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달팽이 같은 연체 복족류의 튀어나온 숨 문 뚜껑 등을 태워 만든 향 재료. 이것은주님을 위한 거룩한 기름의 제조에 쓰였다(출30:34).
웃사가 하나님의 궤를 만졌기 때문에 죽은 타작마당의 이름 혹은그 소유주의 이름(삼하6:6). 대상13:9에는 이것이 기돈으로 되어 있다.
집에서 기르는 익숙한 짐승. 성경에는 이 짐승이 많이 언급되며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유명 인사들이 나귀를 타고 다녔다. 드보라는 흰 나귀를 탄 자들을 그 땅의 귀족이라고 말했다(삿5:10;비교 삿10:4; 12:14). 특별히 동방의 암나귀는 타고다니는 데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나귀는 성경에서 발람의 사건 속에서 유일하게 말을 한짐승으로 기록되어 있다(민22:21-31).
스가랴 대언자는 메시아예수님이 동방의 지도자들이 타던 나귀나 군마가 아니라 나귀새끼를 타고 오실 것을 대언했으며(슥9:9)이것은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에서 그대로 성취되었다(마21:1-11; 막11:1-11; 눅19:28-40).
집을 떠나 여행하는 사람. 원래 이 말은 낯선 사람이란 뜻으로 주로 타국인을 지칭한다. 타국인 참조. 신약성경에서는 생활권이 하늘인 신자를 가리킨다(빌3:20; 히11:13). 히브리서11장은 성도가 하나님의 도시를 향해 소망과 인내를 가지고 살아가는 나그네임을 잘 보여 준다.
로마 사람. 바울은 그의 집안사람들에게 문안 인사를 하였다(롬16:11).
그리스도의 제자. 그는 바돌로매와 동일인으로 추정된다. 그는 갈릴리 가나 사람이었고(요21:2)메시아를 처음으로 인정한 사람 중 하나였다. 예수님은 처음 그를 만나서 그의 마음과 생활을 정확하게 간파하심으로 그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임을 확신시켜 주셨다(요1:45-51). 빌립은 그를 예수님에게소개하였으며 예수님은 그를 보고 “참으로 이스라엘사람을 보라. 그 속에 거짓이 없도다.”라고 아주 아름답게 칭찬하였다(요1:47). 그리스도께서 부활 후디베랴 바다에서 자기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나다나엘도 거기 있었다(요21:2). 후에 그는 그분의 승천을 목격하고 다른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행1:4, 12-13).
I. 히브리 대언자(슥12:12). 그는 다윗의 친구요 상담자였고 다윗이주님을 위하여 성전을 지을 것에 동의하였으나 주님의 지시로 솔로몬이 짓게 되었다(삼하7:1-17). 또한그는 아주 적절한 비유를 통하여 다윗이 우리야를죽이고 그의 아내 밧세바를 취한 사실을 지적하고회개하게 하였고(삼하12:1-31; 시51:1-19) 다윗은그의 충성어린 조언들을 감사하게 여기며 영원토록그를 기억하였다. 한편 솔로몬은 그의 지도로 교육을 받았고(삼하12:25) 평화적으로 다윗의 뒤를 이어왕위에 올랐다(왕상1:1-53). 나단은 또 다윗과 솔로몬에 대한 기념 책을 기록하였지만 그것은 지금 존재하지 않는다(대상29:29; 대하9:29). 그가 솔로몬의 통치 하에서 얼마나 살았는지 모 르지만 그의 두아들은 왕의 관원이 되었다(왕상4:5).II. 다윗 왕이 밧세바에게 서 얻은 아 들(대 상3:5; 14:4). 그는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다(눅3:31). 계보 참조.
I. 아론의맏아들. 그는 번제 헌물 제단에서 이상한 불을 드리다가 주님께서 치심으로 자기 동생 아비후와 함께곧장 죽었다(레10:1-20). 아비후 참조.II.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1세의 아들. 그는 자기아버지의 뒤를 이어 왕이 되어 2년 동안 통치하다가깁브돈을 에워싸고 공격하던 중에 잇사갈 지파에 속한 바아사에 의해 암살되었다. 그는 주님의 눈앞에서 악을 행하다가 자기 자녀들과 함께 죽었고 이로써 여로보암의 씨는 하나님이 예언하신 대로 모두사라지게 되었다(왕상15:25-30).
인도의 식물에서 얻은 아주좋은 향기를 내는 향유(아1:12; 4:13-14). 고대 사람들은 이것을 매우 귀중히 여겼으며 목욕할 때나 연회 때에 사용하곤 하였다. 이것은 성경에서 옥합이라 번역된 설화석고 통에 봉인되어 보관되기도 하였으며 따라서 이런 옥합을 열려면 봉인을 깨야 하고이는 곧 옥합을 깨는 것으로 표현되었다(막14:3). 이런 나드 향유는 매우 비싸서 한 근에 300데나리온즉 보통 사람이 300일 동안 일해야 벌 수 있는 돈에상당하는 가치가 있었다. 옥합 참조.
