의 장인(왕상3:1; 7:8; 9:16, 24).7. 시삭, 솔로몬의 통치 후반부와 르호보암의 통치 때의 왕(왕상11:40; 14:25; 대하12:2). 이후부터는 이집트 왕들의 이름이 언급된다. 시삭 참조.8. 세라, 아사 왕 당시에 이집트와 이디오피아의왕. 세라 참조.9. 소, 아하스 당시의 왕(왕하17:4). 소 참조.10. 디르하가, 히스기야 시대에 이디오피아와 이집트의 왕(왕하19:9; 사37:9). 디르하가 참조.11. 파라오느고, 요시야 당시의 왕(왕하23:29-30;대하35:20-24). 파라오느고 참조.12. 파라오호브라, 느부갓네살과 동시대 인물. 그는 느고의 손자였으며 시드기야는 그와 연합하여 느부갓네살에게 대적하였고 그는 팔레스타인에서 아시리아 사람들을 몰아내고 두로와 시돈을 취하며 많은 노략물과 함께 이집트로 돌아갔다. 그러나 그는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듯하다(렘37:1-5; 47:1; 겔29-32). 그는 25년 동안통치하였고 예레미야가 대언한 대로 고레스를 치기위해 원정 갔다가 실패하고 왕위에서 물러났다(렘44:30).
이집트의 왕. 유다의 요시야 왕은 바빌론 왕에게 조공을 바쳤으므로 느고가 느부갓네살 왕을 치려고 원정올 때에 그에게 대항하였다. 그는 므깃도에서 싸움을 하다가 상처를 입어 죽었으며 이때에 느고는 유대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곧 지나갔다. 그는 유프라테스에서 갈그미스를 빼앗고 그곳을 강화한 뒤에 다시 이집트로 돌아오면서 시리아의 리블라에 잠시 머물렀고 유다의 여호아하스 왕을 폐위시키고 사슬로묶어 이집트로 보냈다. 그리고 예루살렘에 이르러엘리아김 즉 여호야김을 왕으로 세우고 은 100달란트와 금 1달란트를 요구하였다. 그런데 렘46:2는 바빌론의 나보폴라사르 왕이 유다의 여호야김 왕의 통치 제4년에 갈그미스를 다시 빼앗은 것을 보여 준다. 그 이후로 느고는 자기가 정복한 시리아를 4년이상 차지하지 못하였다(왕하23:29-37; 24:1-7; 대하35:20-27; 36:1-6). 파라오 참조.
I. 모세의 양어머니(출2:5-10; 행7:20).II. 비디아, 메렛의 아내(대상4:18).III. 솔로몬의 아내(왕상3:1; 7:8; 대하8:11). 이 여인은 구별된 존재로 존귀를 받았으나 우상숭배를 한것으로 추정됨.
파리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모세는파리를 포함한 여러 곤충을 부정한 것으로 규정했다(레11:42). 특히 이집트에는 파리가 많아서 떼를 지어 집요하게 눈을 공격하곤 했다. 블레셋 사람들과가나안 족속들은 파리의 신인 바알세붑에게 경배했으며 이 신이 파리들로부터 자기들을 보호해 준다고믿었다. 사7:18에서 대언자는 이집트와 아시리아의군대를 묘사하면서 그 지역에 가장 많은 곤충을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 날에 주께서 쉿 소리를내사 이집트의 강들의 맨 끝 지역에 있는 파리들과아시리아 땅에 있는 벌들을 부르시리라.”
동방에서 특별한 때에 소식을 알리기 위해 보내는 특사. 그들은 급히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말이나 낙타를 타고 다녔으며(에8:10-14)그래서 욥은 “내 날들이 파발꾼보다 빨리 지나간다.”고 말하였다(욥9:25). 물론 발로 달리는 사람들도 있었고(삼하18:22-27)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먼 거리도 말처럼 달릴 수 있었다.
파수꾼은 도시가 생기기시작하면서부터 있었다(삿7:19). 예루살렘을 비롯한고대 도시들에는 밤낮으로 망을 보는 파수꾼이 있었다(아3:1-3; 5:7). 주 하나님은 자신의 사역자들이 파수꾼처럼 항상 경계를 늦추지 않기를 원하신다(사21:8, 11-12; 62:6). 그들은 밤에 또 위기가 닥칠 때에 조용히 하지 않고 몇 분마다 서로를 불렀으며 그러면 그들의 외침이 성벽을 따라 곧 모든 사람에게전달되었다. 성문과 그 근처 망대와 도시의 높은 지역에는 항상 파수꾼이 있어서(삼하18:24-27; 왕하9:17) 눈으로 일을 살펴보고 경고나 격려의 외침을내었다(사52:7-8). 여러 대언자들은 그들의 역할이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잘 묘사하였다(렘6:17; 겔33:1-9; 히13:17).
겔27:17에 나오는 이 말은 유대인들이 두로 사람들에게 판 상품으로 과자 종류를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마7:1-2는 판단하지 말라고하지만 고전5:12; 6:2; 롬14:13은 모든 일을 판단하라고 해서 혼동이 생길 수 있다. 이런 문제는 항상성경의 문맥으로 해결할 수 있다. 마태복음 말씀은판단하지 말라고 하면서 곧바로 “너희가 무슨 판단으로 판단하든 그것대로 판단을 받을 것이다.”라고한다. 여기서 주님은 바르게 판단하는 일이 매우 중요함을 보여 주신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판단은 영적인 일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판단을 말한다. 즉 우리가 사람의 의견이나 기준에 따라 판단하면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뒤 문맥은 이것을명백하게 보여 준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판단하면 실수를 범할 수 없다. 판단할 필요가 없을 때에 우리는 판단해서는 안 되며 판단할 때에는 반드시 지혜롭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나중에 판단을 받기 때문이다(고전3:10-16).그러나 하나님께서 정죄하시는 것을 정죄하거나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을 미워하면 우리는 항상바르게 판단하는 것이며 이런 경우는 틀릴 수 없다.그러므로 교회 안에서 부정한 일이 있을 때에 이를판단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 불법과 불의를 보고도 가만히 있으면 결코 주님의 제자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판단으로판단해야 할 때에는 의롭게 판단해야 한다.
