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임플란트 시술시 주의를 요하는 환자 (2) - 박해균 원장

호남기독신문

 

임플란트 시술시 주의를 요하는 환자 (2)

 


 

닮치과병원 박해균 원장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 >

 

1. 당뇨병(Diabetus mellitus)

당뇨는 혈관계를 변화시키면서 순환장애를 유발하고 neutrophils(호중성구)chemotactic and phagocytic function 을 감소시켜 술후 감염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논문에서는 당뇨환자들에서 10%이상 높은 조기 실패율을 보고하였고 원인으로 면역기능 저하, 좀 더 병원성이 강한 구강세균의 증가 및 치유능력저하를 언급하였다. 하지만 당뇨가 잘 조절되는 환자는 충분한 항생제 투여와 면밀한 술후 관리를시행하면 건강한 사람과 거의 같은 성공률을 보인다고 한다.

 

2. 고혈압

국소마취제에 포함된 혈관수축제,술후 통증 스트레스 및 공포로 인한 급격한 혈압상승으로 인해 위험성이 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장기간의 약물 및 음식조절로 보통의 혈압을 유지 하므로 특별한 어려움 없이 임플란트 수술을 임할수 있다.

 

3.지혈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약물 복용환자.

 심장질환 뇌경색증 등의 치료목적으로 와파린(warfarin)과 같은 항응고제 및 아스피린(aspirin)과같은 혈소판 응집 억제제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중 아스피린 드의 혈소판 응집 억제제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일반적인 고혈압 환자 및 단순 고령 환자에게도 예방적 목적으로 투여한다. 이런 약제들은 출혈 시간을 증가시키고 ,혈액 응고기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심한 출혈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상의 하여 술전 3~4일전 투약을 중단하고 지속적인 출혈에 대비한 상태에서 수술에 임해야 할것이다.

 

4. 아급성 세균성 심내막염

 심장수술 병력이 있거나 선천성 심장질환을 보유한 환자들은 아급성 세균성 심내막염 방지를 위해 충분한 예방적 항생제를 사용한다.

 

5.비정상적인 골형태를 유발하는 골질환 ⇒⇒⇒⇒⇒ 임플란트 식립 금기증으로 간주

 1)Marble bone disease : 파골세포 결함으로 인해 골개조의 균형이 파괴되는 질환, 신생골이 형성되지 않으며 골절과 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된다.

 2)Paget's disease : 섬유성 결체조직 증식, 심각한 골흡수 로 인해 자발적 병적골절이 일어날 수 있다.

 3)섬유골 이형성증(fibrous dysplasia) : 섬유성 결체조족이 정상 골조직을 대체하면서

임플란트의 초기고정 안정을 얻기 불가능하다.

 

6.알코올 남용 (alcohol abuse)

알코올 남용은 간의 기능뿐 아니라 빈혈, 심장 질환 및 신경질환 등 다양한 전신질환을 일으킨다. 정도와 양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은 상대적 혹은 절대적 금기증이 될수 있다.

 

7.파킨슨 질환(Parkinson's disease)

 60세 이상 노인의 약 1%에서 나타나며 휴식시 자발적 떨림, 강직성, 느린 행동,불안정한 자세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국소의치 또는 총의치 치료가 어려울수 있어서 오히려 임플란트 치료가 적절할수 있다.

 

위의 7가지 전신질환이외에도 많은 경우의 질환을 가진경우의 환자분이 있으리라 사료되며우선으로 가장 흔히 접할수 있는 전신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하고 젊은 환자만을 선택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할 경우 실패나 어려움이 없겠지만 현대는 고령화시대이고 전신질환은 가진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한 지식과 수술법을 통해 시술을 할 경우 임플란트 치료는 정상인과 크게 다들 바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고령환자와 전신질환을 보유한 환자들이 임플란트의 예후를 불량하게 하는 것은 아니며 긴밀한 의과협진을 통해 조절성 전신질환을 보유한 환자들은 비교적 안전하게 임플란트 진료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며, 무엇보다도 전신질환과 연관된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철저한 준비 및 의과적인 전문 지식을 갖추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0 Comments
&quot;술과 담배, 아무것도 끊지 못하는 저를...&quot; 배우 최강희
&#39;왜 나를 깊은 어둠속에 홀로 두시는지&#39; (광야를 지나며 - 차지연 ver) [새롭게하소서]
[새롭게하소서] 최연소 하버드대 교수 조세핀&amp; 주견자 모녀
[새롭게하소서] 최명자, 손영진 사모 듀엣
[새롭게하소서] 나는 크리스천 하나님의 배우입니다 &quot;배우 최강희&quot;
&quot;딴따라, 주의 여종이 되다&quot; - 미국 탬파새빛교회 방은미 사모의 신앙 간증ㅣ새롭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