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홈 > 성경 > 에스라성경사전 > 사
에스라성경사전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왕의 아들. 그는 자기 아버지를 대신하여 왕이 되어 6개월 동안 통치하였다. 그는 주님 앞에서악을 행하였고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그를 대적하여음모를 꾸미고 백성 앞에서 죽인 뒤 그를 이어 통치하였다. 이로써 주님께서 예후에게 하신 말씀 즉 그의 씨가 4대까지 왕좌에 앉으리라는 말씀이 그대로성취되었다(왕하14:29; 15:8-11).
I. 마23:35와눅11:51에 나오는 인물. 그는 아마도 대제사장 여호야다 혹은 바라갸의 아들인 것 같다. 그는 요아스왕과 그의 신하들과 백성이 점점 더 부패하는 것을보고 공중 앞에서 왕을 책망하였고 이에 왕은 그를돌로 쳐서 죽게 하였다(대하24:20-22).II. 아비야 계열 즉 여덟 번째 계열에 속한 제사장(대상24:1-31). 그는 엘리사벳의 남편이며 침례자요한의 아버지였다. 그는 예루살렘 남쪽에 있던 산지에 거하였으며 경건하고 깨끗한 삶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성전에서 가브리엘을 보았는데 그는 늙은나이의 사가랴에게 아들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그는주저하면서 이 약속을 믿지 못하였고 이로 인해 말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 뒤 그는 아들을 낳았고그에게 할례를 줄 때에 다시 말을 하게 되어 감사와예언의 아름다운 노래를 하였다(눅1:5-25, 57-59).
향기를 많이 내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나무(아2:3; 8:5; 욜1:12 참조). 잠25:11은 지혜로운 자들의 적절한 말이 은 그림들에있는 금 사과 즉 잘 익어서 보기에 좋고 아름다운사과와 같다고 표현한다.
니므롯은 성경에서 처음으로나오는 사냥꾼이며 특히 영혼의 사냥꾼이었다(창10:9). 이스라엘 사람들은 직업적으로 사냥을 하지않았으며 다만 농부나 목자가 먹을 것을 위해 사냥하곤 했다(창27:3-5; 30-31; 잠12:27). 사냥꾼들은활(창27:3), 돌팔매 기구(삼상17:40), 그물, 올무, 구덩이 등을 사용했다.
유대 땅에 있던 두 마을의 이름(수15:34, 56). 이 두 마을 가운데 하나의거주민들은 포로 생활 이후에 예루살렘을 재건하는일을 도왔다(느3:13; 11:30).
자기 형을 피해 도망하던 야곱은 하늘에서 나타난 사닥다리를 보았으며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았고 동시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이라는 광야에 사는 자신의 백성에게 모든 것을 제공하시는 것을 알게 되었다(창28:12-17;히1:14). 이것은 또한 땅에서 하늘로 올라가는 길이있음을 보여 주었고 이를 통해 우리는 하늘과 땅이만나는 분 예수 그리스도를 보게 된다(요1:51).
이곳은 두아디라에서동남쪽으로 48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으며 헤르무스 강과 트몰루스 산 사이 해발 약 450미터 고지에 위치한 요새 형 도시였다. 에게해 지도 참조(41).이 도시는 주전 6세기경에 루디아라는 나라의 수도로 세계적인 대도시였으나 그 후 페르시아, 그리스제국에 의해 차례로 점령되고 결국 로마의 속국이되었다. 사금이 흐르는 팍톨루스 시내가 이 도시의부의 원천이기도 했으나 이는 사데가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사데는 또한 양탄자생산으로 유명했고 부유했지만 지진으로 멸망하고말았다. 이곳의 거주민들은 대개 목자로서 평원에서많은 양과 소를 길렀으며 그래서 재물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였다(계3:4).사데 교회의 기원은 분명치 않지만 그 교회는 계시록이 기록될 당시 소아시아 지역에 어느 정도 알려진 교회였던 것으로 보인다(계3:1-6). 그러나 그도시의 퇴폐풍조가 교회에도 숨어들어 사데 교회는안일과 부도덕으로 타락한 교회요 죽은 교회라는 책망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사실 이보다 더 나쁜 명칭은 없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교회의 크기가 아니라 지역 교회 회원들의 생명 여부이다. 거듭난 성도들의 특징은 생명이 있는 것인데 성도들의모임인 교회가 생명력을 잃었다면 이보다 더 심각한일은 없을 것이다.
