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중계에 깨끗한 소리 보내기

홈 > 기독정보 > 사역정보 > 하이테크예배신학연구소
사역정보

예배 중계에 깨끗한 소리 보내기

예배하이테크신학연구소

이제 예배 중계를 하는 것이 많은 교회에서 몇 달 이상 하게 되다 보니, 가장 많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소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회 음향에 관한 각 커뮤니티에 매 주 꼭 올라오는 문의 글이 예배 송출에서 소리가 나빠 문의하는 내용입니다.

스마트 폰으로 예배를 중계할 때 소리를 깨끗하게 잘 보내는 방법은 이전의 글에 소개를 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읽어 보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이번 글에는 주로 컴퓨터로 중계할 때 소리를 깨끗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ihtwt.org/2020/03/30/%ec%8a%a4%eb%a7%88%ed%8a%b8%ed%8f%b0-%ec%98%88%eb%b0%b0-%ec%a4%91%ea%b3%84%ec%97%90-%ec%86%8c%eb%a6%ac-%eb%84%a3%ea%b8%b0/

컴퓨터에 직접 소리 넣기

일반적으로 전자파를 막을 수 있는 Sheild가 안된 케이블로 컴퓨터의 마이크 단자에 꽂아 소리를 많이 넣으시는데, 이런 방식은 쉽게 잡음이 발생합니다.

컴퓨터에 깨끗한 소리를 넣는 확실한 방법은 USB를 통해 디지털화 된 사운드를 넣는 것입니다.

아날로그 믹서의 경우 A

보통의 아날로그 믹서는 USB 출력이 없으므로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오디오 인터페이스란 장비를 중간에 설치해야 합니다.

먼저 컴퓨터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연결하기 전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에 가서 해당 모델의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그 뒤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그 뒤 윈도우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시스템 –>소리에서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를 선택하는 곳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 모델을 선택합니다.

믹서에서 메인 스피커를 연결한 Main OUT, 그리고 자모실/로비/식당 쪽으로 신호를 보내는 출력인 Group(BUS) OUT, 모니터 스피커로 보내는 AUX OUT을 제외한 나머지 출력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케이블을 연결해야 합니다.

주로 REC OUT(=Tape OUT=2TR OUT), Sub Main OUT, Control Room OUT(=Monitor OUT) 등의 출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믹서의 소리가 컴퓨터에 입력이 됩니다만, 컴퓨터의 소리가 메인 음향에도 나오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뒷면 출력에서 음향 케이블로 믹서 입력에 연결하면 되는데, 입력 채널에 여유가 있다면 스테레오 채널에 연결합니다. 만약 모노 입력 채널에 L/R 케이블을 연결했다면 PAN 다이얼을 L은 왼쪽 끝까지, R은 오른쪽 끝까지 돌려야 스테레오로 재생됩니다. PAN을 가운데 놓으시면 아무리 스테레오로 틀어도 모노 사운드로만 소리가 나갑니다.

개별 입력 채널에 여유가 없다면 위 그림과 같이 REC IN(=Tape IN=2TR IN)에 케이블을 연결해 입력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의 소리 크기 조정은 믹서 오른편에 보면 전용 다이얼이 있으니 돌려서 조정합니다.

아날로그 믹서의 경우 B

최근의 아날로그 믹서의 경우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내장된 모델이 나옵니다. USB 단자가 믹서 본체에 달려 있다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런 믹서는 따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경우는 A의 경우와 같이 복잡한 케이블 연결을 할 필요 없이 컴퓨터에 믹서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가 설정된 채널의 페이더, 또는 다이얼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디지털 믹서의 경우

저가의 입문용 디지털 믹서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디지털 믹서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USB 단자와 컴퓨터를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 Routing에서 USB 출력을 어떤 출력 소스를 보낼 지 설정할 수 있는 모델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맨 아래 왼쪽에서 3번째 단자가 USB-B type 단자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됩니다.

OBS Studio로 실시간 송출과 녹화를 할 경우 우의 방법대로 다 한 다음, OBS 프로그램 안에서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OBS 메뉴에서 파일->설정->오디오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 탭을 열고 설치한 오디오 인터페이스 드라이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너무 작거나 크게 레벨을 설정하시면 잡음의 원인이 되니 적절한 레벨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OBS Studio에서는 레벨을 절대 빨간측에 안넘어가게 하시고, 어쩌다 큰 소리가 나면 노란쪽에 살짝 살짝 넘어갈 정도로 해 주십시오.)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단의 레벨 조정에서 빨간불이 나게 되면 소리가 찌그러지게 되니 노란불이 간신히 안 들어 오며 녹색 불 사이에서 소리가 충분히 입력이 되도록 해 주시면 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없는 아날로그 믹서가 10년을 넘었다면 이번 기회에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는 아날로그 믹서나 디지털 믹서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오래 되지 않은 아날로그 믹서는 큰 비용을 안들이고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면 됩니다. (연결용 오디오 케이블도 구입해야 합니다.)
설비나 구입 문의가 있으시면 아래 연력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구입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해 주시면 됩니다. (연구소 사역에 큰 도움이 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worldgetit/products/4835584355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