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꿩과에 속하는 구대륙 원산의 작은 수렵조류. 이것은 메추라기 종류보다 크며부리와 발이 강하고 암수가 비슷한 생김새를 하고있으며 낟가리나 울타리에 지은 둥우리에 약 15개의 알을 낳는다. 사울이 다윗을 추격하는 것은 마치자고새 사냥을 하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 묘사되었다(삼상26:20). 렘17:11은 알들을 품되 부화는 못시키는 자고새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
구약에서 아이를 많이 둔 것은복을 많이 받은 것으로 간주되었으며(시127:3-5) 그래서 아이가 없는 부인들은 불임의 수치를 없애기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고 유대인들은 새로 결혼한부부에게 애를 많이 낳으라는 축복의 말을 하곤 했다(룻4:11). 성경에서 해산의 고통은 굉장히 아프고갑작스레 임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사도 바울은 이 같은 고통이 아담과 이브의 타락의 열매요 또여자가 먼저 범법해서 죄를 가져오게 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하고 여자들이 맑은 정신으로 사랑과 거룩함 가운데 거하며 남편에게 순종하면 해산의고통을 통해 마귀의 궤계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창3:16, 딤전2:11-15). 수태하지 못함 참조.고대에는 새로 태어난 아이를 씻어서 소금으로 문지르고 포대기에 쌌다(겔16:4; 눅2:7-11). 남자 아이는 여드레 되는 날 할례를 받았으며 젖을 떼는 날에는 연회가 열렸다(창21:8). 여자 아이의 유모는 평생동안 그녀의 시중을 들기도 하였다(창24:59; 35:8).유대인들은 아이들에게 부지런할 것과 모든 일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가르쳤고(신6:20-25) 또 부모를공경하고 부모의 말에 순종할 것을 가르쳤으며 특히그들은 모든 일에서 아버지의 제재를 받으며 성장했다(민30:5). 한편 부모가 빚을 진 경우 잠정적으로아이를 팔기도 했다(레25:39-41; 왕하4:1; 마18:25).아버지의 재산을 나눌 때 맏아들은 다른 아이들이동등하게 받는 것의 두 배를 받았고 첩의 아들들 역시 예물을 받거나 다른 아들들과 함께 동일한 상속물을 얻기도 했다(창21:8-21; 25:1-6; 49:1-27; 삿11:1-7). 장자권 참조. 그러나 딸들은 특별한 경우가아닌 한 아무 유산도 받지 못했다(민27:1-11).히브리 식 표현에서 아이 혹은 자녀는 여러 가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다. 좋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녀, 빛의 자녀, 왕국의 자녀로 표현되었고 악한자들은 마귀의 자녀, 진노의 자녀, 불순종의 자녀 등으로 표현되었다. 또 강한 사람은 강력의 아들, 추잡한 자는 벨리알의 아들, 화살은 활의 아들, 가지는나무의 아들 등으로 표현되었으며 아들이나 딸은 다음 세대의 자녀만을 뜻하지 않고 손자, 손녀 혹은몇 세대 이후의 후손을 가리키기도 했다.
이것을 메뚜기가 알에서 깨어나 애벌레에서 성충이 되기까지의 한 단계로보는 견해도 있다(욜1:4; 나3:15-16).
이 단어는 대개 자녀 혹은 자손으로 번역하였으나 명백히 아들들만을 가리키는 몇군데는 아들들로 번역했다.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자녀가 된다고 할 때에도 children이 쓰이지만 이경우 대개는 상속권이 있는 아들들을 의미한다. 자녀 참조.
플루오르화칼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형석으로 연한 자줏빛을 띠고 투명하며 색이 짙고 아름다운 보석(출28:19; 계21:20).
기존 우리말 성경의 낙헌제(레22:21, 23; 민15:3).