사자(使者) 혹은 특사. 이 말은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보낸 특사이신예수님께도 적용되었으나(히3:1) 대부분의 경우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보낸 특사들을 가리킨다. 예수그리스도의 사도들은 그분의 주요 제자들이었고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권위와 성령님의 충만을 주셨고자신의 교리를 맡기고 자신의 교회를 일으켜 세울 것을 부탁하셨다. 그들은 열두 지파에 상응하여 열두 명이었으며(마19:28) 평범하고 배우지 못했으며보통 사람들 가운데서 선택을 받았다. 그들은 그분의 부르심을 받아 책무를 맡은 뒤에(마10:5-42) 자신들의 주인을 섬기며 그분의 일들을 증언하고 그분의 영을 흡수하며 점차로 복음의 교리와 사실을 배우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부활 후에 그들을 보내서 선포하고 믿는 자에게 침례를 주게 하셨다(요15:27; 고전9:1; 15:8; 고후12:12; 살전2:13). 그들의이름은 시몬 베드로, 그의 형제 안드레,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큰 야고보), 그의 형제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혹은 레위, 가나안 사람 시몬, 다대오라 하는 렙배오 혹은 유다, 알패오의 아들 작은 야고보, 가룟 유다(마10:2-4; 막3:16-19; 눅6:14-16) 등이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배반하고 목매달아 죽었으며 후에 그를 대신해서 맛디아가 사도로 뽑혔다(행1:15-26). 사도행전에는 자신들의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 보시기에 바른 것을 행하며 고난을 당한 사도들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다. 그들은복음을 선포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고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사랑과 믿음으로 충만하였으며 특히 사도임을 입증하는 사도의 표적들 - 죽은 자를 살리고안수하는 사람마다 병이 낫는 것 등 - 을 보였다(막16:17-18; 고후12:12). 사도들은 초대 교회에만 존재하였으며 지금 이 시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도행전 참조.
사도 누가가 자신의 복음서의 후편을 기록한 신약성경. 이것은 초대 교회의 역사를 담고 있으며 모든 사도들의 행적이 아니라 주로 베드로와 바울의 행적을 담고 있다.누가는 자신의 복음서에서 그리스도께서 행하시고가르치시고 고난당하신 것을 통해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신 것을 묘사했으며 사도행전에서는 기독교의 확산과 초기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워나가는 과정을 묘사했다. 누가는 자신의 복음서가 끝나는 곳에서부터 시작하여 주님의 승천과 제자들의행동, 그리스도의 약속대로 성령님이 주어진 일, 사도들의 기적적인 복음 선포와 그들의 사역의 성공,그들을 향한 박해,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이 흩어지기까지 그곳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을 묘사한다.그 뒤 그는 유대교가 기독교로 대체되고 베드로가이방인 개종자들을 크리스천 교제 안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여 주고 그 이후에는 주로 사도 바울의회심과 그의 선교 열정, 수고, 고난, 그리고 감옥 생활 등을 다룬다. 사도행전 연대 선도 참조(7).누가는 스스로 자기가 기록하는 일들의 대부분을경험하였으며 그의 그리스말은 신약성경에서 가장고전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그가 보여 주는 초대 교회 성도들(그들 중 많은 이들은 주님과 함께 지냈음)의 정신 상태와 영적 생활은 참으로 고귀한 본이 된다. 이 책을 잘 이해하고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지중해 연안의 지리와 그 당시 사람들의 풍습 그리고 그당시의 역사 등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로마 체제와그 안의 관직들 그리고 회심하지 않은 유대인들의성향과 정치적 특색 등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아히둡의 아들, 아히마아스의 아버지. 그는 사울과 다윗 시대에 대제사장이었다. 아비아달 참조. 이 이름을 가진 다른 사람들은왕하15:33; 대상6:12; 스7:2; 느3:4; 13:13 등에 나온다.
