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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성경사전
느헤미야 총독의 아버지(느1:1; 10:1).
사라에게 속한이집트 출신의 여종(창16:1). 사라는 자기가 수태하지 못하자 그 당시 동방의 풍습에 따라 또 자기의육신적인 생각을 이루기 위해 하갈을 아브라함에게주어 그녀를 통해 아들을 얻고자 했다(창16; 17;21). 사도 바울은 율법에 매여 있는 유대인들을 풍유로 하갈이라 표현하고 이런 것에서 자유로운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를 사라라 표현했다(갈4:24). 하갈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아랍 사람들은 하갈을 아주중요한 인물로 평가한다.
하갈과 이스마엘의 후손(대상5:10, 20). 시83:6에서 이 이름은이스마엘 족속들 중에서 뛰어난 어떤 부족을 가리키는 듯하다. Hagarenes(해거린즈) 역시 같은 사람들을 가리킨다.
I. 기브온의 거짓 대언자. 그는 무모한 거짓 예언으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급작스레죽었다(렘28:15-17).II. 사드락에 해당하는 히브리 이름(단1:17).III. 느헤미야 수하의 경건하고 신실한 관원(느7:2).
예루살렘의북쪽 성벽에 양 문 근처에 있던 망대(렘31:38).
I. 아사 왕시대의 선견자. 그는 대언자 예후의 아버지였으며충성심으로 인해 감옥에 갇혔다(왕상16:1-7; 대하16:7-10; 19:2; 20:34).II. 느헤미야의 형제. 그는 바빌론에 있던 느헤미야에게 예루살렘에 거하는 유대인들의 비참한 상태에 대한 보고를 가져왔고 후에는 예루살렘의 성문들을 맡았다(느1:1-3; 7:2-3).
크리스천 믿음의 대상. 이 분은인격적이고 초월적인 존재로서 영원하고 무한하며완전한 분이시고 만물의 창조자요, 자신의 권능과섭리로 모든 것을 지키고 다스리는 분으로 모든 사람들의 유일한 경배의 대상이 되는 분이시다(신6:4-5). 하나님은 의와 사랑이 충만하신 인격적 존재로서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시며 유일무이하게살아 계신 신이라는 점에서 세상의 다른 신들과 현저하게 다르다(시18:46; 42:2). 하나님은 사람에게자신을 계시하시고 인간 역사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셔서 사람을 구원으로 이끄는 역사의 주님이시며(사40:10) 자연의 신비나 공포심 등에서 발생한 자연종교의 신이나 사람의 이성에 의해 형성되거나 이해되는 철학적인 신이 아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시며(창1:1; 사44:24) 전능한 분이시고(창17:1; 대상29:11) 온 세상과 확연히 구분되는 지극히높으신 분이시고(행7:48) 사람의 모든 능력을 초월하는 거룩한 분이시다(출3:5; 시47:8). 삼위일체 하나님 선도 참조(60).영어 단어 God은 실제로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잘 모르며 히브리 사람들은 하나님을 여호와라 불렀는데 이것은 모세가 그분의 이름을 물을 때에 그분께서 친히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고 일러 주신것으로(출3:14) 여호와 하나님의 영원무궁하심과 자존(自存)하심을 잘 보여 준다. 여호와 참조. 그러나이 이름이 너무나 두려웠으므로 그들은 성경에서 이것이 나올 때마다 발음하지 않고 대신 주를 뜻하는아도나이(Adonai)라 읽었다고 전해지며 AdonaiJehovah 즉 Lord Jehovah가 나오면 ‘주 주’라 할 수없으므로 Adonai Elohim 즉 ‘주 하나님’으로 읽었다. 한편 복수형의 엘로힘(Elohim)은 ‘창조의 하나님’을 가리키는 말로서 그분이 여러 면에서 완전함을 뜻하기도 하고 삼위일체를 암시하기도 한다. 하나님의 아들들 참조.성경은 아무런 변명도 없이 혹은 이유도 주지 않고 하나님이 존재하심을 시작부터 확증한다. “처음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창1:1)는말씀은 그분의 존재의 가장 강력한 증거이고 그분의본성과 의지를 보여 주는 교훈이 된다. 하나님이 계시므로 무신론은 존재할 수 없으며 창조주 하나님과피조물은 전혀 다른 차원에 있으므로 범신론도 존재할 수 없다. 또한 유일한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므로 다신론도 무효하며 하나님이 온 우주를 창조하셨으므로 물건이나 천체를 숭배하는 유물론도 무효하고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셨으므로진화론도 성립되지 않는다. 