하나님은 처음부터 사람에게 자유 의지를 주셔서 취사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그 결과 첫 사람 아담은 자신의 선택대로 죄를짓고 타락하였다. 의지는 선택하는 능력이며 이것은스스로 생기지 않는다. 또한 그것은 정신이 아니며단지 사람이 취할 행로를 결정하는 기구이다. 마음이 사람을 다스리므로 마음이 악하면 의지도 악하고마음이 선하면 의지도 선하다. 그런데 본성에 속한사람에게는 선이 하나도 없으며 마음은 계속해서 악한 일을 꾀하려 한다. “마음은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하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으리요?”(렘17:9)그러므로 만일 사람의 의지가 마음의 자연적 성향을 거슬러 행동하려면 사람밖에 있는 어떤 힘에 의해 조절을 받아야 하며 성경은 이 힘이 성령님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거듭나지 못한 사람은 성령님의 힘 아래에서 자기의 의지를 쳐서 복종시킬 때에야 비로소 하나님께 나아올 수 있다. 죄의 지배 하에있는 본성은 스스로 거룩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없다.예수님께서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다.”(요6:44)고 말씀하셨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거듭나지 못한 사람의 무능함을 보게 된다. 그렇다고 해도 이 사실이 사람에게 변명의 기회를 주어 구원을 찾지 못하게 하지는않는다. 왜냐하면 위의 말씀을 주신 예수님께서 곧바로 “나 곧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이끌리라.”(요12:32)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님께서 주신 빛에 따라 구원받아야겠다고 느끼며 또 그것이 자기 밖에 있는 힘에 의해 일어나야한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부터 사람은 어디에서 어떻게 그 힘을 찾을지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참 빛으로 세상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에게 빛을 주시므로(요1:9) 아무도 변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롬1:19-23).바로 이런 이유로 인해 우리는 복음을 선포하라는명령을 받았다. 왜냐하면 이 복음이 믿는 모든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이다(롬1:16). 그런데 이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하나님의 말씀에서 난다(롬10:17). 따라서 사람이무엇을 믿을지 알지 못한다면 어떤 것도 믿을 수 없다. 사람으로 하여금 구원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그 사람 안에 새 본성을 만들어 내기위해 성령님께서 사용하는 도구는 다름 아닌 하나님의 말씀이다(요3:5).결론적으로 교만하고 완악한 마음의 지배를 받는의지에 따라 사는 사람은 성령님의 간구를 거부하고자신을 멸망으로 이끌고 간다(행7:51). 이처럼 성령님의 사역에 복종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의 경우는그들이 자기 의지에 역행하면서 구원받을 수 없음을분명히 보여 준다. 선택, 미리 아심 참조.
고대의 왕들이 선호한 색깔. 모세시절에 이미 자주색 염료가 있어서 옷감이나 실에쓰였다(출26:1, 4, 31, 36; 28:31; 민4:6-12; 15:38).고대에는 조개로부터 자주색을 얻었으므로 왕이나 통치자가 입는 고급 자주색 옷은 매우 비쌌으며네로 같은 사람은 자주색 옷을 입으면 사형에 처하라고 할 정도로 자주색을 귀하게 여겼다. 주님은 ‘유대인들의 왕’이라는 호칭에 맞게 조롱을 받기 위해자주색 왕복을 입었다(요19:2, 5, 삿8:26; 에8:15; 잠31:22; 단5:7; 눅16:19 참조). 이집트 탈출 뒤에 모세는 성막을 지으면서 또 대제사장의 옷을 만들면서주홍색과 자주색을 많이 사용했다(출25:4; 26:1, 31,36; 39:1; 대하3:14). 바빌론 사람들 역시 자기들의우상에게 자주색과 하늘색 옷을 입혔다(렘10:9; 겔23:15; 27:7, 16). 한편 행16:14에는 두아디라 시 출신의 자주색 옷감장수 루디아가 나오는데 그녀는 바울의 인도로 주님을 영접하고 그들을 접대하였다.계시록 17장에는 음녀 바빌론이 나오는데 이 음녀역시 자주색과 주홍색 옷을 차려입었다(계17:4).