이 말은 종종 하나님의 힘과 권능의상징으로 쓰였다(시89:13; 사53:1). 특별히 그분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속하실 때 그분의 팔이늘 언급된다(시77:15; 사63:12).
구약에서이 말은 블레셋 사람들의 땅을 뜻하였고 이곳은 약속의 땅에서 지중해 연안 지역으로 시므온과 유다와단의 경계와 겹쳤다(출15:14; 사14:29-31; 욜3:4).물론 후대에는 팔레스타인이 가나안 땅 전체와 요르단 강 이 편을 가리키기도 하였고 그래서 유대와 팔레스타인은 거의 동의어처럼 쓰였다. 가나안, 블레셋 사람들 참조.
주로 여인들이 팔목이나 팔에찬 장식물. 남자들도 고귀한 신분 등을 보여 주기위해 팔찌를 차기도 하였는데(삼하1:10) 팔찌는 여러 물질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대개 크기가커서 값어치가 있었다(창24:22).
에서는 팥죽 한 그릇에 자기의 장자권을 팔았다(창25:34, 삼하17:28; 23:11 참조).
넓은의미에서 페니키아는 안디옥에서부터 이집트의 경계에 이르는 지중해 동쪽 해변의 긴 지역을 가리키지만 원래의 페니키아는 주로 두로와 시돈의 영토를말한다. 페니키아 지도 참조(29). 여호수아가 팔레스타인을 정복하기 전에 이 지역에는 함의 후손인 가나안 족속이 살았으며 그들은 열한 가족으로 나뉘었는데 그 중 가장 힘센 가족은 가나안 가족이었다.바로 그들이 시돈을 세웠고 그래서 진정한 의미에서가나안 족속이었으며 그리스 사람들은 그들을 페니키아 사람들이라고 불렀다. 여호수아와 사울과 다윗과 그 이후의 왕들의 시대에 그들만이 독립을 유지하였으나 후에 그들은 아시리아와 갈대아에 의해 정복되고 후에 다시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에 의해 정복되었다.페니키아 사람들은 오랫동안 부유하고 문화가 발전한 사람들로 인정을 받았다. 그들은 상업 도시들의 연합체를 구성하였는데 이 도시들은 각각의 영토와 왕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무역을 발전시켰으며 그래서 여러 지방의 산물이 그들의 시장에서 교환되었다(겔27:1-36). 초기 로마의 경쟁국이던 카르타고는 페니키아의 식민지였으며 다시스도 마찬가지였다(겔38:13). 그들의 말은 유대인들의 말과 거의 비슷하며 솔로몬은 성전을 짓고 배를 만드는 일에서 그들의 도움을 받았다. 두로 참조. 그들의 영토는 해안과 레바논 산의 정상 사이에 있었으며 비옥하여 여러 가지 농작물을 많이 내었다. 이곳의 거주민들은 바알과 아스다롯을 숭배하였다.페니키아라는 말은 히브리어 성경에 없으며 단지가나안으로만 언급된다. 한편 신약성경은 가나안 여인 혹은 수로보니게 여인에 대해 말하는데(마15:22;막7:26) 이는 곧 시리아의 페니키아 사람이라는 뜻이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 페니키아가 시리아의 일부였기 때문이다. 수로보니게 참조.
요르단 강 동쪽의땅. 이곳은 현대어로 트랜스요르단이다. 페레아라는 말은 신약성경에 나오지 않으며 다만 요르단 너머라는 표현으로만 언급된다(마4:25; 막3:8). 이곳은 얍복 강과 아르논 강 사이의 지역이며 사도행전의 베레아(Berea)와는 다른 곳이다. 신약시대의 땅 지도참조(39).
북쪽으로는 고대의메대, 남쪽으로는 페르시아 만까지를 포함하는 광대한 아시아 제국(겔27:10). 페르시아 제국 지도 참조(36). 고레스 이후에 유명하게 된 페르시아 사람들은 그 전에 엘람 사람이라 불렸고 로마 시대에는 바대 사람이라 불렸다. 바대 참조. 그들은 셈의 아들엘람의 후손들이며(창10:22) 아시리아 사람들에 의해 정복되어 그곳의 한 지방이 되기까지는 독립국을유지하였다. 고레스는 메대와 페르시아의 왕권을 계승하였는데 이것은 사실 한 민족, 한 종교, 한 언어의 두 나라를 연합한 것이었다. 메대 참조. 고레스밑에서 둘이 연합되기 전에 다니엘 대언자는 메대와페르시아의 법이 동일하다고 말하였다. 고레스의 통치 때에 유대인 포로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도시와 성전을 지었으며(스1:2) 그의 영토는 지중해에서인도 지역까지 이르렀다. 그 후에는 다리오, 아하수에로, 아닥사스다 등이 있었고(스4:7; 5:6; 느2:1) 마지막으로 코도마누스 황제는 주전 330년에 알렉산더 대제에 의해 죽임을 당하였다. 다섯 가지 세상왕국 선도 참조(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