이처럼 창1:1은 창조 사역 속에 드러난 하나님 자체를 보여 주고 동시에 그분의 섭리 속에 드러난 그분의 길과 그분의 성품의영화로움을 보여 준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말씀을통해 창조주 하나님과 참된 교제를 나눌 수 있다.성경의 하나님은 한 하나님이시나 세 가지 뚜렷이다른 인격체 즉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님의 삼위일체로 존재하신다. 이 같은 세 인격체는 영원 전부터존재하며 동등하며 서로에게 종속되어 있지 않다.삼위일체 참조.구약시대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그리고그 민족을 통하여 온 세상에게 자신을 보여 주셨다(신7:6-11; 사66:18-21). 하나님은 먼저 족장 아브라함을 은혜로 불러 특별한 사랑과 약속을 주셨으며부르심에 순종하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고 자신의 계획을 이루셨다(창12:1-4). 이 후에 계속해서 하나님은 출애굽기에서 모세와 이스라엘에게 자신을여호와로 알려 주시고(출3:14)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을 인도하셨다(출3:13-17). 이때 여호와로 나타나신 하나님은 영원한 존재요 이스라엘이 순종하고 신뢰할 분으로 이스라엘을 속박에서 구출하여 자신의 은혜를 온 천하에 밝히 드러내신 분이시다. 이러한 은혜를 받은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을 유일한 경배의 대상으로 삼고 오직 그분께 경배하고 그분의 뜻에 절대 복종하여 은혜에 부응하여야 했다(출20:2).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시고 사랑하시며 지키시는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며(시9:8)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므로(출20:5) 자신의 백성이 하나님의뜻을 어기고 다른 신에게 달려가 불의를 행할 때에는 엄히 심판하신다(신28:15-68).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고 우상숭배의 길을 가다가 결국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고 70년간의 바빌론포로 생활을 거쳐 고국에 돌아와 다시는 우상숭배를하지 않았으나 율법의 노예가 되어 인격체이신 하나님을 찾지 않고 믿음이 피폐해져서 하나님을 사모하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대망하게 되었다(말3:16-18; 눅2:25-39).한편 신약시대에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죄로 인한 공백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충만하게 채워졌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동시에 사람의아들이신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성품과 계획을 온전히 나타내신 것을 뜻한다.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거룩함,공의, 긍휼, 사랑, 심판, 통치 등을 모두 볼 수 있다.또한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일하심을통해 믿는 자들을 용서하시고 자신의 아들로 삼으시며(롬4:4-8; 요1:12-13) 이로써 성도들은 하나님을‘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롬8:14-16). 아버지 참조.하나님은 모든 것의 원천이요 소유자요 치리자이시다. 그분은 모든 것을 미리 알고 미리 아심에 근거하여 사건과 사람을 선택하고 예정하신다. 또한 그분은 영원한 재판장이시다. 참된 종교는 하나님을아는 데서 시작되며 그분을 고귀하게 사랑하고 신실하게 그분에게 순종하는 것이다(요17:4). 예수 그리스도, 성령님 참조.
초자연적인 대화. 성경에서 Oracle은 가장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행7:38; 롬3:2; 히5:12 등). Oracle의 말씀은 하나님의 언약궤 뚜껑에서 하나님이 직접 말씀하시는 것으로 간주되었다(삼하16:23). 긍휼의 자리 참조. 한편다른 곳에서 Oracle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곳 즉성전에서 언약궤가 놓여 있는 지성소를 뜻하였다(왕상6:5, 16, 19; 8:6). 이교도들은 신전에서 신의 음성을 들으며 그것을 보통 신탁이라고 하는데 이 신탁이 바로 Oracle이다. 사실 이교도들의 신탁은 참된하나님의 말씀을 위조한 것이다.
