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솔로몬의 아가서에 나오는 이 말은‘노래 중의 노래’ 곧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뜻한다.아가서는 한 마디로 사랑의 노래라 할 수 있다. 어떤이들은 아가서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사랑을이야기한다고 생각하고 다른 이들은 문자 그대로 남녀의 로맨틱한 사랑을 다룬다고 주장한다. 아가서는8장으로 매우 짧지만 여러 사람이 갑자기 등장하므로 조금 복잡해서 혼동을 일으키기 쉬우며 따라서아가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화자가 누구인지 잘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아가서는 시장에서 사고파는 물건과는 달리 피상적인 관계 이상의것을 함유하면서 한 사람의 존재의 중심까지 파고드는 참 사랑의 본질에 대해 말한다. 참으로 하나님은창조 때부터 부부가 성적으로 육체적으로 한 몸이되어 서로를 사랑하게 만드셨는데(창2:24) 아가서는남녀가 결혼 생활에서 상대방을 향해 느끼는 사랑의아름다움이 모든 인간관계에서 가장 고귀한 것임을잘 전달한다. 또한 이 책은 사람의 사랑을 벗어나서창조주 하나님이 사람을 향해 베푸시는 사랑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남편과 아내는 자기들의 사랑이 자기들 자신의 산물이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이 베푸신사랑의 결과임을 인식하여야 한다(요일4:10-11).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표현들은 현대 여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울것이다. 그는 “네 머리털은 길르앗 산에서부터 모습을 드러내는 염소 떼 같다.”(아4:1)고 말하며 “네 목은 병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천 개의작은 방패들과 용사들의 모든 큰 방패들을 걸어 둔망대 같다.”(아4:4)고 말한다. 이런 구절은 그 당시의 문화적 배경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솔로몬당시에 염소들이 물결이 치듯 언덕을 따라 내려가는풍경은 정말로 아름다웠으며 도시의 꼭대기에 서 있는 망대는 고귀함과 안정성의 상징이었다. 따라서술람미 여인에게는 그와 같은 칭찬이 마음에 쏙 와닿는 적절한 것이었다.
초대 교회의 대언자. 그는 수에토니우스와 다른 사람들이 증언하는 기근 즉 주후 44년경 클라우디우스 황제 시대에 있었던 기근에 대해 예언을 했고 안디옥 교회는 어려움을 당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구조물을보냈다(행11:27-30). 그 뒤 몇 년 지나서 아가보는바울이 유대인들에 의해 고난당할 것을 다시 예언했다(행21:10-14).
신약성경에서마케도니아 남쪽의 그리스 영토 전체를 가리키는 이름. 여기에는 펠로폰네소스와 고린도 만의 북부 영토의 일부도 포함되지만(행18:12; 19:21; 고후11:10)본래의 아가야는 고린도를 수도로 둔 그리스 행정지방이며 펠로폰네소스의 북서쪽을 포함하고 있다.그리스, 마케도니아, 고린도 참조.
고린도 교회의 신자. 그는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함께 에베소에 있는 바울을 방문하여 그의 마음을 시원하게해 주었다.
아말렉 족속의 왕들의 일반적인 이름(민24:7; 삼상15:8). 이것은마치 이집트의 왕들이 파라오라 불린 것과 비슷하다. 성경에서 맨 마지막으로 언급된 아각은 사무엘이 주님 앞에서 여러 조각내어 죽였는데 그 까닭은사무엘이 사울에게 그와 그의 양 및 소 떼를 진멸하라고 명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그것들을 죽이지않은 죄를 지었기 때문이었다. 이 아각은 전에 잔인하게 여러 사람을 죽인 것으로 보인다(삼상15:33).
하만이 속한민족(에3:1, 10; 8:3, 5).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는이것이 아말렉 족속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갈미의 아들. 그는 주님의 엄중한 경고를 무시하고여리고에서 노획물 중 일부를 훔쳐서 화를 자초했고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은 아이에서 참패를 당하였다. 그는 제비 뽑는 일을 통해 발견되어 온 가족과함께 여리고 북쪽의 아골 골짜기에서 돌에 맞아 죽었다(수6:18; 7:1-26). 그는 아갈이라고도 불린다(대상2:7).
가룟 유다가 주님을 배신한 대가로 받은 30개의 은으로 수제사장들이 사들인 예루살렘 남단의 조그만 밭(마27:8; 행1:19). 이 돈이 피 값이므로 거룩한 용도로 쓸 수 없다고 판단한 종교 지도자들은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들의 매장지로 삼았다.유다가 이 밭을 산 것으로 되어 있는데(행1:18) 그이유는 그의 돈으로 그것을 샀기 때문이다. 유대 전통은 이곳이 남쪽에 있는 힌놈의 골짜기 부근의 경사진 언덕에 있다고 한다. 힌놈의 골짜기 참조.
여리고 북쪽의 골짜기. 아간의 죄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이 당한 고통을 표현하기 위해 그렇게 불린 것으로 추정되며 아간은 여기서 죽임을 당하였다(수7:26). 대언자들은천년왕국 시대에 있을 소망과 기쁨을 이곳과 연관시켜 기록하였다(사65:10; 호2:15). 아간 참조.
잠언 30장을지은 히브리 기록자.
본도에서 태어난 유대인 크리스천. 그는 장막을 만드는 사람으로 자기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로마의 크리스천 교회에 몸을 담았다. 클라우디우스 황제가 유대인들을 로마에서 추방할 때 그들은 고린도로 와서사도 바울의 동역자가 되었으며 바울은 그들의 수고와 사랑에 대하여 여러 차례 언급하였다(행18:2-3,24-26; 롬16:3-4; 고전16:19; 딤후4:19).
약속의땅의 최전방(삿1:36). 이곳은 뱀과 전갈이 많은 지역으로(신8:15) 사해 근처의 산이나 혹은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 곳으로 보이며 마알레아그랍빔 즉 아그랍빔 비탈이라 불리기도 했다(민34:4; 수15:3; 삿1:36).
헤롯 3, 4 항목참조.
블레셋 사람들의 도시 가드의 왕. 다윗은 사울을 피해 두 번이나 그에게도망했으며 처음에 왕의 관원들에게 발각되어 목숨이 위태롭다고 느끼고 미친 체하여 위기를 벗어났다(삼상21:10). 몇 년 뒤에 그는 600명의 무리와 함께가드로 가서 사울과 이스라엘의 원수로서 아기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아기스는 그에게 시글락을 거주지로 주고 이스라엘과의 싸움에서 다윗이 자기를도와줄 것을 기대했으나 그의 관원들이 그것을 기뻐하지 않으므로 다윗을 시글락으로 되돌려 보냈다(삼상27:1-12; 28:1-25; 29:1-11).
골로새 교회의 성도. 바울은 그를 가리켜자기의 동료 군사라고 말했다(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