옥스퍼드 사전은 작은 숲에대해 ‘작은 나무: 자연적으로 생성되거나 특별 목적으로 심겨져서 그늘을 제공하거나 가로수 길이나 산책로로 형성된 숲’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작은 숲은처음에 하나님께 경배 드리기 위한 수단으로 쓰였으며(창21:33)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하나님을 위한전(殿)의 역할을 했고 그런 목적에 맞았다. 그런데모방의 천재인 마귀를 섬기던 이교도들도 자기들의신들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혹은 우상들을 접대하고자 경배의 장소로 사용할 목적으로 관목 같은 작은나무들을 아름답게 배치함으로 만들어지는 작은 숲의 정원과 같은 것을 만들었다. 그래서 grove나groves는 항상 ‘(나무를) 심다’라는 의미를 가진plant라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창21:33; 신16:21) 또이 작은 숲들은 언제나 그 안의 우상들하고는 별개로 분리되어 있다(왕상14:23; 왕하17:10, 16; 18:4;23:14; 대하14:3; 24:18; 31:1; 사17:8; 27:9).시간이 흐르면서 이교도들의 영향을 받아 우상을숭배하게 된 이스라엘 사람들 역시 작은 숲을 사용했고 그래서 작은 숲의 나무들이 있는 높은 장소들이 경배의 장소로 적합했다. “그들이 산꼭대기에서희생물을 드리며 작은 산 위에서 분향하되 상수리나무와 포플러나무와 느릅나무 밑에서 하나니 이는 그것들의 그늘이 좋기 때문이라”(호4:13). 높은 장소들(산당들)은 처음에 주님께 경배 드리기 위하여 사용되었지만(왕상3:3-4) 엄격한 의미에서 이것은 좀 비정상적이었는데 그 이유는 모세의 율법이 모든 희생물을 성소의 제단에 가져올 것을 명하기 때문이다(레17:8-9; 신12:13, 16). 이런 연유로 작은 숲이 있는 산당들은 곧장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의 근거지가 되었다(왕하23:15). 산당 참조.아브라함도 작은 숲을 심고 거기서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지만(창21:33) 이것은 성경과 배치되지 않는다. 신16:21을 자세히 보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것은 제단을 쌓고 우상숭배를 하면서 그 주변에 작은 숲을 심는 것이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우상숭배를 위한 제단을 쌓지 않았고 단지 작은 숲을 심었을뿐이다. 성경은 작은 숲을 심는 것 자체를 금하지않으며 다만 작은 숲에게 경배를 드리거나 작은 숲안에 제단을 세우고 우상숭배 하는 것을 금한다.현대 역본들의 역자들은 출34:13 등에 나오는 ‘작은 숲’이 오역이며 아세라 혹은 형상으로 번역해야한다고 말하지만 히브리말에서 형상과 작은 숲을 의미하는 단어는 다르다. 사27:9를 보면 형상과 작은숲이 동시에 나오므로 작은 숲과 형상은 같을 수 없고 왕하18:4; 23:14도 동일한 사실을 보여 준다(신16:21 참조). 기존의 우리말 성경 역시 다른 현대역본들을 따라 groves를 작은 숲이라 번역하지 않고아세라라 하였는데 이는 그 성경의 번역 대본을 만든 편집자들이 아세라가 곧 이방 여신 아스다롯을뜻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고대 이방 민족들이 섬기던 많은 신들의 이름이 알려져 왔지만 아세라라는이름의 여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사실 1800년대 이전에는 아세라가 여신의 이름이라고 알려진 적도 없고 공식 문서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작은 숲 안에 우상이나 형상이 세워지므로(왕상15:13;대하15:16) groves로 번역된 히브리말은 우상숭배를 위해 심겨진 작은 숲을 뜻하며 결코 아세라 여신을 가리키지 않는다.
초기부터 성경에 자주 나오는악기(창31:27; 욥21:12). 히브리 사람들은 기쁠 때에작은북을 사용하였으며(출15:20; 사24:8) 주로 여인들이 사용하였다. 입다의 딸은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온 자기 아버지를 맞으면서 작은북을 사용하였다(삿11:34). 춤 참조.
잔은 대개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 의미로 쓰였다. 문자적 의미의 잔은 보통 식사때나 예식을 거행할 때 쓰였으며 귀중한 금속으로만들기도 했다(창40:13; 44:2; 왕상7:26). 이것은 또한 유월절 같은 엄숙한 종교 의식을 행할 때도 쓰였는데 아버지가 잔을 축복하고 그 안의 것을 맛본 뒤에 자기 가족에게 돌리면 그들이 차례로 잔에 참여해서 음료를 마셨다(고전10:16). 비유적인 의미의잔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어떤 이에게 주어진 것을 채우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시11:6; 16:5) 생명과은혜와도 관련이 있고(시23:5) 또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출29:40; 시116:13). 이것은 또한 우상숭배 연회의 음료와도 상관이 있고(고전10:21; 계17:4) 심한 고통과도 상관이 있으며(시75:8; 사51:17) 죽음의 쓴 맛을 나타내기도 하는데(시75:8) 이는 독이나 독 당근 같은 것을 사용해서사람을 죽였기 때문이다(마26:39; 눅22:42; 요18:11등 참조).
왕이나 귀족의 음료로 쓰는과일 주스를 맡아 관리하는 사람으로 지금은 주로하인의 의미로 쓰인다(창40:1, 5; 41:9).