창세기 6장에나오는 ‘하나님의 아들들’에 관하여는 그들이 경건한 셋의 후손들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고 천사들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성경은 분명하게 그들이 천사들이라고 말하며 요세푸스의 저서에서 볼 수있듯이 정통 유대인들 역시 그들을 천사들로 본다.“사람들이 지면에서 번성하기 시작하고 그들에게딸들이 태어나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들의 딸들과 또 그들이 아름다운 것을 보고 자기들이 택한 모든 자를 아내로 삼으니라. 주께서 이르시되, 내 영이항상 사람과 다투지는 아니하리니 이는 그도 육체이기 때문이라. 그럼에도 그의 날들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당시에 땅에는 거인들이 있었고 그뒤에도 있었으니 곧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들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사람들의 딸들이 그들에게 아이들을 낳았을 때더라. 바로 그들이 옛적의 강력한 자들즉 명성 있는 자들이되었더라”(창6:1-4).창6:2, 4에 나오는 하나님은 히브리어로 엘로힘이며 이것은 ‘창조의 하나님으로서의 주님’을 가리킨다. 그래서 창1:1의 하나님은 엘로힘이며 그 뒤에도엘로힘은 계속해서 창조주로서의 하나님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구약성경에는 단 한 번도 구속의하나님을 지칭하는 여호와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여호와의 아들들’이 나오지 않는다. 하나님의 아들들이라는 칭호는 구약성경에 총 다섯 번 나오며 그 다섯 번 모두 ‘창조에 의한 하나님의 아들들’ 곧 천사들을 의미한다(창6:2, 4; 욥1:6; 2:1; 38:7).창세기 6장에는 ‘경건한 셋의 후예들’을 주장하는사람들이 간과하는 말이 있다. “당시에 땅에는 거인들이 있었고 그 뒤에도 있었으니”(창6:4). “노아의홍수 이후에도 거인들이 있었다.”는 말은 홍수 이전에 이 땅에서 있었던 일이 홍수 이후에도 있었음을보여 준다. 홍수 이전에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들의 딸들에게 들어가 자녀들을 낳았고 홍수 이후에도역시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들의 딸들에게로 들어가 자녀들을 낳았다. 그런데 만일 이 구절이 홍수이전의 경건한 셋의 아들들과 불경건한 가인의 딸들을 의미한다면 홍수 때에 셋의 아들들과 가인의 딸들이 다 흙 속에 묻혀 버렸을 터이므로 논리적으로말이 되지 않는다. 이 문제에 대한 단 한 가지 해결책은 하나님의 아들들은 타락한 천사들이며 사람들의 딸들은 육신을 갖고 있는 여자들로 받아들이는것이다. 경건한 사람이 불경건한 사람과 결혼해서거인을 낳은 것은 성경이나 세속 역사에 없다.한편 여기 나오는 거인은 영적 거인이 아니고 실제적 거인들로 홍수 이후에 여러 이름으로 불렸다:엠 족속(창14:5; 신2:10-11), 수스 족속(창14:5). 아낙 족속(신2:10-11; 수11:21-22), 르바 족속(창14:5;15:20), 삼숨 족속(신2:20). 사무엘기상 17장에 나오는 거인 골리앗은 적어도 3.3미터나 되는 신장을 갖고 있었으며 바산의 왕이던 거인 옥은 길이가 4.2미터, 너비가 2.1미터나 되는 침대에서 잠을 잤다(신3:11).한편 신약성경 역시 하나님의 아들들이 천사였음을 보여 준다. 유5-7에서 유다는 (1) 이집트의 속박에서 구원을 받았으나 후에 불신앙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멸망시키신 이스라엘 백성과 (2) 하늘을 떠나낯선 육체를 따라가며 음행을 행한 불순종한 천사들과 (3) 낯선 육체를 따라가며 음행을 저지른 연고로죽어서 영원한 불의 보복을 받고 있는 소돔과 고모라의 거주민들에 대해 말한다. 첫 번째 사건은 민수기 14장에 기록되어 있으며 세 번째 사건은 창세기19장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구약성경 전체에서유대인 신자들에게 두 번째 사건을 기억나게 해 주는 구절은 창세기 6장 말씀뿐이며 따라서 창세기 6장의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이다. 한편 사도 베드로 역시 벧후2:4-6에서 같은 사실을 보여 준다.어떤 이들은 “부활 때에는 그들이 장가가지도 시집가지도 아니하며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천사들과같다.”(마22:30)는 말씀을 인용하여 천사들이 결혼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구절은 “부활 때에 어느 누구도 결혼하지 않으며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천사들은 결혼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것은결코 타락한 천사들이 사람의 딸들과 육체적인 관계를 맺을 수 없음을 말하지 않는다.실로 성경에는 성이 없어 중성처럼 행동하고 중성처럼 보이는 천사는 단 한 명도 없다. 성경에 등장하는 천사는 다 남성이며 남자처럼 생겼고 그래서 종종 남자들로 오인되곤 했다. 성경에 나오는 모든 천사는 날개를 갖고 있지 않은 젊은 남자이다. 천사참조.성경에 언급된 거인은 모두 고대에 유명한 남자들이며(창6:4) 여기에도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아이가수태될 때 아이의 성(性)을 결정하는 것은 남자이다.그런데 천사들 중에는 여성이 없으므로 타락한 천사들의 정자는 단지 남자만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타락한 천사의 성염색체가 모두YY이고 이것이 여자의 성염색체 XX와 결합하면언제나 XY가 되어 남자만 나올 수 있다.
