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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앞에 선 고흐 - 프롤로그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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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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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16
빈센트 반 고흐가 체험한 세계로 들어간다는 것은 신비와 역설로 가득 찬 예술가의 내면세계로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는 깊은 고통과 아픔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에 대한 심오한 비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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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과 부활 : 하나님 앞에 선 빈센트 반 고흐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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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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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11
서문 이 책을 집어 든 사람이라면, 대부분 그림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사춘기 시절 나는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1889)을 처음 보았던 기억이 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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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고흐의 정신분석과 평가 - 서평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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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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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11
책 - Bone Dead and Rising, Vincent Van Gogh and the Self Before God 저자 - Charles Davidson 서평자 - J. 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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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달라 마리아를 오해했다.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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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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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9
초등학교 시절 여자아이들 이름중에 유난히 아들 자(子)가 들어간 경우가 많았습니다. 경자, 금자, 달자, 문자, 미자, 복자, 선자, 숙자, 순자, 연자, 영자, 옥자, 은자,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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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금까지 뵈뵈를 오해했다.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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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7
로마서 마지막 장에 보면 바울은 37명의 이름을 거명합니다. 그중 첫 번째로 거명된 사람은 뵈뵈라는 여성입니다. 단 두절에 불과하지만, 뵈뵈에 대하여 추론할 수 있는 여러 단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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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의 질병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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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31
캄보디아는 인도차이나 반도에 자리한 불교 국가이다. 1975년에서 1978년까지 3년 7개월 동안 폴 포트 공산 정권은 인구 700만 명 중 1/3에 해당하는 200만 명에게 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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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퍼의 예술론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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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6
2023년 미국의 기독교 잡지인 Christianity today 10월호에 의미있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창의성의 댓가 : 예술을 위해 윤리학을 제쳐둔 본회퍼의 선택은 잘 한 것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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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마스와 이스라엘, 성경적으로 풀 수 있을까?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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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4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하마스 무장집단이 이스라엘을 공격하였습니다. 사상자는 천명을 넘고, 음악 캠프에 참석했다가 인질로 끌려간 사람도 백여 명이 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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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금까지 룻과 나오미를 오해했다.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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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0
나오미와 룻은 베들레헴을 향하여 터벅터벅 걸었습니다. 고향을 떠나 원수의 나라로 이민 갈 때는 결코 돌아올 생각이 없었습니다. 돌아오더라도 멋지고 당당하고 품위 있게 돌아올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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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의 두 번째 회심 - 선교사의 지속적 회심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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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7
선교사는 회심해야 합니다. 참으로 이상한 주제입니다. 선교사는 이미 회심했는데 왜 또 회심해야 할까요? 미국 애즈베리 신학교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미국 선교학 저널의 발행인인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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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과 요나단이 이상한 관계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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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6
사무엘서에 보면 다윗을 향한 요나단의 사랑이 절절합니다. 요나단이 죽은 후 다윗은 요나단의 사랑을 여인의 사랑에 빗대어 말하였습니다. “내 형 요나단이여 내가 그대를 애통함은 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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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다 서원의 새로운 해석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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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사사기에 나오는 입다의 서원과 딸의 희생은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킵니다. 입다 이야기를 잘 이해하려면 입다가 어떤 맥락에서 서원했는지, 그의 동기는 무엇인지,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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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이 매를 들어야 하는 이유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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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7
Cornerstone University 에서 신약을 가르치는 Timothy Gombis 교수는 ‘약한 자의 능력 : 바울의 변화된 목회 비전’을 썼습니다. 포스트모던 시대에 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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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룻의 신앙고백을 오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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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4
성경에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책은 룻기와 에스더 두 권입니다. 룻기는 이방 여인이 유대에 정착한 이야기이고, 에스더는 유대 여인이 이방에 정착한 이야기입니다. 둘 다 성공적으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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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사사 드보라
기독교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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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2
성경을 해석하는 원칙 중에 ‘숲을 보고 나무를 보라’가 있습니다. 특히 인물이나 사건을 볼 때 지켜야 할 원칙입니다. 우리는 인물의 역동적인 모습이나, 사건의 흥미진진함 때문에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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