히브리 사람들은 손님 접대를 잘했으며 그래서 손님이 오거나 갈 때에 잔치를 베풀었다(창19:3; 31:27; 삿6:19; 삼하3:20; 왕하6:23).탕자가 돌아올 때에 그의 아버지는 연회를 베풀었다(눅15:23). 여러 가지 기쁜 날에도 연회를 베풀었다:생일 등의 기쁜 날(창21:8; 40:20; 욥1:4; 마14:6), 결혼(창29:22; 삿14:10; 요2:1-10), 양털 깎는 일과 수확하는 일(삿9:27; 삼상25:2, 36; 삼하13:23). 장례식에도 연회가 있었으며(삼하3:35; 렘16:7) 또 희생물과 헌물을 성전에 가져온 사람들도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기뻐하며 자기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었다(신12:6-7; 삼상16:5; 삼하6:19). 그들은 이때에 궁핍한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즐거워했으며(신16:11) 특별히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기도 했는데(신12:17-19; 14:29; 26:12-15) 우리 주님은 이 같은관습을 칭찬했다(눅14:12-14).잔치를 여는 방법은 초기에 매우 간단했지만 그리스도의 때에는 로마 사람들의 관례가 도입되어 조금복잡해졌다. 연회 혹은 만찬은 오후 5시나 6시에 시작되어 밤늦게까지 진행되었다. 손님들은 미리 초대를 받았으며 승낙한 손님들에게는 종들 편으로 언제오라는 통보가 갔다(마22:4-8; 눅14:16-24). 초대받지 않은 손님들은 문에서 저지를 당했으며 최종적으로 집의 주인이 문을 닫았다(마25:10; 눅13:25). 어떤 때에는 초대받은 손님이 매우 많았고(에1:3, 5;눅14:16-24) 사회적 신분, 자격, 성품 등을 고려하여가장 적합한 사람을 선정해서 연회를 주관하게 했으며(요2:8) 손님들은 각 사람의 명예에 걸맞게 배치되었다(창43:33; 삼상9:22; 잠25:6-7; 마23:6; 눅14:7).어떤 때에는 주인이 무리들에게 가벼운 옷을 제공하기도 했으며 이때에 이것을 거부하는 것은 큰 실례가 되었다(전9:8; 마22:11; 계3:4-5). 손님들은 상 주변에 둘러앉았고 그들에게 물과 향수 등이 제공되었다(막7:2-3; 눅7:44-46). 그들은 먹은 뒤에 다시 손을씻었으며 이때에 종들이 물을 부어 주었다. 식사 시간에 혹은 그 이후에 여러 가지 즐거운 행사가 있었고 수수께끼를 내거나(삿14:12) 동방의 이야기들을말하고 음악을 듣곤 했으며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도 있었다(사5:12; 24:7-9; 암6:6).
가르쳐서 훈계가 되는 말. 구약성경의 잠언은 일상생활에서의 실제적인 지침들을 담은 지혜서 중의 하나이다. 실제로 잠언은 고대문화에서 쉽게 발견되는 문학 형태로서 여러 시대동안의 지혜를 모으고 요약해서 전달해 주는 특징을가지고 있다. 그러나 구약성경의 잠언은 다른 잠언과는 달리 신자가 일상생활에서 거룩하고 올바르게행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있다. 그래서 잠언의 요점은 한 마디로 “주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와 지식과 명철의 시작이다.”라는것이며(잠1:7) 따라서 이것을 염두에 두고 읽을 때에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할 수 있다. 잠언을 읽을 때에우리는 그 안의 지혜의 말을 모든 경우 문자적인 의미로 받아들이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잠언은 하나님의 세상에서 만사가 일반적으로이루어지는 방법을 기술한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명령들을 지키는 자는 일반적으로 장수한다(잠3:2).그러나 이 말씀을 100% 하나님의 모든 신자에게 적용하는 것은 무리이다. 바른 신자라면 이 세상에서의 삶이 길든지 짧든지 하나님의 법을 지킬 것이다.사도 바울과 같은 경우 일찍 죽어 주님께 가는 것이장수하는 것보다 더 낫다고 고백하였다(빌1:20-24).지혜 문학 참조.
I. 이스라엘의 장로. 히브리 사람들의 연방 국가가 성립되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을다스린 지도자들. 그들은 각 지파의 우두머리로서자기 가족과 백성을 다스릴 권세를 가지고 있었다.모세와 아론은 이런 장로들을 민족의 대표들로 간주했다(출3:16; 4:29; 12:21).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주시면서 모세에게 70명의 장로들을 데리고 또 아론과 그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를 데리고 가서 증인이되게 하셨다(출24:1, 9). 그 후에도 70명의 장로 혹은 각 지파에서 6명씩 나온 72명의 장로 등이 있었던 것 같다.II. 교회의 장로. 유대인들의 장로들과 비슷하게초대 교회에는 교회를 다스리고 가르치는 장로들이있었다(행20:17, 28; 딛1:5, 7; 벧전5:1; 요이1). 성경에서 장로는 감독과 목사와 동일한 사람을 지칭하지만 장로는 좀 더 문자적인 의미로 연장자로서 권위를 행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장로는어느 정도 나이가 들고 영적으로 성숙하여 교회 회중의 모범이 되며 그들을 권위 있게 이끌 수 있는사람이어야 한다. 목사, 감독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