하나님의 왕국은 시간과 영원, 하늘과 땅을 포함한 그분의 모든피조물에 대해 온 우주 속에서 하나님께서 통치하는것을 말한다. 하늘의 왕국은 마태복음에만 나오지만하나님의 왕국은 사복음서와 사도행전에 모두 나온다. 하늘의 왕국과 비교하여 하나님의 왕국은 지구를포함한 전 우주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히12:22-23) 공간적이며 새 하늘과 새 땅과 관련된 새창조 개념이 강하다(벧후3:13; 계21:1-2; 22:1-2). 하늘과 하나님이라는 말이 차이가 있지만 성경에서 이두 용어는 구별 없이 사용된 경우가 많았는데 그 이유는 특히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하나님이 계시는 하늘로 대체해서 사용하려 했기 때문이다(눅15:18; 21).그래서 이 두 왕국은 하늘의 하나님이 통치하시는왕국으로 동일하지만 하늘의 왕국은 메시아의 지상왕국을 좀 더 강조하고 하나님의 왕국은 그것을 포함하는 온 우주적 왕국을 가리킨다(마3:2와 막1:15, 마5:1-12와 눅6:20-23, 마13:11과 눅8:10 등 비교).이 왕국은 영적인 것으로 눈으로 볼 수 있게 임하지 않으며(눅17:20-21) 오직 새로운 탄생에 의해 하늘에서 태어난 자들만 여기에 들어갈 수 있다(요3:5). 이것은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 안에서 의와 화평과 기쁨이다(롬14:17). 왕국, 하늘의 왕국 참조.
예레미야의 친족. 예레미야는 바빌론 포로생활 이전에 이 사람으로부터 땅을 사서 법적인 기록을 남겼는데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결국 자기들의 땅에 되돌아온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언의 증표였다(렘32:6-12).
이집트의 도시(사30:4).
암몬 족속의 왕.그의 아버지 나하스는 다윗이 어려움을 당할 때 그의 친구가 되었고 그래서 나하스가 죽자 다윗은 그의 아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조문단을 보내었다. 그러나 하눈은 그들을 경멸하였고 그 결과 암몬 족속에게 수치스런 파멸을 가져왔다(삼하10:1-19; 대상19:1-19).
성경은 세 개의 하늘이 있음을보여 준다. 성경의 하늘들 선도 참조(80). I. 첫째 하늘 - 새들과 구름이 거하는 곳. “내가 본즉, 보라,사람이 없으며 하늘들의 새들이 다 도망갔고”(렘4:25; 단4:12; 마6:26; 8:20 비교). 첫째 하늘은 아름다운 곳이지만 구원받은 사람들이 영원히 거할 처소는 아니다.II. 둘째 하늘 - 해와 달과 별이 있는 곳. “내가네게 복을 주고 복을 주며 또 네 씨를 하늘의 별들같이 바닷가의 모래같이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니 네 씨가 자기 원수들의 문을 소유하리라”(창22:17, 시19:1 비교).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사람들은 처음으로 첫째 하늘을 가로질러 둘째 하늘로가는 우주선을 만들었다. 비록 둘째 하늘이 광대하고 아름답다 해도 첫째 하늘처럼 구원받은 하나님의자녀들이 영원히 거하는 처소는 아니다.III. 셋째 하늘 -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 “내가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알았노니 그 사람은십사여 년 전에 셋째 하늘로 채여 올라갔느니라. (몸안에 있었는지 내가 말할 수 없으며 몸 밖에 있었는지 내가 말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아시느니라)”(고후12:2, 왕상8:27, 30 비교). 바로 이곳이 하나님께서거하시는 실제의 셋째 하늘이다. 수 천 년의 노력끝에 사람들은 첫째 하늘에서 둘째 하늘로 갈 수 있었지만 아무리 우주 공학이 발달해도 둘째 하늘에서셋째 하늘로 사람을 데려다 줄 우주 왕복선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런 여행은 ‘뇌’에 의해 가능하지 않고 오직 ‘피’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래서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이런 하늘에 들어갈 수 없고 심지어 볼 수도 없다고말씀하셨다.이 하늘은 셋째 하늘, 하늘의 하늘, 가장 높은 하늘 등으로 불리며 하나님뿐만 아니라 그분의 거룩한천사들이 여기에 거한다(마6: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이 하늘에 가셔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며 자신의 백성이 와서 영원히 거하게 될 처소를 준비하고 계신다(엡4:10; 히8:1; 9:24-28). 한편 예수님안에서 죽은 자들은 모두 죽는 순간 바로 이 셋째하늘에 간다. “내가 말하노니 우리가 확신에 차서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고후5:8; 빌1:23). 여기서 ‘몸을 떠난다는 것’은육체적 죽음을 가리키며 우리 성도들은 죽으면 곧바로 주님과 함께 셋째 하늘에 있게 된다. 중간 대기소나 연옥 같은 장소로 간다는 것은 성경과는 동떨어진 미신이다.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이 셋째 하늘에는 구원받은사람들이 거할 도시가 있으며 신구약 성도들은 바로이 도시를 바라보았다. “이는 그가 기초들이 있는 한도시를 바랐기 때문이라. 그것의 건축자와 만드신이는 하나님이시니라”(히11:10; 참조 시46:4; 87:3;요14:2-3). 그런데 이 도시 즉 새 예루살렘은 영원히셋째 하늘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인류 구속 계획이끝나면 하늘에서 새 땅으로 내려온다(계21:2). 바로이 도시 새 예루살렘이 구원받은 성도들이 영원히거할 천국이다. 새 예루살렘 참조. 만물의 회복 선도참조(94).
