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싸다? 1

홈 > 기독정보 > 사역정보 > 하이테크예배신학연구소
사역정보

인터넷이 싸다? 1

예배하이테크신학연구소

얼마 전 페이스북의 한 그룹에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shure-beta-58a-114“혹시 인터넷으로 싸게 파는 슈어 베타58a 마이크 정품입니까? 16만원 대 마이크를 12만원 대에 판매하는데 약간 의심스러워서요.”

제가 그 글에 이렇게 답글을 달았습니다.

“그런 업체들 대부분 주문하면 그 물건 떨어졌다고 대신 다른 거 어떠냐고 돌립니다. 그건 그냥 미끼로 올리는 거예요.”

 

마이크, 믹서, 스피커, 키보드 등등 교회 내 음향 시설 및 악기 교체 및 보강이 필요할 때, 인터넷에서 직접 가격 검색, 많이들 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가격이 과연 싼 것일까요?

네, 물론 가격이 모두 공개되어 있고, 다양한 장비들의 정보를 직접 비교 검색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시면 좋은 장비를 싼 가격이 구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이 이렇게 하시는 게 가능하실지, 구입하신 장비가 과연 싸게 산 것일지, 또는 좋은 물건을 정직한 가격에 사신 것일지… 조금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좋은 중고차 매물이 나와 보러 가니, 그 차는 팔렸다며 다른 차를 보여 주더라’, ‘인터넷에 나와 있는 전셋집을 보고 찾아가 보니 그 집이 방금 나갔다며 다른 집을 보여줬다.’ 등 주위에서 흔하게 들어 보셨을 겁니다. 흔히 말하는 낚시질이죠. 소위 말하는 이런 낚시질 판매가 음향기기 시장에서도 빈번하게 벌어집니다.

 

얼마 전 친한 전도사님이 교육부에서 사용할 이동용 스피커 하나를 추천해 달라고 제게 부탁을 했습니다. 저는 평소 알고 지내던 업체분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견적서를 뽑아 줬죠. 견적서를 받아 간 전도사님이 조금 후에 오더니, “목사님, 이 모델 인터넷에서는 얼마에 파는데요?”라며 가격을 보여줬습니다. 저는 전도사님께 그렇게 터무니없게 싸게 나온 곳은 전형적인 낚시질 영업하는 곳일 수 있다고 간단히 설명해 주고는, 그래도 그곳이 나온 가격대로 싸게 팔 수 있으니 그냥 그곳에서 사시라고 말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저도 혹시 더 싸게 가능한지 지인에게 인터넷 가격이 얼마에 나와 있는데 조금 더 싸게 달라고 부탁을 해봤죠. 하지만 그 모델이 그 가격은 도저히 나올 수가 없는 가격이라고 말하더군요.

 

그리곤 얼마 지나지 않아 전도사님이 제게 다시 찾아왔습니다.

“목사님 말씀하신 게 맞네요. 전화해 보니 그 스피커 지금 재고가 없다고 다른 스피커로 보내 주던지, 얼마 더 내시면 다른 거 주겠다고 말해서 안 산다 했습니다. 목사님이 뽑아준 가격으로 사려고요.”

인터넷 가격만 철석같이 믿고 직접 음향기기를 주문해 보신 분들은 혹시 비슷한 경험 해보셨을지 모릅니다. 모든 인터넷 업체가 이렇다는 건 아니니 오해하지 말아 주십시오. 그중 몇몇 업체가 이런 식으로 영업을 한다는 것이죠.

 

그럼 어떤 업체가 믿을 수 있을까요? 저랑 페이스북 친구가 되시면 개인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ㅎㅎ 그리고 페이스북 내, 교회음향학교 라든지 사운드 아티스트 그룹 등 많은 선한 분들이 이런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그룹들이 있으니 그곳에 가입하셔서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물론 업체분들이 알려 드리는 가격이 비싸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가격만 알아보시고 업체분들에게 ‘여기서는 얼마인데 비싸시네요.’라는 식으로 말씀하지 말아 주세요. 위에 말씀드렸듯이 인터넷에 나와 있는 가격은 미끼인 경우도 있고, 정말 똑같은 장비이지만 오프라인 업체 분들이 약간 더 비싼 경우엔, 여러분들께 그 장비를 결정해 드리기 위한 그분들의 경험과 노하우, 제품 기술 지원, 사후 관리 등이 포함되어 있는 가격입니다. 인터넷 가격과 비교하시고는, ‘아는 사람이라 쌀 줄 알았는데 비싸다’, ‘싸게 준다더니 비싸게 받네’, ‘뭐야 사기꾼 아니야’등 업체분이 바가지 씌우는 식으로 말씀을 하시면 그분들 상처 받습니다.

 

교회 음향 장비, 성도님들의 귀한 헌금으로 구입하는데 조심히 구입하셔야겠죠. 어떤 음향장비를 구입하셔야 할지 모르시겠거나, 어디서 어떻게 구입을 해야 할지 모르실 때에, 혼자 고민하지 마십시오. 이 글이 올라온 하이테크미디어 연구소에 물어보시든지, 또는 제게 물어보시면 음향장비 결정부터 구입까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럼 하나님의 평강이 성도님들 가정과 교회에 가득하시길 기도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이상훈 목사

  • Texas 주 Pasadena 에 있는 San Jacinto College 에서 Recording Art and Music 전공
  • Houston First Baptist Church 에서 Brad Duryea (현 Lakewood Church Main Engineer)으로부터 교회 음향 배움.
  • Genesis Technology / Sound System Engineer
  • KKDA AM730 DKnet Radio / Producer
  • Korean Central United Methodist Church / Media Pastor
  • 목동 한사랑 교회 / 미디어 담당 목사
  • 마지리 교회 목사 (이메일 Leosonusministry@gmail.com )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예배 사역자 교육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