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서에서 스마트 폰으로 소리 넣어 예배 중계하기 V.2

홈 > 기독정보 > 사역정보 > 하이테크예배신학연구소
사역정보

믹서에서 스마트 폰으로 소리 넣어 예배 중계하기 V.2

예배하이테크신학연구소

스마트 폰으로 예배 중계를 하면서 제일 많이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소리가 울리거나 작다는 것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자체의 마이크에 주변의 모든 소리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공간의 울림이 들어오다 보니 설교의 명료도는 크게 떨어집니다.

이것을 해결하려면 오디오 믹서에서 소리를 스마트 폰으로 직접 소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믹서에 연결된 마이크 소리가 스마트폰으로 깨끗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해도 실제에 시도를 해 보고 안되어 난감한 경우를 종종 봅니다. 일반 오디오 케이블로는 스마트폰 단자에 연결해도 아무 반응이 없어 소리가 안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제대로 사운드까지 같이 중계가 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믹서의 헤드폰 단자를 이용한 입력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우선 3.5mm to 55 케이블, 에듀티지 ESL-007 케이블입니다.

3.5mm to 55 TRS 케이블은 아래 사진과 같이 3.5mm는 암(Female)이고 반대쪽 TRS는 링이 두 개인 것이어야 합니다.

위 케이블 구입처 (아래 링크 클릭)

https://smartstore.naver.com/worldgetit/products/4905794092

일단 믹서 어디에서 소리를 뽑아내느냐하면, 볼륨 조절이 쉬운 Headphone 단자에 연결해 소리를 뽑아냅니다. 헤드폰 단자 옆에는 헤드폰 소리 크기를 조절하는 다이얼이 있습니다.(가급적 최대에 가까이 올리십시오.) 그래서 인터넷 예배 중계시 소리가 작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 미리 시험할 때 헤드폰 소리 조정 다이얼로 적절하게 소리 크기를 조정해 놓으면 됩니다.

위의 케이블을 스마트 폰에 직접 연결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시는데, 대부분은 소리가 입력이 안됩니다. 이는 스마트 폰 단자는 일반 음향 단자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4핀 단자인데, 단순히 3핀 단자를 4핀 단자로 변환하는 어댑터를 써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제품이 있는데 지금까지 주로 인강 녹음용으로 많이 쓰던 제품입니다.

3.5mm to 55 케이블을 ESL-007에 연결해야 비로소 스마트 폰으로 소리가 들어갑니다.
이 제품은 아이폰용/삼성용/LG용이 따로 나오기 때문에 기종을 보고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아이폰은 최신 모델은 오디오 단자가 없으므로 변환 젠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ESL-007을 이용해 믹서와 연결하였습니다.

2. 믹서의 AUX 출력 단자를 이용한 입력

위의 방법은 메인 출력의 소리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개별 입력되는 각각의 소리 양을 조절해 내 보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과 장비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TRS Male to TRS Male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구매 링크는 바로 아래에)
https://smartstore.naver.com/worldgetit/products/4914409360
일단 소리를 빼 내는 곳은 오디오 믹서에서 HEADPHONE 단자가 아닌 AUX Send(Out) 단자에서 빼야 개별 조절이 가능합니다.

TRS Male to TRS Male 케이블을 AUX Send에 연결합니다.

오디오 믹서에서 연결한 AUX Send 넘버와 같은 AUX 다디얼을 조절해 개별 소리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AUX Send Master에서 각각의 소리의 총합을 묶어서 소리 크기를 조절합니다.

그러나 AUX의 소리 신호는 매우 약해서 ESL-007을 연결하기 전 증폭을 시켜야 합니다.
가장 저렴하고 간단하게 증폭하려면 Behringer P2 라는 장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Behringer P2

앞면 헤드폰 단자에는 ESL-007을 연결하고, 뒷면에는 AUX Send 에 연결한 TRS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여기서 조심하셔야 할 것은 이 구성에서는 볼륨을 조정하는 곳이 3군데나 되기에 처음에 AUX SEND MASTER 레벨을 50~75% 정도에서 고정하고 나머지 볼륨을 P2에서 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 폰으로 유튜브에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실 때 위와 같이 하셔서 깨끗한 음질로 예배 중계를 하시기 바랍니다.
ESL-007 구입은 에듀티지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아래 링크)

http://www.edutige.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17


http://prismlive.com/ko_kr/faq/faq.html

아예 스마트 폰이나 노트북과 웹캠으로 예배 송출을 하시는 교회라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ihtwt.org/2020/04/10/%ec%9d%b8%ed%84%b0%eb%84%b7-%ed%99%98%ea%b2%bd%ec%97%90-%ec%b5%9c%ec%a0%81%ed%99%94%eb%90%9c-%eb%a7%88%ec%9d%b4%ed%81%ac-akg-lyra/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