히브리 사람들이 섬기던 이방 여신의 호칭(렘7:18; 44:17-18). 어미 여신과 아기 이야기는 고대 바빌론에 널리 알려졌으며 체계가 잡힌 숭배 사상으로 발전되어 갔다.바빌론의 많은 기념비는 어미 여신 세미라미스가 자기 아들 담무스를 팔에 안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담무스 참조. 바빌론 사람들은 세상 여러 지역으로흩어지면서 거룩한 어미와 아기 숭배도 함께 가져갔다. 이러한 숭배가 퍼져나간 많은 국가들에서 어미와 아기는 다른 이름으로 불렸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의 언어가 바벨탑 사건을 계기로 혼잡해졌기 때문이다.중국 사람들은 어미 여신을 ‘싱무’(성모) 즉 ‘거룩한 어머니’라 부르는데 성모는 아기를 팔에 앉은 채머리 둘레에 영광의 광채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고대 독일 사람들은 팔로 아기를 안고있는 처녀 헤르타를 숭배했고 영국의 드루이드 교도들은 ‘비르고-파티투라’를 ‘하나님의 어머니’로 숭배했다. 한편 인도에서는 그녀가 인드라니로, 그리스에서는 아포디테 또는 케레스로, 고대 로마에서는비너스나 포투나로 알려졌으며 그녀의 아기는 주피터로 알려졌다. 그녀의 이름이나 신분에 관계없이그녀는 바알의 아내였으며 하늘의 여왕이요 처녀로서 수태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아기를 낳았다.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 배도했을 때 그들역시 어미 여신 숭배로 말미암아 매우 더럽혀졌다.“그들이 주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니라.”(삿2:13)는 말씀에 나오는 아스다롯 혹은 아스도렛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잘 알려진 어미 여신의 이름이다. 바알과 아스다롯 참조. 그들은 반복해서 이러한 가증한 행위를 계속했으며(삿10:6; 삼상7:3-4;12:10; 왕상11:5; 왕하23:13) 그들이 알고 있던 그여신의 칭호 중 하나가 바로 ‘하늘의 여왕’이었다.“우리가 행하던 대로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그 여왕에게 음료 헌물을 부으리라……또 우리가 하늘의 여왕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여왕에게 음료 헌물을부을 때에 우리 남자들의 허락도 없이 그 여왕에게납작한 빵을 만들어서 그녀에게 경배하고 음료 헌물을 부었으리요?”(렘44:17-19)한편 에베소에서 이 위대한 어미 여신은 다이아나로 알려졌으며 그 도시에 세워져서 그녀에게 봉헌된신전은 고대 세계의 일곱 가지 불가사의 중 하나였다. 다이아나 참조. 에베소뿐만 아니라 전 아시아와세계를 통해 이 여신은 큰 숭배를 받았고(행19:27)바빌론으로부터 많은 나라로 여러 가지 다른 이름과형태로 확산된 거짓 우상숭배는 결국 로마 제국 전역에서 하나의 종교 체제로 확립되었다.어미 여신 숭배가 최고조에 달했던 바로 그 시대에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신약 교회를 설립하셨다. 기독교 초기에 이 교회는 참으로 영광스러운 교회였지만 3, 4세기경의‘교회’는 여러 면에서 초대 교회의 믿음을 떠나 사도들이 경고했던 배교로 빠져 들어가게 되었으며 이러한 배교가 일어나면서 이교도들의 이교주의와 기독교가 혼합하게 되었다. 그 결과 회심하지도 않은 이교도들이 말로만 믿음을 고백하는 교회 안으로 들어왔으며 많은 경우 교회는 그런 사람들이 그들 고유의 이교 의식과 행습을 계속해서 행하는 것을 허락하였다.많은 이교도가 개종해서 기독교로 들어왔을 때 그들의 어미 여신 숭배 사상은 너무나 강했기 때문에그들은 어미 여신을 버릴 수가 없었다. 이에 그 당시세상과 타협한 교회 지도자들은 이교주의의 위대한어미 여신을 마리아로 대체하였고 이로써 이교도들의 어미 여신 숭배는 조금씩 마리아와 아기 예수에게로 옮겨가게 되었다. 그러나 마리아 숭배는 결코원래의 크리스천 믿음이 아니었다. 마리아가 구원자예수님을 수태하는 일에 선택되었다는 점을 볼 때그녀가 훌륭하고 헌신적이며 경건한 여인이었다는점은 분명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나 그분의 사도 중어느 누구도 마리아 숭배에 대한 암시를 주지 않았다. 마리아 참조.