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홈 > 성경 > 에스라성경사전
에스라성경사전
소돔과 고모라에서 유래된 말로 동성 연애하는 남자를 가리킨다(레18:22;20:13). 소돔 참조.
야곱의 여섯째 아들. 그는 라헬의 여종인 빌하의 아들이며(창30:8) 성경에는 그에 관한 기사가 많지 않다.그는 네 명의 아들을 두었으며(창46:24) 족장 야곱은 자기 아들들에게 축복하면서 “납달리는 풀어 놓은 암사슴이며 아름다운 말들을 내는도다.”라고 말하였다(창49:21). 납달리 지파는 북부 팔레스타인의비옥한 땅을 차지하였으며 그 동서남북에는 요르단상부와 디베랴 바다, 아셀 지파, 납달리의 산들, 레바논 산지 등이 있었다(수19:32-39; 20:7).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와 납달리 지파 지도 참조(19, 24). 그들은 다윗이 왕에 취임할 때 군대와 함께 참여하였고(대상12:34) 재판관들의 전쟁 때에도 명예롭게 언급되고 있다(삿1:33; 5: 18; 6:35; 7:23). 그들은 시리아사람들에 의해 기세가 꺾였고( 왕상15:20) 아시리 아왕국으 로 잡 혀간 첫 번째 포로가 되었다(왕하15:29;사9:1). 우리 주님은 이 지역의 남부에서 많은 시 간을 보 내셨다(마4:13 -15).
안디옥에서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 후에 그는 다시 기독교로 개종하고 열렬한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었으며 그 결과 예루살렘 교회에서 처음에 선택된일곱 사람 중 하나가 되었다(행6:5).
이때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새롭게 하는 때 즉 천년왕국 시대를 가리킨다(마19:28). 천년왕국 참조.
팔레스타인과 시리아의 경계인 그술의 왕. 다윗은 그의 딸마아가와 결혼하여 압살롬과 다말을 낳았다. 압살롬은 다말의 사건으로 인하여 자기 형 암논을 죽이고3년 동안 자기의 외할아버지 집으로 피신하였다(삼하3:3; 13-14장).
고대 이집트의 주요 도시(호9:6). 놉 참조.
모압의왕. 이스라엘 자손이 약속의 땅에 가까이 이르렀을때에 그는 그들이 자기를 공격하여 시혼과 옥처럼죽일 것을 염려하고 점쟁이 발람을 고용하여 그들을저주하게 하였으나 그의 일은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다. 발람 참조.
혹은 피의 복수자는 유대인들의 정치 체제 하에서 자기 친족을 죽인 사람을 쫓아가서 죽일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을 뜻한다. 그런데 살인한 사람이 고의로 살인하지 않았으면 도피 도시로 피신할 수 있었다. 도피 도시 참조.
I. 사분영주. 그는 헤롯 대제의 아들이며 그의 왕국이 분열될 때에 이두래와 드라고닛(드라고니티스)의 사분영주가 되었다(눅3:1). 헤롯 참조. 가이사랴 빌립보는그의 이름에서 나왔다.II. 헤롯 빌립. 그는 헤롯 대제의 또 다른 아들이며 요세푸스는 그를 헤롯이라 불렀다. 그는 자기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없었으며 헤로디아의 전남편이었다(마14:3). 헤로디아 참조.III. 벳새다 출신의 사도. 그는 처음에 침례자 요한의 제자였으나 후에 그리스도의 열두 제자 중 하나가 되었다(마10:3; 요1:43-48; 행1:13) 그는 여러차례 복음서에 나오며 시리아의 히에라폴리스에서죽었다.IV. 복음 전도자(행6:5; 21:8; 엡4:11). 그는 한때가이사랴에 살았으며 대언의 선물(은사)을 가진 네딸을 두었다(행2:17; 21:8-9). 스데반이 죽은 뒤에사도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을 떠나 사방으로 흩어졌는데 이때에 그는 사마리아에서 성공적으로 복음을 선포하고 여러 기적을 행하였다. 그 뒤 그는 사막에서 이디오피아 출신의 내시에게 복음을 선포하고 침례를 주었다. 그는사도가 아니었으며(행8:1, 14, 16) 아스돗에서부터가이사랴에 이르기까지 해안에서 복음을 전하였고후에 바울과 그의 일행은 그의 집에서 여러 날을 묵었다(행21:8-16).
유대인들의 70인 회원들의 모임. 여기에는 민족의중대사를 결정하는 대제사장이 대개 의장으로 추가되었다. 요세푸스는 주전 69년 요한 히르카누스의통치 때에 있던 산헤드린을 처음으로 언급하였는데이것은 둘째 성전이 지어진 이후에 대언자들의 대언이 없던 때에, 모세가 세운 70인 회의를 모방해서만든 것으로 보인다(민11:16-24). 랍비들에 따르면그들이 모인 장소는 둥근 원형 집으로 이곳의 반은성전 내부에 반은 성전 외부에 있었으며 재판관들은성전 외부 방에 앉았다고 한다. 의장인 대제사장은방의 끝에 앉았으며 그의 양 옆에는 보좌관이 있었다. 공회의 회원들은 대개 제사장이나 레위 사람이었다. 사두개인 참조.산헤드린의 권위는 광범위하였다. 산헤드린은 하위 재판소에서 올라온 문제들을 처리하였고 왕이나대제사장 혹은 대언자들도 여기의 결정에 순종하였다. 또 종교나 경배 등 이스라엘 민족과 관련된 중요문제들이 여기에 상정되었고(막14:55; 15:1; 행4:7;5:41; 6:12) 외국에 사는 유대인들도 종교에 관한 한산헤드린의 결정에 따랐다(행9:2).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얼마 전까지 산헤드린은 사형을 선고할 수도있었으나 로마 사람들은 이 권한을 박탈하였다(요18:31). 우리 주님이 말한 공회가 바로 산헤드린일것이다(마5:22). 또한 모든 마을에는 7명으로 구성된 재판소가 있어서 조그만 문제들을 처리하였으며마5:22의 심판은 이런 곳에서의 재판을 뜻할 것이다.
