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일지 7월24일, 성령강림후 6주

홈 > 기독정보 > 아카데미채널
아카데미채널

주간일지 7월24일, 성령강림후 6주

대구성서아카데미

대구 샘터교회 주간일지

2022724, 성령강림 후 6

 

1) 기도와 성령- 이번 주일 설교 본문(11:1~13)에는 기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기도와 성령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설명하는 게 이번 설교의 기본 골격이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인격적인 관계에서 일어나는 구원 사건이고, 성령은 우리를 죄와 죽음에서 의와 생명으로 이끌어주는 영입니다. 하나님이 생명의 근원이니까 성령이 아니면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한 인격적 관계 안으로 들어갈 수 없고, 따라서 기도할 수 없습니다. 기도한다고 해서 모든 게 기도는 아닙니다.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에 들어가지 않았으면서도 형식으로 얼마든지 기도할 수 있습니다. 그런 기도는 인격적으로 통하지 않은 친구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수다와 비슷합니다. Veni Sancte Spiritus!(성령이여 오소서!)라는 기도문은 그리스도교 역사 초기부터 예배 의식에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성령이 아니면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해질 수 없고, 친밀하지 못하면 기도할 수 없으며, 기도하지 않으면 우리의 영혼이 궁핍해지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한 주간 기도와 성령에 관한 인식과 경험이 자신에게 주어졌는지를, 주어졌다면 얼마나 주어졌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2) 주차- 교회 주변에 주차할 공간이 제법 많다는 사실을 아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주일에 휴무하는 사업소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자동차 서비스 업소입니다. 기아 수리점은 100미터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조금 더 가까운 다른 수리점도 있습니다. 각각 5~6대 정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혹 업소가 문을 열 때도 있습니다. 사장을 만나면 미안하다는 말씀을 꼭 하십시오. 저는 오늘 교회당 뒤쪽에 있는 이면 도로에 주차했습니다. 길이 좁기에 한쪽 면에만 주차선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주차선이 없는 건너편에도 주차하더군요. 평일이 아니라서 단속이 없는 듯했습니다. 조금 걷는다는 생각을 하면 자리를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 주차하고 교회 건물 뒷문으로 들어왔습니다. 제가 오늘 조금 일찍 왔기에 문을 열어놓지 않았으면 어쩌나, 하고 생각했는데, 예배 담당 오*주 집사가 일찌감치 열어놓았더군요. 다른 예배 담당자도 가장 먼저 뒷문 열기를 처리하십시오. 문이 두 개입니다. 하나는 카페 뒷문이고, 다른 하나는 뒷마당 대문입니다. 대문 열기가 빡빡해서 힘듭니다. 가능하면 남자가 여는 게 좋습니다. 어떤 때는 이미 열려 있기도 합니다.

 

3) 학생회- 지난 6월에 이어서 오늘 7월 학생회 대면 모임이 열렸습니다. 6월에는 1명이 참석했고, 오늘은 5명이 참석했다고 합니다. 이미 토요일에 청소년부장 신*자 집사가 교회 밴드로 모임에 관해서 안내를 올렸더군요. 수고 많았습니다. 설교 순서 전까지 장년들과 함께 예배드리다가 설교 시간에 흩어졌습니다. 다시 예배 자리로 돌아오지는 않았습니다. 코로나 기간에 전혀 모이지 못하다가 이렇게 모이니까 학생들도 좋아하더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모임 장소는 친교실이었는지, 아니면 1층 부엌이었는지, 제가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아마 친교실이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이크 소리가 들리는 장소라서 모임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을 텐데요. 원탁 테이블이 있는 곳이면 마이크 소리 방향과 거리가 있어서 괜찮을 수도 있긴 합니다. 부장이 상황을 잘 파악해서 1층으로 올라가도 됩니다. 그곳에도 에어컨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아니면 부엌 옆에 붙어 있는 공부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공부방은 코로나 이전에 목사의 예배 준비실로 사용했습니다. 언젠가 어린이 주일학교가 대면 모임을 하게 되면 결국은 분리해서 그곳을 사용해야겠지요. 코로나 상황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장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청소년부장, 오늘 수고 많았습니다.