주후 4세기 초 콘스탄틴 황제 때에야 비로소 사람들은 마리아를 여신으로 보기 시작했고 마리아 숭배는 배교한 교회에서 너그럽게 수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주후 431년에 열린 에베소 공회에서는 천주교회의 공식 교리로 채택되었다. 마리아 숭배가 에베소에서 교회의 공식 교리로 채택된 데는 그곳의 다이아나 숭배가 크게 작용하였다. 다이아나 참조.바울 사도는 복음 선포 초기에 에베소에 이르러말씀을 선포하며 이교주의와는 어떠한 타협도 하지않았다. 이에 그곳 사람들은 진실로 회개하였고 그어미 여신의 우상을 파괴시켜 버렸다(행19:24-27).그런데 그로부터 수세기 후에 에베소 교회가 타협을시도하여 어미 여신 숭배를 채택했다는 것은 참으로비극적인 일이다.성경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는 사람이신예수 그리스도 단 한 분밖에 없다고 분명히 말한다(딤전2:5). 그렇지만 로마 카톨릭 교회는 마리아도중보자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래서 마리아에게 기도드리는 것은 로마 카톨릭 교회의 예배에서 중요한부분을 차지하고 있다.이처럼 천주교의 마리아는 ‘하늘의 여왕’으로 불리지만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결코 하늘의 여왕이아니다. ‘하늘의 여왕’은 마리아가 태어나기 수세기전 이교도들이 숭배한 어미 여신의 칭호였다. 대언자 예레미야 시대에도 유대 백성은 하늘의 여왕을숭배했고 그녀를 위해 구별된 의식들을 행했다(렘7:17-20).
신구약성경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진 왕국을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는 것이며(엡1:6;12; 14) 그래서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왕국에 대한 개념으로 가득하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사람의몸을 입고 오셨을 때 동방에서 온 지혜자들이 “유대인들의 왕으로 오신 이가 어디 계시냐?”라고 물었으며(마2:2) 그분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에도 “회개하라.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라고 선포하셨다(마4:17). 또 그분께서 돌아가실 때 십자가 위의 명패에도 ‘이 사람은 유대인들의 왕 예수’라는 글이 붙었다(마27:37). 교회와 왕국 선도 참조(85).예수님은 일차적으로 유대인들의 왕으로 즉 그들의 메시아로 오셔서 구약에 예언된 하나님의 메시아왕국을 그들에게 제시하셨으나 배척당하시고 결국그들의 왕으로 돌아가시면서 새로운 언약 즉 신약을여셨다. 그러므로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왕국을 잘 이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예수님은 사역의 시작부터 하나님의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였으며(막1:1, 14) 제자들에게 “아버지의왕국이 임하옵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6:10)라고 기도할 것을 가르치셨다. 이런 구절에서 사용된 그리스어 ‘바실레이아’는 왕국이며 예수님은 하늘의 하나님께서 문자 그대로 실제로 땅에 임하게 하사 그분의 뜻을 온전히 이루시는 왕국 즉 ‘하늘의 왕국’을제시하셨다(마4:17).하늘의 왕국은 대언자 다니엘을 통하여 이미 오래전에 예언된 왕국으로 하늘의 하나님께서 친히 이땅에 세우시는 왕국이다. “이 왕들의 시대에 하늘의하나님께서 한 왕국을 세우시리니 그것은 결코 멸망하지 아니하리이다”(단2:44). 예수님은 바로 이 왕국을 유대인들에게 제시하시고 침례자 요한의 사역과각종 기적과 이적과 표적을 통해 자신이 메시아임을보여 주셨으나 그들은 의도적으로 그것을 거부했고(마23:37-39) 그들의 불신으로 말미암아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의 긍휼이 전달되었다(롬11:30-31).한편 예수님의 재림 전에 선포될 복음도 천국 복음이 아니고 왕국의 복음이다(마24:14).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 곧 그는 구원을 받으리라. 