I. 야베스의아들. 그는 이스라엘 왕 사가랴를 배반하여 죽이고왕이 되어 한 달을 통치하였으나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사마리아에서 그를 죽이고 왕이 되었다. 성경은 살룸이 예후의 집을 치려고 하나님이 일으킨 사람이라고 말한다(왕하15:10-15).II. 여호아하스 II 참조.III. 요시야 왕의 통치 때에 여대언자 훌다의 남편(왕하22:14). 또 이 이름의 소유자는 민26:49; 대상2:40; 9:17, 19, 31; 스2:42; 7:2; 10:24, 42; 느3:12;7:45에서도 발견된다.
가나안족속들의 주요 도시(수11:1). 여호수아는 이곳을 정복하고 아셀 지파에게 주었다(수12:20; 19:25).
아테네 사람들의 경배 대상 중 하나. 바울은 이 도시를 방문해서도시를 돌아다니다가 그들이 매우 미신적이며 심지 ‘알지 못하는 신’에게 경배 드리는 것을 발견하고그 신이 바로 참 하나님임을 선포하며 그리스도의부활을 선포하였다(행17:23).
기존의 우리말 성경에는 이 구절이 초상집으로 되어 있으나 꼭그것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슬퍼하는 모든 집을 가리킨다(전7:2, 4).
세탁하는 사람들이 여기서 발로 빨래를 밟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는데 이곳은 예루살렘 남동부귀퉁이에 기드론 계곡에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와 닿는 곳에 있었다(수15:7; 18:16). 이곳은 압살롬의 음모와 연관되어 성경에 등장하며(삼하17:17) 후에는아도니야의 반역과도 연관이 있다(왕상1:9).
I.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 그는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 느밧의 아들로서 솔로몬의 통치때에 그의 관원이었으나 음모를 꾸미다가 이집트로피신하였고 솔로몬이 죽은 뒤에 열 지파의 부름을받고 돌아와서 그들을 대변하여 르호보암에게 몇 가지 청을 하였다. 그러나 요청 사항이 수용되지 않자그들은 그를 열 지파의 왕으로 세우고 반역하였다.그는 22년 동안 통치하였으며 그의 통치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죄를 짓게 한 사람’이라는 악명 하나로유명하게 되었다. 그는 단과 벧엘에 금송아지를 세워서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가지 못하게 하였고 아론의 후손 제사장들 대신 돈을 받고 천박한 무리들을제사장으로 삼았다. 그 이후의 이스라엘 왕들은 그의 전례를 따라 지속적으로 악한 일을 하였는데 이는 사람의 연약함과 타락을 보여 주는 증표이다. 기적과 경고와 자기 아들의 죽음 등도 그에게는 효력이 없었다. 그는 평생토록 유다와 전쟁을 했고 그의자손은 그의 아들 나답이 잠시 동안 통치한 뒤에 주님의 말씀대로 완전히 멸절되고 말았다(왕상12-14;대하10:1-19; 13:1-22).II. 여로보암 2세. 그는 요아스의 뒤를 이은 이스라엘의 열세 번째 왕이었으며 41년 동안 통치하였다. 그는 자기 아버지가 시리아를 이긴 것을 본받아하맛과 다마스커스를 점령하고 요르단의 동쪽 지역과 사해에 이르기까지의 지역을 점령하였으나 사치와 압제와 사악함 등으로 인하여 백성에게 더 많은죄를 가져왔다. 그 이후에 왕국은 급격하게 쇠약해지고 그의 왕조는 1년 내에 사라지게 되었다(왕하14:23-29; 15:8-12). 그 당시에 아모스와 호세아 대언자가 활동하였다.
사47:13에 나오는 이 사람들은 갈대아 사람들로 달의 형상 변화에 따라 미래 사건들을 예언한다고 주장하였다.
에벨의 아들. 그는 히브리 사람들과 다른 셈족과 깊은 관련이 있다(창10:25-30; 대상1:19-23).
디모데의 어머니, 로이스의 딸. 그녀의 남편은 그리스 사람이었으나 그녀는 유대인이었다(행16:1; 딤후1:5). 그녀는자기가 경건한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진리의 교훈들을 자기 아들 디모데에게 전달해 주었다. 바울은루스드라에 도착하여 그들이 그리스도의 진리 안에뿌리를 내리고 정착해 있음을 발견하였다.
기존 우리말 성경의 전도서에서 이것은 혼인집으로 되어 있으나 꼭그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기쁨이 넘치는 모든 집을뜻한다(전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