 

4) 재정 감사- 예배 후 1층 카페에서 2022년 전반기 재정 감사에 관한 상황을 재정부장 이*배 집사에게서 받았습니다. 보고서 표지에 서명란이 있었습니다. 재정부장, 감사, 그리도 담임 목사입니다. 대략 40쪽에 이르는 보고서를 눈으로 훑어보았습니다. 정말 꼼꼼하게 작성되었더군요. 제본도 깔끔했습니다. 이런 정도 재정보고서라면 우리교회 재정보다 1백 배는 더 큰 교회의 재정보고서와 같다고 제가 말했습니다. 한번 보고 싶은 분들은 재정부장에게 말씀해보십시오. 우리교회는 재정을 완전히 투명하게 관리하기에 일반 교우에게도 장부를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인 신*혜 집사가 꼼꼼하게 검토했고, 또 한 명의 감사인 이*수 집사는 오늘 오지 않은 것 같았고, 저는 대충 보았습니다. 재정부장이 감사에게는 노트북을 켜서 현재 온라인 통장의 잔액까지 확인해줬다고 합니다. 올해 예산을 짤 때 재정부장과 운영위원들이 여전히 코로나 상황이 이어지기에 재정에서 어려움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전반기 재정 상황만 본다면 공연한 걱정이었다는 게 확인되었습니다. 재정부장, 회계담당자, 감사,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5) 휴가철- 초중등 학교가 방학에 들어갔습니다. 본격 휴가철이 시작되었다는 뜻이겠지요. 가족끼리 휴가를 떠나는 가정도 많겠지요. 옛날에는 피서라고 해서 더위를 피하는 일로 여겼는데, 이제는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즐거운 시간을 나눈다는 뜻이 더 큽니다. 휴가라고 해도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들은 제대로 쉬지 못할 겁니다. 말이 옆으로 나가는데, 우리나라 입시 제도는 청소년들을 지옥으로 빠뜨립니다. 이걸 해결할 방법도 현재는 없고요. 교우들은 어떤 휴가 계획을 세우셨는지요. 요즘 코로나 확진자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서 마음 놓고 돌아다니기도 어렵기는 합니다. 외국으로 나가는 분들도 계신지 모르겠네요. 형편에 따라 좋은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장마가 이제 끝나가는 듯합니다.

 

6) 이모저모- *(A) 집사(남편 임*진 집사)가 둘째를 지난 22일에 낳았습니다. 첫째는 아들이었는데, 4년 만에 딸을 낳았네요. 수고 많으셨고, 축하드립니다. 오는 성탄절에 유아세례를 받으면 어떨지, 부부가 의논해보기 바랍니다. 첫째 은성이는 2018년 성탄절에 유아세례를 받았습니다./ *희 군이 첫 휴가를 나와서 열흘을 보내고 지난 21일에 전방 모 사단으로 귀대했습니다. 이 군이 부대에서 선임들에게도 인정받고 잘 지낸다고 합니다. 부대 교회에서는 예배 때 키보드를 연주한다고 하는군요. 일병으로 진급한 거 같고, 월급은 50만원 내외라고 전해 들었습니다. 다음 휴가 때까지 건강하게 지내기 바랍니다./ *욱 박*복 집사의 큰아들 원익 군이 81일에 강원도 화천에 있는 모 사단으로 입대합니다. 오늘 예배에 참석했고, 예배 후에 제가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제대할 때까지 기초 훈련과 군 생활 무사히 마치기 바랍니다./정 목사 부부 백신 4차 접종(모더나)을 지난 719일에 마쳤습니다. 아무 후유증이 없었습니다./ 요양원에 있던 친정 모친이 위독하여 걱정하는 가족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사자와 자식들을 위로해주기 바랍니다./ 오늘 주보 표지 사진을 다시 올립니다. 시골에서는 어디서나 눈에 쉽게 들어오는 야생 나리꽃입니다. 빛을 발산하는군요.

     나리2.JPG

 

7) 헌금- 724: 1,710,000(온라인 1,410,000, 현장 300,000, 미등록 교우 김*, 무명씨)/ 통장: 농협 301024-33-25171(대구 샘터교회)

0 Comments