성경에서 나무는 왕이나 재물 혹은 권세가 많은 사람을 상징하였다(시37:35; 사2:13;단4:10-26; 슥11:1-2).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금단의 열매를 가지고 있었으며 아담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이것을 먹음으로 선악을 알게 되고 죄가운데 빠지게 되었다(창2:9, 17). 반면에 생명나무는 사람이 죄를 짓지 않았다면 생명을 부여하는 수단이요 확증이며 영원한 거룩함과 축복의 봉인이 되었을 것이다(계22:2 참조).
갈렙의 후손으로 아주 어리석은 사람. 그는 유다의 남쪽에 있던마온과 갈멜에서 큰 땅과 많은 가축을 소유하였고다윗이 강도들로부터 그의 재산을 지켜 주었으므로다윗에게 큰 빚을 지고 있었다. 그러나 다윗에게 큰감사를 표시해야 할 때에 그는 다윗이 자기 군대를위해 소규모의 양식을 요구한 것을 즉시로 거절하고화를 자초하였다. 이에 다윗은 분노하고 그를 치기위해 자기 사람들을 보내었으나 그의 지혜로운 아내아비가일이 이를 알고 슬기롭게 행동하여 재난이 그의 머리에 떨어지는 것을 피하게 하였다. 그러나 열흘 뒤에 하나님께서 그를 치시므로 그는 죽고 말았다(삼상25:1-43). 아비가일 참조.
지금과 마찬가지로 성경 시대의 나병은 여러 형태로 피부에 생기는 질병이다.나병은 처음에 피부가 조금 빨갛게 되었다가 회색의딱지가 생기고 2-5센티미터의 원이 되기도 하며 그것보다 더 크게 되기도 한다. 이것은 건강에 그리나쁜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고칠 수 없는 병으로 간주되었고 전염성은 없으나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대를 이어 전해지는 병이었다. 물론 대를 지나면서 점차로 증세가 약화되었다. 이 병에 대한 증상과치료 방법은 레위기 13-14장에 자세히 나와 있다.고대 사람들은 나병이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분명하게 생각하였다(신24:8-9). 특히 유대인들은 나병을 전염병으로, 부정한 것으로 간주했으며 미리암과게하시와 웃시야 등의 경우에서처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질병이라고 생각했다(민12:10; 왕하5:27 ; 대하26:16-23). 여기에는 어떤 특별한 약이 없었으며환자는 의사가 아니라 제사장을 보아야 했고 사회의모든 특 권을 박 탈당했 다(왕하7:3-10; 눅17:12). 나병은 또 사람뿐 만 아 니라 옷이나 집 에 도 발 생 하였 다(레1 4:01 -5 7). 옷과 집에 발생 하는 나병이 무 엇 인지 확실 하게 알 수 는 없지 만 그 것 역시 하나님의 심판 으로서 그 지 역 사 람 들 에게 잘 알 려진 어떤 병이었 다. 이런 병은 사 회가 도덕적으 로 매 우 많 이 부 패 하 였음을 보여 주 는 증 표이며 어떤 형 태로 나타 나 든지죄 의 상징 이었 다 .끝 으로 혼 의 나병 또한 부 정하 고 사람의 깊은 곳에 까지 파 고 들기 에 고칠 수 없 으며 사 람을 하나님과천국으로부터 분리시킨다. 이런 나병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사람을 궁극적인 파멸로 이끌지만 구원자 예수님은 말씀으로 혼의 나병뿐만 아니라 몸의나병까지 완전하게 고치시면서 하나님의 아들들에게 주어지는 모든 특권을 주셨다(눅17:12-19).
예스르엘에 거주하던 이스라엘사람. 그는 자기 선조에게서 물려받은 포도원을 아합에게 팔기를 거부하였고(레25:23-24) 그 결과 그의 아내 이세벨이 짠 계략에 의해 거짓 증인들로 인하여 무죄하지만 죽임을 당했다. 아합은 나봇의 신성모독이 큰 반역죄라고 규정하여 그의 재산 즉 자기가 탐내던 포도원을 곧바로 소유하였다. 어쩌면그의 포도원을 인수할 권리가 있는 그의 친척들이그에게 임한 두려운 일로 인하여 감히 그것을 인수하겠다고 나서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엘리야는 담대하게 왕과 왕비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하였다(왕상21:1-29; 왕하9:24-26, 36; 전5:8).
갈릴리 하부의 도시. 이곳은 스불론의 영토에 있었으며 예루살렘에서 112킬로미터 북쪽에 있었다. 이곳은 아름다운 골짜기를 내려다보는 언덕의 한쪽에 위치해 있었으며(눅4:29) 다볼 산에서 북서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요르단과 지중해의 중간 지역에 있었다. 그분께서 처음 30년 동안 이곳에서 사셨으므로 이곳은 예수님의 도시라 불린다(마2:23; 눅1:26;2:51; 4:16). 그분께서는 공생애 동안 이곳을 들르셨으나 그들의 불신으로 인해 많은 기적을 행하지 않았다(마13:54-58). 구약성경이나 역사가 요세푸스는이곳을 언급하지 않았으며 이곳은 아주 작은 곳으로좋은 명성을 갖고 있지 않았다(요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