예수님 당시유대인들의 한 분파. 그들은 종종 바리새인들과 충돌하였으나 예수님을 잡아 죽이는 일에서는 하나가되었다(마16:1-12; 눅20:27). ‘사두개’라는 말이 공정함을 뜻하는 히브리말에서 나왔다는 주장도 있고 예수님이 오시기 300년 전에 살면서 이 파를 창설한사독 혹은 사두커스에서 나왔다는 주장도 있다. 사두개인들은 바리새인들이 귀중하게 여기던 전통과기록되지 않은 법규를 다 무시하였으며 오직 기록된성경 말씀만 유대교의 근원이고 규칙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바리새인들의 마귀론을 거부하고 천사나 영의 존재를 부인하며 몸이 죽을 때 혼도 죽고따라서 부활이나 보상 등에 대해서도 믿지 않았다(마22:23). 바리새인들은 이 세상의 모든 일이 운명이나 섭리 같은 것에 의해 지배된다고 믿었으나 사두개인들은 개개인의 의지에 따라 이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유대의 백성들은 사두개인들보다는 바리새인들의 주장을 더 많이 수용하였으나 고위층 사람들은 그 반대였다. 산헤드린 공회의 회원중 다수가 사두개인이었고(행23:6-9) 예수님 당시의대제사장도 그들이 기독교를 미워하도록 하는 데 일조하였다(행4:1; 5:17). 바리새인, 분파 참조.
느부갓네살의 궁정에서 하나냐에게 주어진 갈대아 이름(단1:7). 아벳느고 참조.
아브라함의 아내이자이복누이(창20:12).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시면서 나의 공주라는 뜻을 가진 사래라는 이름을공주를 뜻하는 사라로 바꾸어 주시고 그녀를 통해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주실 것을 약속하였으며 그것은 정하신 때에 성취되었다. 그녀의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는 그들이 파라오와 아비멜렉에게 가까이 갔을 때 아브라함이 그녀를 누이라고 속이려하자 그녀가 그것에 동의한 것, 그녀가 오랫동안 아이를 낳지 못한 것, 인위적으로 아들을 얻기 위하여자기 여종 하갈을 그에게 아내로 준 것, 그 뒤 그녀를 미워한 것, 그리고 아주 나이가 들어서 약속의아들 이삭을 낳은 것 등이 있다(창12-23). 그녀는 매우 아름다운 사람으로 헌신된 아내의 모범이라 할수 있다. 그녀가 남편에게 순종한 것은 벧전3:6에잘 나와 있으며 그녀의 믿음은 히11:11에 나와 있다(참조 사51:2; 갈4:22-31). 사라는 127세를 살았으며 헤브론 골짜기에서 죽었다. 아브라함은 그녀를 위해애곡하려고 브엘세바에 왔고 헷 족속 에브론으로부터 막벨라라는 이름의 동굴이 있는 밭을 사서 그녀를 거기에 장사지냈다(창23:9).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존재로서 하나님의 으뜸가는 피조물(창1:26-31; 2:7-25).하나님은 이전에 존재하던 다른 피조물을 사용하여사람을 만들지 않았고 땅의 흙으로 사람을 빚어 그에게 생명의 숨을 주사 완전한 인격체가 되게 하셨다. 이 같은 사람의 창조는 주전 4004년경에 이루어졌으며 이것은 허구를 신뢰하는 진화론자들의 주장을 완전히 무너뜨린다.사람은 물질적인 존재이며 동시에 영적인 존재로서 두 개의 세계 즉 물질세계와 영의 세계를 체험하도록 지어졌다. 데살로니가 사람들과 히브리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며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그들의온 영과 혼과 몸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오실 때까지 흠 없이 보존해 주시기를 원하였다(살전5:23). 이 구절과 히4:12 등은 사람이 ‘몸’과 ‘혼’과‘영’으로 구성된 삼위일체임을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