왕국의이 복음이 모든 민족들에게 증거가 되기 위해 온 세상에 선포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24:13-14).복음 참조. 여기서 ‘끝까지 견디는 자’는 목숨을 내걸고 주님께 헌신하는 자가 아니라 세상이 끝나는 때까지 견디는 자를 말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1차적으로 유대인들 가운데 믿음으로 7년 환난기를 통과하는 사람을 가리키며 그들은 “이방인들의 충만함이이른 뒤에 모든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는다.”는 말씀이 성취될 때에 구원받는 자들이다(롬11:26). 그래서 7년 환난기에는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다.”는왕국의 복음이 전 세계에 퍼지고 그 이후에 우리 주님께서 하늘로부터 강림하셔서 이 땅에 천년왕국을세우신다.예수님의 제자들과 신실한 성도들은 이스라엘의회복과 예루살렘의 구속을 바랐고(눅2:30-34; 38)그래서 처음부터 그들에게는 왕국의 도래가 가장 큰관심사였다. 그러나 그들의 대부분은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해 이스라엘의 구속이 사라진 것으로 생각하고 실망에 잠겼으나(눅24:21) 그분의 부활 소식을듣고는 그분이 승천하기 전에 무엇보다 먼저 왕국의회복에 대해 물었다. “주여, 주께서 이때에 그 왕국을 이스라엘에게 다시 회복시켜 주고자 하시나이까?”(행1:6) 이때에 그분께서는 왕국의 회복이 하나님의 권능 안에 있으므로 그들은 나가서 복음을 선포하라고 하셨고(행1:7) 이에 그들은 왕국의 회복을바라며 복음을 선포하였고 특히 베드로는 유대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면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고 강하게 권면했다(행3:19-26). 복음의 초기에는 이렇게왕국의 회복과 관련해서 유대인들에게만 복음이 선포되었으며 이방인들의 구원은 그로부터 약 10년이지나서 스데반의 순교 이후에 이루어졌다. 스데반의순교는 유대인들의 회개가 거의 불가능함을 보여 준사건이며 유대인 중심의 복음 사역에서 이방인 중심의 사역으로 바뀌는 전환점이 되었고 결국 유대인들의 불순종으로 인해 주후 70-71년에 로마의 티투스가 예루살렘과 성전을 훼파시키고 유대인들을 추방하여 왕국의 회복은 이방인들 중심의 교회 시대 이후로 미루어지게 되었다. 물론 구약의 대언자들이말하고 예수님이 초림 때에 세우려 했던 하늘의 왕국은 그분의 재림 이후에 천년왕국에서 문자 그대로위엄 있게 이루어질 것이다. 천년왕국 참조. 기존의 우리말 성경을 제외한 다른 나라의 모든성경에서 왕국으로 번역된 kingdom은 성경에 342회 나오며 이것은 원래 왕권(kingship)을 의미했으나 후에는 주로 왕이 다스리는 통치 체제 즉 왕국을의미하게 되었다. 이런 중요한 단어를 ‘나라’나 ‘천국’ 등으로 일관성 없게 번역하면 성경의 핵심 주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게 된다. 그 결과 인본주의자들은 다음과 같은 구절을 악용하여 천국이 장소가아니라 마음의 상태라고 주장한다. “바리새인들이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있느니라”(개역성경 눅17:20). 문맥을 볼 때 “너희안에 있다.”의 ‘너희’는 예수님께서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저주하신 바리새인들이다. 예수님은 결코 바리새인들 안에 천국이 있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다. 기존의 우리말 성경의 ‘나라’는 원래 왕국이다. 왕국이성립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왕이 있어야 하며 그래서 예수님은 이런 질문을 하는 바리새인들에게 내가왕으로 너희 가운데 와서 거하므로 하나님의 심판이이르렀다고 말씀하신다. 결론적으로 ‘왕국’을 ‘천국’혹은 ‘나라’로 바꾸는 것은 성경 전체의 핵심 주제를완전히 가려 성도들의 성경 이해를 가로막는 심각한폐해를 낳으며 그 결과 교회가 이스라엘을 대체했다는 이스라엘 대체신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 하나님의 왕국 참조.끝으로 역사를 통한 세상 왕국의 변천은 다니엘서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이방인들의 때 참조.
므깃도 골짜기의 한 장소. 여기에서 선한 요시야 왕은파라오느고와의 싸우다가 중상을 입고 돌아와서 죽었으며(왕하23:29; 대하35:20-25) 이로 인한 애곡이굉장히 컸다(슥12:11).
I. 모압의 평야에서 미디안 사람들을 격파한 에돔의 통치자(창36:35; 대상1:30).II. 대상1:51에 나오는 에돔의 두 번째 통치자.III. 다윗이 에돔을 정복하자 이집트로 도망한 에돔의 왕족(삼하8:14). 그는 거기에서 파라오의 영접을 받고 왕비의 여동생과 결혼하였으며 다윗과 요압이 죽은 뒤에 에돔에 돌아와 솔로몬의 멍에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였다(왕상11:14-22).
에스더의 유다 식이름(에2:7).
소바와 그 주변 지역을 다스리고 유프라테스에까지힘을 쓴 시리아의 강력한 왕(왕상11:23). 그는 세 번이나 패하고 결국 다윗에 의해 권력을 잃었다(삼하8:3-4; 10:6-14, 16-19; 대상18:3; 19:6).
메대의 북부에 있던 산악지대(대상5:26).
I. 데라의 맏아들. 그는 아브라함의 형제이며 롯과 밀가와 이스가의 아버지이다. 그는 자기 아버지 데라보다 먼저 죽었다(창11:26-31).II. 메소포타미아의 북서쪽에 있던 고대 도시. 신약성경은 이곳을 Charran이라고 부른다. 아브라함의 이동 지도 참조(13). 아브라함은 갈대아의 우르를떠난 뒤 자기 아버지 데라가 죽을 때까지 여기에 거하였고 야곱은 에서를 피해 여기로 도망하였다(창11:31-32; 12:5; 24:1-67; 27:43; 28:10; 29:4). 히스기야 시대에 하란은 아시리아 사람들에 의해 폐허가되었다(왕하19:12; 사37:12).
가나안 북부의 도시. 이곳은 이방인들의 하로셋으로 불리며 시스라가 여기 살았다(삿4:2; 13, 16).
예스르엘과 길보아 산 근처의 샘(삿7:1; 삼하23:25).
성경에서 하룻길은 약32킬로미터 정도이다(출3:18; 신1:2; 왕하3:9; 욘3:3).
페르시아 왕의총애를 받던 인물. 그는 유대인 모르드개에게 복수하기 위해 왕국에서 유대인들을 멸절시키려는 음모를 꾸몄으나 하나님의 섭리로 그의 계획은 에스더에의해 저지를 당하고 그는 왕의 진노를 받아 교수대에서 처형되었다. 그는 아각 사람이라 불리는데 아각이 아말렉 왕들의 흔한 이름이므로 유대인들은 그가 미디안 족속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그가 유대인들을 미워한 이유는 명백해진다. 그의 이야기는 파멸에 앞서 교만이 있다는 것과 하나님의 섭리가 모든 것을 인도하며 그분의 백성은 위험 중에서도 안전하고 그분의 원수들은 반드시 멸망당한다는 것을보여 준다. 아말렉, 아각 참조.
시리아의 유명한 도시. 하맛은 예루살렘과 다마스커스처럼 고대로부터 중요한 도시였다. 이곳은 창10:18에서 가나안족속들의 거처로 나오며 그 이후에도 넓은 의미에서가나안의 북방 경계로 자주 언급된다(민13:21; 수13:5; 삿3:3). 다윗의 시대에 하맛의 도이 왕은 그의동맹자였다(삼하8:9-10).
곡과 그의사악한 군대가 멸망하는 골짜기(겔39:11, 15).
세겜의 아버지. 레위와 시므온은 세겜이 자기 누이 디나를 겁탈하자그와 그의 아버지를 죽였다(창34:2-26). 야곱은 하몰의 아들들에게서 땅을 사서 거기에 제단을 쌓았고(창33:19) 후에 요셉은 그 땅에 묻혔다(수24:32).
열두 명의 소대언자 중 하나. 그의 삶에 대한 기록은 전혀 없다.그는 예레미야와 동시대에 살았으며 느부갓네살이유다를 처음 공격하기 바로 전인 주전 610년경에 대언하였다(왕하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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